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7.6.28 수 21:02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스페셜
2016 레드닷 어워드, 모터사이클 디자인 수상작 둘러보기

세계 3대 디자인상 중에서 가장 유명한 디자인상이라 하면 단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뽑을 수 있다. 레드닷은 가구, 가전제품, 차량, 생활용품과 같은 제품 디자인뿐만이 아닌 콘셉트 디자인, 광고, 표지판,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간행물 심지어 사운드디자인까지 심사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공모전이다. 혁신도, 영향력, 감성과 같은 비물질적인 기준에서부터 기능, 내구성, 인체공학성, 포장, 환경문제, 실제 생산 품질에 이르는 엄격하고 다양한 심사 기준으로 외형은 물론 실용성까지 심사한다. 

수상작은 상품의 소개에 레드 닷의 로고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와 ‘레드닷 박물관’과 ‘레드닷 박람회’를 통해서 전 세계에 소개되는 혜택을 갖게 된다. 하지만 가장 큰 혜택은 우수한 디자인임을 증명해주는 수상여부 그 자체에 있으며 수상여부 만으로도 큰 영예와 자랑거리가 되기에 수상작은 실제 광고에서 레드닷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광범위한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모터사이클도 상품디자인 부문의 심사 대상에 들어가며 ‘레드 닷 어워드 2016‘에서는 두카티, 캔암, 야마하, BMW, 호렉스 등이 수상의 영광을 갖게 됐다.


Best of the Best : DUCATI XDiavel S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의 수상은 세 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수천 개의 출품작 중 분야별로 가장 뛰어난 디자인을 보여준 'Best of the Best'에 두카티의 X디아벨 S가 선정되었다. X디아벨 S는 두카티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기반으로 아메리칸 크루저를 접목한 고유의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극단적이면서도 균형 잡힌 외형, 뛰어난 디테일은 물론이고 전통과 현대적인 요소를 성공적으로 혼합시켜 ‘테크노 크루저’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함으로 최고의 상을 수상하게 됐다.

심사위원은 “X디아벨S는 익숙하면서도 아주 새로운 느낌이며 독특한 디자인으로 현대적인 외형을 전형적인 클래식 제품군으로 보이게 한다. 첫눈을 사로잡는 강렬하고 감각적인 실루엣과 강조되고 있는 엔진 구조나 잘 꾸며진 디테일이 매혹적이다”라는 심사 평가를 남겼다.


Reddot Winner : BMW R nineT Scrambler

BMW의 클래식 스타일 바이크 R나인티 스크램블러가 뛰어난 품질과 돋보이는 디자인의 제품에 주어지는 상인 ‘Reddot Winner' 즉, 본상을 수상했다. 고전적인 헤드라이트, 눈길을 사로잡는 공냉 수평 대향 엔진, 터프한 생김새의 배기시스템, 고품질의 시트로 클래식한 스크램블러의 풍모를 갖추고 있다. 기존 모델 대비 더 큰 프론트 휠과 높은 핸들 바로 편안한 자세로 탈 수 있다. 레드닷은 미니멀리즘 디자인 접근법을 통해 고전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보여주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Reddot Winner : YAMAHA YZF-R1

야마하 슈퍼스포츠 바이크 YZF-R1도 본상을 수상했다. MotoGP의 기술력이 집약된 R1은 새로운 차체, 새로운 엔진과 6축 센서가 내장된 전자 장비를 통해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무게 감량을 위해 곳곳에 티타늄, 마그네슘,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소재가 여러 군데 사용됐다. 레이싱 머신을 재현한 프론트 디자인은 가볍고 날씬한 라인을 갖추고 공기역학적 특성이 우수하다. 이번 수상에서는 현역 레이스 머신에서 따온 디자인과 기술을 통해 역동적인 인상과 실제 주행성능을 갖추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Reddot Winner : Can-Am Spyder F3 Limited

캔암의 트라이크, 스파이더 F3가 파격적인 디자인은 물론이고 뛰어난 편의 장비를 앞세워 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발판과 핸들의 위치를 운전자의 신체조건 및 운전 성향에 따라 입맛대로 조정할 수 있는 U-Fit 시스템. 그리고 허리를 지지하는 ergo-print 시트, 4개의 스피커가 내장된 오디오 시스템 등의 편의 시스템을 갖춰 무시무시한 외모와는 달리 장거리 주행에도 적합한 3륜 크루저이다. 또한 측면의 글러브박스와 한 쌍의 사이드 케이스에 많은 짐을 수납할 수 있다. 


Reddot Winner : HOREX VR6 Black Edition

독특한 디자인으로 유명한 독일 브랜드 호렉스의 6기통 괴물 VR6 또한 본상을 수상했다. 이 모델은 경량화와 더불어 간결한 디자인으로 전통적인 모터사이클 디자인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해석했다. 스티어링 헤드 프레임과 리어 프레임은 탄소섬유로 제작됐고 알루미늄, 티타늄, 고급 가죽으로 높은 품질과 새로운 기술이 사용된 모터사이클이다. VR6은 고전적인 디자인 요소에 혁신적인 경량 구조와 현대적인 기술을 완벽히 결합시켰다는 평으로 수상하게 됐다.


Honorable Mention : Johammer Electric Motorcycle 

이름부터 생소한 배터리 생산 업체인 Johammer의 전기 바이크 J1이 경량화된 구조와 친환경 운송수단에 대한 비전을 보여줘 일종의 장려상인 ‘Honorable Mention’을 받았다. 눈에 띄는 디자인을 통해 배출 가스가 없는 운송수단의 주목도를 높이고자 한 설계 목표대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1시간 충전으로 2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가진 이 전기 모터사이클이 탄생하게 됐다. 새로운 스티어링 구조, 사이드 미러에 내장된 계기반,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초경량의 외장부품은 재활용이 가능한 폴리 프로필렌으로 제작되어 환경에 신경을 쓴 점이 눈길을 끈다. 

 

Reddot Winner : Akrapovic Evolution line for Ducati Multistrada1200

레드닷은 단지 모터사이클 완성차뿐 아니라. 액세서리도 심사한다. 그 예로 아크라포빅의 배기 시스템 수상작을 소개한다. 이 티타늄 배기시스템은 두카티 멀티스트라다와 디자인, 기능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뛰어난 디테일로 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더 높은 성능과 우수한 사운드, 무게 감량을 통해 디자인과 성능을 한 단계 높여준다. 세밀한 용접부터 복잡한 구성 요소를 아우르는 높은 정밀도와 새로운 기술을 인정받아 본상을 수상했다. 

이상 모터사이클과 관련된 7종의 수상작을 만나봤다. 독특하고 이색적인 모터사이클의 수상이 잦았던 예년의 수상내역과 달리 올해에는 레트로 열풍을 증명하듯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룬 모터사이클들의 수상이 많다. 내 마음속의 수상작과 다르더라도 서운할 필요 없다. 레드 닷 수상작은 출품된 수많은 제품 가운데서 온전히 그들만의 합리적인 기준으로 좀 더 뛰어난 디자인, 혁신성, 품질을 점수로 매겼을 뿐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모델이 있다면 그거야말로 최고의 모터사이클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류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