updated. 2018.9.24 월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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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23건)
F1 카의 공기 역학 (2): 비행기를 뒤집다
큰 맘 먹고 떠나는 해외 여행길에 행여라도 늑장을 부리다 항공편 체크 인이 늦어지면 남아 있는 좌석은 십 중 팔구 창가 측이다. 창가 측 자리는 장시간 비행 중 생리 현상이 찾아올 때 마다 유난히도 잠이 많은 통로 ...
김남호 박사 | 2016-01-05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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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22 - F1 카를 망치는 손쉬운 방법
엔진 파워, 브레이크 토크, 공기 저항 계수, 기어박스 효율, 서스펜션 스트럿 강도 등 실험실에서 측정이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최고로 증명된 자동차 요소들 만을 한데 모아 고성능의 자동차를 완성했다고 가정하자. ‘이...
김남호박사 | 2015-12-30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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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 서스펜션 (3) : 공정하게 분배하라
F1 카의 서스펜션을 설명하기 위해 길고도 지루한 여정이 계속되고 있다. 자동차 일반에 대한 배경 지식이 풍부한 독자들에겐 지금까지 등장한 용어들과 설명이 그다지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에겐 ...
김남호 박사 | 2015-11-06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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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 서스펜션 (2)
도로 위 유니콘을 만나다나는 그저 상상의 동물이라고 믿었던 유니콘을 실제로 본 것 마냥 입을 쩍 벌리며 무의식 중에 짧은 비명을 토한 적이 있었다. 런던의 한 번화가에서 내 옆을 스쳐 지나가는 은빛 부가티 베이론 (...
로터스 F1팀 퍼포먼스 엔지니어 김남호 박사 | 2015-10-01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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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 서스펜션(1)
자동차에 반드시 필요한 구성 요소에는 샤시, 브레이크, 엔진, 기어박스, 스티어링 시스템, 휠 그리고, 타이어가 있다. 이들은 자동차의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이중 하나라도 빠지면 자동차는 그 본래적 기능을 수행하기 ...
김남호 박사 | 2015-08-23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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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 F1 카 색칠하기
지난 열 편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F1 카의 디자인, 조작 방법, 동력 계통, 공기 역학, 타이어 등에 얽힌 기술을 대략적으로 살펴봤다. 현기증이 날 정도로 어려운 내용은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웬만해선 펼쳐보고...
김남호 박사 | 2015-07-08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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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카의 근육 2 - 타이어 사용자 매뉴얼
지난 이야기에서 필자는 자동차의 주행 성능을 결정짓는 VIP 요소로 주저 없이 타이어를 꼽았다. 겉보기엔 그저 매캐한 합성 고무 냄새를 풍기는 시커먼 고무 도넛에 불과하지만 타이어는 그 배경 이론만 써 내려가도 두꺼...
김남호 박사 | 2015-05-08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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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카의 근육(1) - VIP (Very Important Part)
어떤 자동차가 드라이버의 컨트롤에 대해 예측 가능하고 민첩하게 반응하는 경우 우리는 ‘이 자동차의 핸들링 (Handling) 성능이 좋다’고 말합니다. 핸들링 성능이 나쁜 자동차는 반응의 불확실성이 크고, 쉽게 균형...
김남호 박사 | 2015-03-12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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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카의 공기 역학 Part 1 - 우사인 볼트의 비밀
로터스 F1 팀의 퍼포먼스 엔지니어 김남호 박사 2013 년 가을 국제 물리학 학술지인 European Journal of Physics 에 무척 흥미로운 연구 결과 하나가 발표됩니다. 이 연구 논문은 세계에서 가장...
라이드매거진 | 2014-11-03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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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13 - F1 카의 지능과 F1 드라이버의 손가락
현대의 F1 카는 의심의 여지 없이 현존하는 주행용 자동차 중 운전과 조작이 가장 까다롭고 복잡한 자동차입니다. ‘자동차 운전이라는 기능이 기껏해야 두 손으로 스티어링 휠을 움직여 차의 방향을 바꾸고 두 발을 이용하...
라이드매거진 | 2014-09-24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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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12 - F1 드라이버의 왼발과 오른발
이전 편에서 우리는 자동차 엔진 기술의 진보와 보조를 맞추고자 F1에 도입한 F1카의 새 심장, ‘F1 파워 유닛’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사용하는 엔진의 작동 원리가 달라졌으니 이를 다스리는 방법 또한 ...
라이드매거진 | 2014-09-01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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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11 - F1카를 지탱하는 두 개의 심장
당신은 망치를 이용해 10cm 정도의 긴 못을 벽에 박아야 합니다. 이 못을 벽에 가능한 빨리 박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망치로 있는 힘껏 못을 내리친다면 살며시 치는 것 보다 못을 더 빠르게 박을 수 있을...
라이드매거진 | 2014-06-27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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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10
라이드매거진을 통해 F1 스토리를 연재 중인 김남호 박사는 현재 영국에 거주 중이며, 명문 F1 팀인 Lotus F1 Team에서 성능 분석 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한국인 F1 엔지니어이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라이드매거진 | 2014-05-13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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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9 - F1카 디자인, 편법의 미학
라이드매거진을 통해 F1 스토리를 연재 중인 김남호 박사는 현재 영국에 거주 중이며, 명문 F1 팀인 Lotus F1 Team에서 성능 분석 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한국인 F1 엔지니어이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라이드매거진 | 2014-03-25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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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스토리 PART 8
지금까지의 연재를 통해 필자는 F1이라는 국제적 모터스포츠와 한국 사이의 현실적 거리가 어느 정도이고 어떻게 좁혀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정리하여 소개했습니다. F1은 물론 모터스포츠 전반에 대한 대중의...
라이드매거진 | 2014-03-17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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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STORY PART 7
스포츠 이벤트로서의 F1 과 이 스포츠의 주인공 격인 F1 드라이버들에 대한 뉴스와 가십은 시간 단위로 업데이트 되는 전 세계의 다양한 뉴스 매체들 덕분에 한국 모터스포츠 팬들에게도 비교적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됩니...
라이드매거진 | 2014-01-15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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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STORY PART 7
스포츠 이벤트로서의 F1 과 이 스포츠의 주인공 격인 F1 드라이버들에 대한 뉴스와 가십은 시간 단위로 업데이트 되는 전 세계의 다양한 뉴스 매체들 덕분에 한국 모터스포츠 팬들에게도 비교적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됩니...
라이드매거진 | 2014-01-14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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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STORY PART 6
라이드매거진을 통해 F1 스토리를 연재 중인 김남호 박사는 현재 영국에 거주 중이며, 명문 F1 팀인 Lotus F1 Team에서 성능 분석 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한국인 F1 엔지니어이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라이드매거진 | 2013-12-20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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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STORY PART 4
라이드매거진을 통해 F1 스토리를 연재하고 있는 김남호 박사는 현재 영국에 거주 중이며, 명문 F1 팀인 Lotus F1 Team에서 성능 분석 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한국인 F1 엔지니어이다. 지난 라이드매거진의 연...
라이드매거진 | 2013-10-31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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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호의 F1 STORY PART 5
라이드매거진을 통해 F1 스토리를 연재 중인 김남호 박사는 현재 영국에 거주 중이며, 명문 F1 팀인 Lotus F1 Team에서 성능 분석 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한국인 F1 엔지니어이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라이드매거진 | 2013-10-15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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