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9.24 월 17:50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밸런스와 튜닝 편의성을 위한 업그레이드, 야마하 2019 YZ250F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8.06.22 13:47
  • 댓글 0

2019년 시즌을 위해 야마하는 동급 모토크로스 모델 중 가장 정교한 모델인 YZ250F를 새롭게 소개했다. 새롭게 고안된 고성능 전기 시동 엔진과 민첩한 섀시를 갖춘 최신 250cc 4스트로크 형태는 밸런스를 한 단계 높였다. 또 Yamaha Power Tuner 스마트 폰 앱으로 무선 연결 및 트랙 사이드 튜닝 기능을 더해 이 카테고리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있다.

2019 YZ250F는 전자 스타터, 새로운 실린더 헤드, 피스톤, 캠 샤프트 프로파일, 실린더 형상, 큰 직경의 클러치 등을 모두 포함하는 완전히 새로운 엔진 디자인을 자랑한다.

섀시의 양측 빔 프레임은 최적화 된 엔진 장착 위치로 완전히 개조되어 코너링 능력 및 견인력을 향상시키는 기계의 강성 균형을 개선했다. 재 설계된 차체 및 인체 공학은 라이더와 기계를 하나로 묶어 더 가볍고 컴팩트한 느낌을 준다. 업데이트 된 내부 구조는 KYB 서스펜션과 함께 편안함과 레이싱 퍼포먼스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제공한다.

위의 모든 것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차체에는 CCU(Communication Control Unit)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라이더가 무선으로 차량과 연결할 수 있으며 환경 설정에 따라 튜닝 할 수 있다. 라이더에게 필요한 것은 스마트 폰에 Yamaha Power 튜너 앱을 설치하는 것뿐이다.

야마하는 YZ250F 엔진을 위해 독특한 후방 경사 실린더 디자인을 개선했다. 수랭식 DOHC 4밸브 엔진은 대칭형 흡기 및 배기 포트가 있는 직선형 하향 흡입구를 특징으로 한다. 연료는 새로운 12홀 덴소(Denso) 인젝터를 통해 가벼운 44mm 스로틀 바디로 전달된다.

새로운 고압 압축 플랫 탑 단조 피스톤은 최소한의 무게로 추가적인 강도를 확보하기 위한 브리지 박스 설계를 특징으로 한다. 오프셋 실린더 구성과 함께 피스톤, 링 및 DLC 코팅 피스톤 핀은 모두 마찰 손실을 줄이고 신속한 응답에 기여한다.

YZ250F의 가볍고 곧바로 서 있는 직립형 실린더, 새로 설계된 흡입 포트, 캠 프로파일, 고강도 커넥팅 로드 및 최적화 된 크랭크 및 카운터 밸런서는 모두 사용자 친화적인 취급성과 탁월한 신뢰성을 위한 것이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엔진은 강력한 중반 영역부터 고회전까지 피크 파워를 낸다.

변속기와 클러치는 내구성 향상 뿐만 아니라보다 직접적인 연결감을 위해 철저히 개선됐다. 변속기는 이전 모델과 동일한 입증된 기어비를 유지하지만, 더 강한 충격 저항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합금으로 만들어졌다. 소재의 증가된 강도로 인해 기어 톱니가 더 얇아져서 무게가 줄어들었고, 보다 컴팩트한 디자인이 가능해졌다.

라디에이터와 배기 장치는 향상된 성능과 무게 분포를 위해 수정됐다. 업데이트 된 라디에이터는 가장 까다로운 경주 조건에서 향상된 냉각을 위해 크고 직각형이 됐다. 랩 어라운드 배기 파이프 디자인은 질량 집중을 향상시켰다. 새로운 레이아웃은 배기 파이프의 후방 끝을 앞으로 가깝게 이동했고 머플러 위치를 질량 중심에 가깝게 배치했다.

2019 YZ250F는 무선 스마트 폰 기반 엔진 튜너가 장착 된 세계 최초의 250cc 모토크로스 바이크다. 야마하의 독자적인 Power Tuner 앱을 사용하면 모든 트랙에서 최적의 레이스 결과를 얻기 위해 정확한 파워 프로파일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라이더와 기술자는 YZ250F의 내장 된 CCU(Communication Control Unit)와 무선으로 연결하여 다양한 트랙 상황, 기록 추적 로그 정보 및 다양한 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해 엔진 성능을 조정할 수 있다. 공기/연료 혼합 및 점화 타이밍 맵을 즉각적으로 조정하거나, 흡기 온도, 공기 압력, 배터리 상태 및 유지 관리 관련 데이터 등 다양한 부분의 세팅을 수시로 바꿀 수 있다.

2018 YZ450F와 함께 처음 출시 된 Yamaha Power Tuner App을 사용하면 이전보다 훨씬 상세하게 엔진 매핑을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자신의 팀 또는 친구들과 다른 시스템과 설정을 공유 할 수 있어 맵핑 경험이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2가지 모드 조절식 엔진 맵핑으로 라이더는 버튼을 눌러 엔진 캐릭터를 조정할 수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기상 조건이나 트랙 상태에 따라 세팅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초소형 시동 모터와 초경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2019 YZ250F는 푸시 버튼으로 빠르고 쉽게 재시동 할 수 있다. 대용량을 확보한 경량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동되는 이 시스템은 무엇보다 무게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2019 YZ250F의 컴팩트한 프레임은 본능적인 라이더의 움직임을 더욱 직관적으로 레이싱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새로운 듀얼 빔 프레임은 재설계된 상부 프레임 브레이싱, 리어 프레임 스파, 스윙 암 피봇을 비롯해서 질량 집중 및 수평/수직축에 대한 강성을 높이는 모든 새로운 엔진 마운트 시스템을 다시 제작했다.

그렇게 해서 유연한 코너링 느낌과 직진 가속시 강성 균형 사이의 이상적인 밸런스를 만들었다. 또한 지면과의 접지력을 개선하고 범프 흡수를 위한 강성과 보다 손쉬운 핸들링을 제공하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 된 섀시를 감싸고 있는 새로운 경량 컴팩트 바디워크 또한 특징 중 하나다. 라디에이터 슈라우드에는 새로운 스타일의 공기 덕트가 포함되어있어 스타일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니그립 및 전반적인 라이더의 운동성에 도움을 준다. 좌석 높이는 앞쪽으로 8mm, 뒷부분에서 약 20mm 낮아져 운전자가 머신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기 편하도록 조정했다.

속도 감쇠 댐핑 기능을 갖춘 KYB 코일 스프링형 포크는 업데이트 된 설정, 더 큰 피스톤 및 새롭게 설계된 포크 러그/액슬 브래킷을 통해 경주 성능을 위한 핸들링과 범프 흡수 간의 높은 균형을 제공한다. KYB 서스펜션은 새로운 섀시와 가벼운 스프링에 맞추기 위해 새로운 감쇠 특성을 적용했다. 용량은 30cc 증가하여 긴 충격흡수를 제어한다.

또한 엑셀 림의 횡단면 프로파일을 세심하게 조종해서 내구성을 희생시키지 않고 스프링 아래 중 중량을 줄일 수 있었다. 반면에 보다 견고한 휠 칼라는 제동 시 향상된 접지감과 견인력을 제공하게 됐다.

2019 YZ250F는 재설계 가능한 다양한 방면에서 한 차원 높은 밸런스와 조종감을 위해 개선됐다. 만약 모토크로스 트랙을 새로운 머신과 함께 하고 싶다면 숙성된 메커니즘과 최신 무선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돋보이는 YZ250F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