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9.27 수 11:35
상단여백
HOME 자동차 뉴모델 수입차
2014 All-New MINI Cooper새 플랫폼과 함께 풀 체인지 된 미니



BMW의 소형차 브랜드 MINI가 풀 체인지 된 2014 미니 해치백을 공개했다. 신형 미니는 영국 옥스퍼드의 미니 공장에서 18일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모델은 미니 쿠퍼, 쿠퍼D, 쿠퍼S 3도어 해치백이다.



2014 미니는 이전 모델보다 차체의 크기를 더욱 키웠다. 전장은 3821mm로 98mm가 길어졌다. 전폭과 전고는 각각 1727mm와 1414mm로, 44mm 더 넓어지고 7mm가 높아졌다. 휠베이스는 42mm 더 길어진 2495mm다. 이러한 변화로 실내공간이 더욱 넓어졌고, 특히 부트 스페이스는 211리터로 30%나 커졌다.





신형 미니의 디자인은 한눈에 이전의 미니와 구별할 수 있을 만큼 바뀌었다. 미니 특유의 좌우로 넓게 퍼진 프런트 그릴은 크기가 훨씬 커졌다. 이전 모델이 프런트 범퍼 상하로 그릴을 나눈 형태였다면, 신형 미니는 커다란 그릴의 실루엣을 강조하고, 범퍼를 그릴 안쪽에 살짝 감추었다. 이러한 디자인은 2011년 발표한 미니 로켓맨 콘셉트카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미니 쿠퍼와 쿠퍼D 모델은 그릴을 크롬으로 장식했으며, 쿠퍼S는 크롬장식을 살짝 줄인 허니콤 그릴과 범퍼 하단의 에어인테이크로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는 풀 LED방식이 적용되었다.





옆모습을 보면 차체가 길어진 만큼 살짝 날렵해진 느낌이다. 루프라인은 뒤로 갈수록 살짝 아래로 경사진 반면, 허리 라인은 살짝 올라가며 전체적으로 쐐기 같은 형태를 이룬다. 미니 페이스맨의 디자인과 닮았다. 



인테리어는 기존의 미니와 닮았다. 손잡이와 스위치, 센터콘솔에 이르기까지 원을 테마로 했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속도를 표시하는 계기반이 센터콘솔에서 운전석 전방으로 위치이동 한 부분이 눈에 띄는 변화다.





아날로그 스피드미터와 운전 정보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가 드라이버의 시계 내에 위치하여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쿠퍼S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센터콘솔의 디스플레이는 8.8인치로 크기를 키웠고, BMW iDrive 스타일의 컨트롤러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다.



미니의 심장은 라인업에 따라 3가지가 제공된다. 미니 쿠퍼 가솔린 모델과 디젤 모델인 쿠퍼D에는 1.5리터 3기통 엔진이 탑재되며, 보다 고성능인 미니 쿠퍼S에는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엔진에는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되었다. 미니 쿠퍼 가솔린 모델의 최대출력과 최대토크가 134마력 22.3kg.m, 쿠퍼D 디젤 모델이 114마력 27.5kg.m로 배기량 대비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쿠퍼S 모델의 경우 최대출력 189마력, 최대토크는 28.4kg.m다. 각 엔진은 이전 모델보다 저속회전시의 힘과 토크를 높였으며,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을 적용했다. 그 결과 신형 미니는 연비효율을 최대 27%까지 높였으며, 유로6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했다. 



드라이브트레인은 전륜구동 방식이며, 6단 수동 트랜스미션이 기본 장착되며, 다운쉬프트 시의 엔진 회전수 매칭(레브 매칭)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물론 6단 오토매틱도 선택 가능하다. 스포츠 버전 오토매틱의 경우 옵션으로 패들 시프터와 레브 매칭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미니는 이번 2014 미니 쿠퍼가 기존 모델의 업데이트가 아닌, 처음부터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차라는 점을 강조했다. UKL1이라는 BMW의 새로운 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UKL1 플랫폼은 휠베이스와 전폭을 비교적 쉽게 변경 가능하며, AWD와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드라이브트레인까지 지원한다. 프런트 서스펜션은 맥퍼슨스트럿 방식이며, 리어 서스펜션은 BMW Z액슬 멀티링크 방식이다. 향후 출시될 다양한 미니 모델들 역시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다.



알루미늄과 고장력강을 사용하여 서스펜션의 중량을 줄이고 강성을 높였으며, 그 결과 미니 특유의 빠른 핸들링 반응성은 더욱 개선되었다. 또한 지면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도 줄어들었다고 한다. 또 옵션으로 컴포트와 스포츠의 모드 선택이 가능한 서스펜션의 가변 댐퍼 컨트롤 시스템을 장착할 수 있다. 휠은 쿠퍼와 쿠퍼D에 15인치가 표준 장착되나, 쿠퍼S의 경우 옵션으로 18인치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도 있다. .자동 주차와 같은 첨단 기능도 지원된다. 



2014 올-뉴 미니는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도쿄모터쇼와 LA오토쇼에서 일반 공개될 예정이며, 내년 봄 영국에서 가장 먼저 판매개시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