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6 금 10:42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뉴스 국내뉴스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는다, 4K 2채널 블랙박스 이노브 K5
이노브 K5

블랙박스는 운전의 필수품이 된 지 오래다. 사고가 났을 때 시시비비를 가리거나, 주차 테러, 뺑소니 발생 시 범인을 색출하기 위해 차를 사자마자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하는 1순위 옵션이고, 최근에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블랙박스 기능을 기본적으로 내장한 제품을 선보일 정도다. 이러한 이유로 모터사이클에서도 블랙박스 장착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액션캠을 블랙박스 대용으로 쓰기도 하지만, 액션캠은 수시로 충전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크고 배터리 관리가 소홀할 경우 자칫 중요한 영상이 저장되지 않아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추천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블랙박스는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화질은 우수한지, 사고 순간에도 안정적으로 영상이 기록되는지 등 따져야 할 조건들이 하나둘이 아니다. 고민하기 어렵다면 품질과 성능이 입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전 세계 27개국에서 판매 중인 이노브 블랙박스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노브는 2013년 설립되어 최초의 모터사이클용 블랙박스 C3를 2014년에 출시했으며, 이후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빠르게 받아들여 C5, K1, K2, K3 등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연이어 선보였고, 이 밖에도 헬멧에 장착하는 액션캠 C5 등 다양한 모터사이클 관련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을 입증받아 영국 서포크, 그레이터 맨체스터, 노퍽, 노스요크셔 지의, 헝가리 지역 경잘용 모터사이클 블랙박스로 납품되고 있으며, 영국 내 모터사이클 혈액 및 의약품 긴급 운송 서비스인 블러드 바이크(Blood Bikes)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안전한 운송을 위해 블랙박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경북, 전남, 대전 지역 경찰 모터사이클에 장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전면에는 소니 800만 화소 센서를 내장에 야간에도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 화각 120도, 조리개 F1.8의 렌즈로 차량 전방의 다양한 상황을 놓치지 않는다.

국내에는 지에프아이를 통해 이노브 블랙박스의 공식 유통이 이뤄지고 있으며, C5, K2, K3 등의 제품을 선보여 왔다. 지에프아이는 이번에 새롭게 4K(UHD)급 화질에 5G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고성능 블랙박스 K5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화질은 블랙박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고가 발생했거나 했을 때 화질이 낮아 차량번호를 인식하지 못해 뺑소니를 당하고도 범인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4K급의 성능이면 주간은 말할 것도 없고 야간에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러한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4K급 화질의 블랙박스는 자동차 쪽에서도 도입된지 이제 1년이 조금 넘었을 정도로 얼마 되지 않은 고성능 제품인데, 이번에 모터사이클 쪽에서는 최초로 4K 블랙박스가 선보인 것이다.

후방도 풀 HD(1080p)급의 우수한 화질에 화각 120도에 조리개 F1.8의 렌즈로 영상을 기록한다.

제품은 전방 4K, 후방 풀 HD 화질을 지원하며, 전방 렌즈에는 소니 800만 화소 센서를 탑재해 선명한 해상력과 함께 최적화된 밝기, 노이즈 저감을 통해 야간에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보여준다. 화각은 120°이며 루프 레코딩, 주차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이렇게 녹화된 영상은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이노브만의 TS 포맷을 통해 사고나 큰 충격에도 끊기는 순간까지 안정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된다.

5G 와이파이를 지원해 4K의 고화질 영상도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받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저장된 영상을 확인하려면 SD카드를 본체에서 분리해 확인하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SD 카드 분리가 어려운 것은 아니나 번거로움이 있으니 와이파이가 가장 편리한 방법일텐데, 4K급의 영상이라면 다운받는데만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노브는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통틀어 4K 블랙박스 중에선 국내 최초로 5G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빠르게 영상을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듀얼밴드 와이파이는 2.4G와 5G 통신을 모두 지원하고, 제품 설정을 통해 어떤 채널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다.

K5의 구성품

제품은 앞뒤 렌즈, 외부 리모컨, 외장 마이크, 전용 컨버터로 구성된다. 렌즈는 유선형으로 디자인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진동을 줄였으며, IPX65 등급의 방수 성능을 갖춰 우천시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마운트가 제품에 포함되어 어디든지 쉽게 장착이 가능하다. 렌즈 몸체를 통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열 배출과 충격에 강하다.

마이크를 사용하면 액션캠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외부 리모컨을 통해 블랙박스의 동작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방수 처리된 고성능의 외부 마이크는 배기음이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어 액션캠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전용 컨버터는 6세대 모터사이클 전용으로, 12V에서 5V로 전압을 변경해주기 때문에 별도의 충전이나 조작 없이도 모터사이클의 시동을 켜고 끄는 것에 따라 자동으로 블랙박스의 전원도 켜지고 꺼져 편리하게 쓸 수 있다.

리모컨을 통해 블랙박스의 작동 상태를 금방 파악할 수 있다.

이노브 K5의 가격은 540,000원이며,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innovv.co.kr)나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070-4047-0900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지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