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7.4.28 금 14:40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스트리트
아메리칸 정통 크루저의 유산을 담다, 인디언 스프링필드

크루저 바이크를 떠올릴 때 가장 유서 깊은 브랜드를 꼽자면 인디언 모터사이클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인디언은 1901년 창립해 115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크루저 전문 브랜드다.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크루저 라인업 중 지난 3월 출시 된 스프링필드는 국내 인디언 공식 수입업체인 화창상사에 7월 입고될 예정이다. 스프링필드는 1901년 설립된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첫 번째 생산 공장이었던 메사추세츠의 스프링필드 지명에서 따온 이름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크루저는 높은 배기량과 묵직한 토크, 큰 차체와 더불어 남성미 넘치는 모습으로, 가장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스프링필드도 마찬가지의 매력을 갖췄다. 자사의 치프 시리즈와 동일하게 인디언의 전통적인 디자인에 스마트키, ABS 등의 현대적인 사양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1811cc의 넉넉한 배기량과 6단 트랜스미션으로 편안한 주행감을 선사하고 하드타입 새들백이 적용되어 보다 수월하게 물품 수납이 가능해 편의성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설명했듯 스프링필드는 치프 시리즈, 로드마스터와 같은 1811cc 썬더 스트로크 111 브이트윈 엔진을 사용해 2600rpm에서 161.1Nm(16.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크루저라면 배기음 또한 빠질 수 없는 조건 중 하나다. 스프링필드는 크루저다운 묵직한 토크와 더불어 대배기량 엔진에 적합한 듀얼 머플러를 적용해 라이더에게 웅장하고 남성미 넘치는 배기음을 들려준다.

안정감있는 주행감도 장점이다. 스프링필드의 서스펜션은 도로를 달릴 때의 편안하고 안정감있는 주행성능을 위해 텔레스코픽 방식의 굵직한 프론트 포크와 든든한 에어 어저스트 리어 쇽을 사용해 라이더가 느끼는 충격을 흡수한다. 또한 승차감이 좋은 던롭사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사이즈는 앞 130/90-16, 뒤 180/60-16으로 광폭이다. 안전한 주행에 브레이크는 필수적이다. 스프링필드는 프론트 300mm 듀얼 플로팅 디스크와 4피스톤 캘리퍼, 리어 300mm 플로팅 디스크에 2피스톤 캘리퍼가 적용되고 ABS가 기본 장착되어 안정적인 제동력을 확보했다.

모든 인디언 모터사이클 라인업에서 특유의 전통이 숨쉬는 디자인 요소는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또 고전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현대적 기술이 집약된 브이 트윈 엔진, 전자장비의 위화감 없는 결합은 인디언만의 특징이다. 100년이 넘는 세월동안 변함없이 간직해온 자신들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기종과는 달리 크루저 바이크들 사이에서도 무척 존재감이 강하다.

크루저를 타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성능 요소보다는 전통이나 멋, 개성요소에 더욱 신경을 많이 쓴다. 크루저 바이크 오너라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커스텀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인디언 스프링필드는 라이더가 원하는 스타일을 쉽게 연출할 수 있게 커스텀 옵션을 준비했다. 썬더 스트로크 스테이지 1 머플러로 커스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고, 하이 플로우 에어클리너로 스로틀 응답성을 높일 수 도 있다. 특히 16인치 핸들바 키트를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어 편안한 핸들 그립감과 컨트롤을 가능케 하며, 디자인도 놓치지 않았다.

기본 장착된 하드타입 새들백은 몇 박이 되는 여행에도 많은 짐을 넣을 수 있을만큼 넉넉해 투어링에 적격이다. 동승자 발판이 페그형태가 아닌 플로어 보드타입으로 적용되어 운전자와 동승자가 모두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는 점도 장거리 투어링에 있어 편리함을 더했다고 할 수 있다.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독특한 빈티지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는 인디언 모터사이클이지만 전자 장비만큼은 굉장히 모던하다. 기본 장착되는 전자장비는 다른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스프링필드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든다. 키를 꽂을 필요가 없는 스마트키 기능으로 간단하게 시동을 걸 수 있으며, ABS와 크루즈 컨트롤,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주행 안정성 또한 높였다.

차체 무게가 많이 나가는 크루저의 특성상 안전한 제동력은 필수적이다. 스프링필드는 ABS 시스템으로 돌발 상황에서도 제동력을 확보했다. 크루징 특기인 만큼 편안한 주행을 위해 스로틀 조작으로 인한 피로감을 줄일 수 있는 크루즈 컨트롤, 투어링 시 갑작스런 타이어 펑크 시 안전하게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의 기본 장착은 전통적인 클래시컬 크루저에게 반전의 매력을 더해준다. 또한 연료 탱크 용량은 20.8리터로 장거리 투어링에도 문제없다.

국내 수입 색상은 썬더 블랙과 인디언 레드로 스프링필드의 디자인과 딱 맞아 떨어지는 색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국내 판매 가격은 3950만원으로 예상된다. 빈티지 스타일에 모던 엔지니어링 기술을 더한 차세대 배거 크루저 인디언 스프링필드는 크루저만이 갖는 특/장점들을 원하는 정통파 라이더들에게 좋은 선택일 될 수 있다. 더불어 헤리티지 디자인, 넉넉한 성능, 사용자 편의성이라는 세 박자를 고루 갖춘 바이크를 원한다면 스프링필드가 그 해답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권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