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3.4 월 19:08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슈퍼스포츠
KR모터스 COMET 650RC, 국산 유일의 미들급 슈퍼스포츠
 

 
KR모터스는 스포츠 머신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는 국내 모터사이클 제조업체다. 그중 코멧시리즈의 650RC는 국산 유일의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다. 국내 기술력의 647cc 수랭 DOHC 8밸브 90도 V형 2기통 엔진을 장착한 이 모델은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는 라이더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대표적인 모델이다. 
 
 
9,000rpm에서 74마력의 최대출력과 7,000rpm에서 6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동력성능은 미들클래스로 부족함 없는 수준이다. 연료공급방식은 전자식 퓨얼 인젝션 시스템을 채용해 적절한 연료 배합으로 효율성을 고려했다. 트랜스미션은 스포츠 머신에 어울리는 6단 기어를 적용해 높은 속도로도 달려도 톱 기어를 활용해 주행 안정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연료탱크는 17리터로 일반적인 사양이다. 그러나 차체 사이즈와 중량은 동급 타 브랜드 대비 넉넉한 편이다. KR모터스는 이런 요소에 대한 개선으로 2013년형부터 좀 더 날렵해진 전면 페어링과 경량화 등 긍정적인 변화를 이뤄냈다. 현재의 215킬로그램의 차량 중량과 2,080×700×1,135밀리미터 크기의 다듬어진 외장은 종전 GT650R에 비해 완성도를 높인 결과다. 
 

▶ 복동식 4포트 캘리퍼와 300밀리미터 듀얼 디스크를 채용해 제동력을 갖췄다.
 
제동장치는 스포츠 머신에 걸맞게 전후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을 택했다. 전륜은 300밀리미터 대구경 플로팅 더블 디스크를 채용, 유압식 대향 4피스톤 캘리퍼와 함께 무난한 브레이킹 성능을 제공한다. 후륜은 230밀리미터 싱글 디스크에 유압식 2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해 전륜과 함께 원활한 제동을 돕는다.
 
 
41밀리미터의 텔레스코픽 프론트 포크는 스포츠 모델이 일반적으로 쓰는 도립식이다. 이는 압축 및 신장의 댐핑 조절이 가능하며, 적절한 피드백 전달은 물론, 뛰어난 강성을 갖췄다. 리어부는 듀얼 사이드 스윙암과 함께 무단계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한 유압식 모노 쇽업저버를 채용해 초기 하중에 따른 세밀한 세팅이 가능하다. 
 

▶ LED 테일램프로 피시인성을 높였다. 리어 휀더 또한 탈착 가능해 트랙 주행을 염두에 두었다. 
 
6스포크 캐스트 휠에 장착된 17인치의 타이어는 전륜 120/60, 후륜 160/60으로 출력에 적절한 노면 접지력을 발휘한다. 세미 트러스 타입 프레임은 경량화와 강성의 조화를 이뤘다. 높게 마운트 된 배기부는 날카롭고 공격적인 느낌의 페어링과 함께 스포티한 분위기를 잘 살려준다. 테일램프는 LED타입으로 피시인성을 높였다. 
 
 
코멧 650RC는 동급대비 비교적 넉넉한 차체와 무게를 제외하곤 크게 나무랄 데 없는 동력 성능을 갖춘 모델이다. 더불어 국산 모터사이클이 가지는 빠른 부품수급과 비교적 합리적인 유지비용은 740만원이라는 가격과 함께 웬만한 단점은 충분히 상쇄시켜준다. 
 

▶ 날이 선 페어링은 공격적인 느낌과 함께 스포티한 느낌을 더했다.
 
합리적인 유지보수 비용의 미들 클래스 스포츠 머신을 원한다면, 혹은 리터급 스포츠 머신의 전단계로 미들급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만한 모델은 찾기 힘들다. 개선점을 찾아 보완해나가며 꾸준한 기술 개발로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는 KR모터스. 앞으로도 긍정적인 변화의 노력이 돋보이는 코멧 650RC로 동급 우위의 가능성에 다가설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