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4.16 화 11:15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라이딩기어
HJC RPHA JET풀젯 헬멧 역사를 다시 쓰다

 

HJC는 오랜 시간 전 세계 라이더에게 사랑받아 온 국산 헬멧 브랜드다. 과거 HJC 모델을 중저가형 헬멧 브랜드로 인식하던 때는 옛일, 이제는 최상급 프리미엄 헬멧을 고집하는 RPHA 시리즈로 명성을 쌓고 있다.

 

특히 첫 출시했던 RPHA10은 최고급 풀페이스 헬멧을 지향해 경량과 안전성, 그리고 수준 높은 송풍 성능과 탁월한 디자인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널리 사랑받았다. 오랜 시간 후원했던 레이서 벤 스피스를 시작으로 지금은 많은 MotoGP급 레이서들이 HJC RPHA10을 사용하고 있고 챔피언을 지낸 호르헤 로렌조도 이 헬멧을 쓰고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레이싱 결과에 따라 판매량이 상당부분 기울정도로 모터스포츠가 발달된 나라에서 특히 HJC의 위상은 크게 높아졌다. 보급형 헬멧 시장 점유율은 상당했지만 한편으로는 아라이, 쇼에이, 슈베르트, 샤크 등 레이싱 스펙을 자랑하는 최고급 헬멧 브랜드와 견줄 모델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RPHA10은 단번에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최고급 헬멧으로 유명세를 탔다.

 

 

그리고 그 여파를 타고 같은 플랫폼으로 제트헬멧 버전이 출시됐다. RPHA JET는 기존 후한 평을 들었던 RPHA10의 대부분 사양을 공유한 대신 제트헬멧 고유의 편의성을 강화한 모델이다. 많은 이들이 RPHA10 이후 후속모델로 오프로드 버전과 오픈페이스 버전을 기다려 온 보람이 있다. 오프로드 타입인 RPHA X도 함께 출시하기 때문이다.

 

 

기본 사양은 기존 RPHA10과 같다. RPHA JET 역시 프리미엄 통합 매트릭스 쉘인 P.I.M 설계로 매우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높은 구조로 설계했다. 카본, 파이버 글래스, 그리고 아라미드 등 고급 소재를 혼합 사용해 최적의 밸런스를 유지했다.

 

벤틸레이션 시스템도 그대로 유지했다. 슈퍼벤트라 불리는 통풍 시스템은 제트헬멧 특성에 맞게 개선되었으며 조작부도 원터치 바뀌어 한결 사용이 편리하다. 내부 열기는 후면 배기 포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빠져나가며 언제나 쾌적한 헬멧 내부 온도를 유지해 라이딩 집중력을 높였다.

 

 

풀젯 사양이지만 레이싱 스펙과 동일한 윈드 터널 테스트도 거쳤다. 모터사이클 성능이 향상되어 최근에는 작은 스쿠터나 투어링 바이크도 고속 영역에 다다르는 시간이 대폭 감소되고 있다. 이에 어울리게 헬멧 또한 고속에서의 풍동 테스트는 필수가 됐다. RPHA10을 최상위 모터사이클 레이스 MotoGP에 다수 후원하면서 지속 개선된 항목들을 빠짐없이 적용해 고속 주행시 풀페이스급의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무게는 무척 가볍다. 쉘 크기에 따라 다른데, 이는 사이즈별로 3가지 크기 쉘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실측 기준 S사이즈 1,270그램, L사이즈 1,350그램, XXL사이즈 1,400그램으로 각각 차이가 있다. 모체를 공유하는 RPHA10의 경우 풀페이스임에도 무척 가벼운 무게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RPHA JET는 한층 더 가벼운 무게로 동급 풀젯 헬멧과 비교해도 상당히 우위에 있다.

 

 

내피는 COOL4EVER 기술을 적용해 착용감이 좋다. 포근히 두상과 볼을 감싸주면서도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더운 날씨에 땀이 조금 차더라도 금방 마르거나 흡수된다. 피부에 땀이 남아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 늘 기분이 산뜻하다. 제조사는 자체냉각이 가능한 기능성 소재라 설명한다. 내피는 모든 부분 분리 가능하며 간편하게 세탁해 재조립할 수 있는 구조다.

 

 

쉴드는 원터치 탈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다른 쉴드로 교체가 무척 간단하다. 익숙해지면 수 초 내로 단숨에 해낼 수 있다. 쉴드는 기본적으로 클리어 타입이 제공되며 UV코팅과 안티포그 기능을 기본 적용했다.

 

 

턱끈도 RPHA10과 동일한 D링이다. 이 방식은 강한 충격에도 절대 헬멧이 이탈될 일 없어 안정성이 탁월하다. 반면 일상용으로 사용하는 헬멧의 경우 탈착이 잦은데 원터치형 버클을 사용해도 나쁘지 않았을 듯 하다. 최근 풀젯 타입 헬멧은 편의성을 고려해 버클을 사용하면서도 견고한 소재로 마무리해 안전에 이상이 없도록 설계하기 때문이다.

 

 

헬멧은 모터사이클과 항상 함께 해야 하는 필연적 운명이다. 지금도 세계 최대 인구를 자랑하는 인도에서는 'NO HELMET, NO RIDE'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온 얼굴을 뒤덮는 풀페이스 헬멧이 답답하고 불편하다면 최소한 풀젯 헬멧은 준비해야 한다. 주행풍으로부터 당신의 얼굴을 보호하고 대부분의 두부를 충격으로부터 최소화 할 수 있다. 풀젯 헬멧을 헬멧의 최소기준으로 삼는다면 프리미엄을 지향한 RPHA JET는 탁월한 선택이다. 국내 판매 가격은 44만원이며 색상은 블랙, 매트 블랙, 화이트 중 선택할 수 있다.

 

 

 

글 임성진 기자 사진 장낙규 기자
제공 라이드매거진

라이드매거진(www.ridemag.co.kr)은 자동차, 모터사이클, 자전거 등 다양한 탈것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만드는 전문매체입니다. 각 탈것들의 전문적인 시승기부터 국내외 관련뉴스, 행사소식, 기획기사, 인터뷰, 칼럼, 대중들과 호흡할 수 있는 문화 이야기까지 다양한 볼거리들을 제공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