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6 월 14:12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상품성 올린 레이서 레플리카, 스즈키 2019 GSX-R1000/R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9.04.25 09:52
  • 댓글 0

스즈키의 대표 슈퍼바이크인 GSX-R 시리즈는 오랜 시간 양산형 스포츠 바이크 중 강자로 군림해 왔다. 특히 라인업 중에서도 맨 꼭대기에 있는 GSX-R1000은 고성능은 물론 라이더 친화적인 핸들링과 합리적인 상품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업그레이드 된 2019년형 GSX-R1000/R
2019년형으로 업그레이드 된 GSX-R1000R은 서킷에서의 더욱 강력한 제동력을 위해 프런트 브레이크에 매쉬호스를 채용하였고, 더욱 적극적인 서킷 공략을 위한 가변식 스윙암 피봇을 적용하여 라이더 성향 및 서킷 코스에 따라 조절이 가능해졌다.

또한 스트리트 버전인 GSX-R1000은 기존에 별도 옵션이었던 업/다운 양방향 퀵 시프터를 표준 장비하여 더욱 경쟁력을 높였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다양한 조건에서 안정적인 성능과 내구성을 자랑하는 스포츠 타이어 브릿지스톤 배틀렉스 R11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머플러는 색상이 변경되고 알루미늄 커버가 추가되었다.

첨단 레이스 기술의 집약체, GSX-R
스즈키의 플래그십 모델인 GSX-R1000/R은 스즈키를 대표하는 슈퍼바이크로서 30년이넘는 시간 동안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를 비롯하여 글로벌 레이스에서의 수많은 승리를 통해 얻은 GSX-R 개발 경험과 MotoGP에서 축적 된 최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탄생되었다. 또한, GSX-R 시리즈의 개발 슬로건인 "The Top Performer"을 중심으로 “RUN, TURN, STOP” 이라는 원초적인 기초 설계부터 철저히 검토하여 모든 부분에서 고차원적인 완성도를 실현하였다.

출발부터 최고속까지 손실 없는 가속성능
GSX-R1000/R 핵심인 엔진은 1000cc 직렬 4기통 엔진을 탑재해 202마력의 최고출력과 1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Moto GP에서 개발된 첨단 기술인 브로드 파워 시스템이 적용되어 전 영역에 걸쳐 폭발적인 파워를 만들어낸다. 스즈키 가변 밸브 타이밍(VVT), 핑거 팔로어 밸브 트레인, 2차 고속 탑 피드 인젝터, 배기 튜닝 알파 총 4가지 조화로 합쳐져 만들어진 브로드 파워 시스템은 밸브 타이밍 및 흡/배기를 최적화 시켜 저 중속 영역의 손실 없이 전 영역에 걸쳐 강력한 가속성능과 최상의 효율을 만들어낸다. 

라이더를 지원하는 첨단 전자 제어 장비
차량의 움직임과 자세를 감지하는 IMU(관성 측정 장치) 센서를 중심으로 코너링 ABS와 10단계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을 작동시켜 안정적인 제동력과 라이딩을 지원한다. 그리고  클러치와 스로틀 조작없이 기어 변속할 수 있는 업/다운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을 표준장비 하여 라이딩에 여유를 주며, 라이더의 선호도와 주행 상황에 따라 출력 특성을 임의 선택할 수 있는 스즈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S-DMS) 채용하여 좀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로우 알피엠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되어 발진/정차/서행 시 클러치 조작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GSX-R1000R의 경우 손실 없는 빠른 스타트를 지원하는 론치 컨트롤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레이스 사양의 섀시와 장비
고강성 경량화 된 컴팩트하고 슬림한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과 스윙암은 고차원적인 밸런스를 실현하며, 컴프레션과 리바운드 댐핑 조정이 가능한 레이스 사양의 쇼와 밸런스 프리 포크(BFF)와 밸런스 프리 리어 쿠션(BFRC) 서스펜션은 최상의 승차감과 트랙션을 제공한다. 스트리트 버전인 GSX-R1000의 경우 빅 피스톤 포크(BPF)가 적용된다.
또한 브렘보 모노 블록 레디얼 마운트 캘리퍼와 320mm T-드라이브 스텐레스 디스크가 조화되어 최상의 브레이킹 성능을 제공하며, GSX-R1000R의 경우 2019년형부터 매쉬호스가 적용되어 기존대비 더욱 강력한 제동성능을 제공한다. 

LED 등화류와 풀 LCD 계기판
고휘도 LED를 채용한 컴팩트한 크기의 수직형 헤드라이트는 좌우 포지션 램프와 조화되어 GSX-R만의 날카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공기저항을 최소화 시켜 공력특성에 기여한다. 또한 테일램프 및 방향지시등까지 모두 LED가 적용되어 전력소비를 줄인다. 풀 LCD 계기판은 라이더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한다.

2019년형 소비자 가격은 GSX-R1000 ABS의 경우 양방향 퀵 시프터가 추가되고 타이어 및 머플러가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기존과 동일한 가격인 2,099만원에 책정되었으며, 레이스 사양의 GSX-R1000R의 경우 브레이크에 매쉬 호스가 적용되고 조절 가능한 가변식 스윙암 피봇, 타이어 및 머플러가 업그레이드 되었음에도 기존과 동일한 2,399만원에 출시된다. 또한 2019년 6월까지 시행되는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까지 더해져 최대 23만원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전히 합리적인 가격 대비 가치를 내세우면서도 동시에 고성능을 확보한 신형 GSX-R1000/R은 꾸준히 일제 슈퍼바이크의 인기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외 레이스 성적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해 판매량에 날개를 달고 있다. 강한 자부심으로 만든 GSX-R1000/R이 도로와 레이스트랙에서 더 많이 보여질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