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4.16 화 11:15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특별함으로 여정이 더욱 즐거워진다, 할리데이비슨 2024 신제품 라인업 공개

2024년이 밝았고 겨울도 정점을 지나 한풀 꺾여가는 느낌이다. 이제 곧 2024년 라이딩 시즌이 다가오는데, 올해 다양한 신제품들이 출격을 앞둔 상황에서 미국에서도 새로운 소식이 들려왔다. 아메리칸 크루저의 대명사 할리데이비슨에서 2024년 출시 예정인 신제품들을 지난 1월 25일 온라인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할리데이비슨 신제품을 요약하면 ‘투어링의 새로운 기준’으로, 먼저 스타일과 편의성을 모두 원하는 고객을 위한 스트리트 글라이드와 로드 글라이드가 변화를 맞았으며, CVO 25주년을 기념하는 CVO 로드 글라이드 ST도 함께 발표됐다. 그리고 할리데이비슨이 새롭게 어드벤처 시장에 도전하기 위해 지난 2021년 내놓았던 팬 아메리카도 이번에 CVO의 수혜로 더욱 특별한 모델로 거듭났다. 

 

스트리트 글라이드 & 로드 글라이드

스트리트 글라이드
로드 글라이드

특유의 전면 페어링 스타일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전반적인 디자인 변화의 폭이 상당하다. 먼저 지난해 확 달라진 전면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은 CVO 스트리트 글라이드와 CVO 로드글라이드의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일반형 모델에도 적용되어 전보다 더욱 세련된 느낌을 보여준다. 디자인 외에도 실제 공기역학적 부분까지 고려한 변화가 적용되어 고속 주행 시 헬멧의 흔들림을 60% 줄인다.

디자인 변화와 함께 파워트레인도 바뀌었다. 엔진은 밀워키에이트 117로 바뀌며 흡배기 흐름을 향상시킨 새로운 냉각 기술이 더해져 성능이 업그레이드됐으며, 엔진 열 관리 최적화를 통해 탑승자의 편안함을 높였다. 또한 로드와 스포츠, 레인, 커스텀 4개의 라이딩 모드가 제공되어 엔진 응답성을 비롯해 각종 전자기능의 개입도 등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서스펜션은 작동 범위가 3인치 늘어났으며, 새로운 디자인의 시트와 쿠션 소재로 장거리 주행에서의 편안함을 크게 향상시켰다. 

계기판은 기존 아날로그 방식에서 12.3인치 TFT 컬러 터치 스크린으로 변경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카이라인 OS로 구동된다. 200W 오디오 시스템은 페어링 좌우로 장착된 스피커를 통해 주행 중 음악 등을 즐기기에 좋다. 

 

CVO 로드 글라이드 ST

할리데이비슨에서 생산한 가장 빠른 퍼포먼스 배거로,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가장 적합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할리데이비슨에서 가장 강력한 엔진인 밀워키에이트 121 H.O(High Output)이 유일하게 탑재되어 최고출력 127마력, 최대토크 193Nm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가속 성능까지 함께 끌어올리기 위해 최종 기어비를 낮췄다.


강력한 파워가 더욱 돋보이려면 경량화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머플러는 경량 티타늄 쉘과 카본 엔드캡을 조합했으며, 전면 펜더 및 시트 카울, 탱크 콘솔 또한 카본 소재를 적용했다. 또한 경량 복합재로 구성한 오일 팬 등 전체적으로 무게를 줄여 건조중량을 363kg으로 낮췄고, 휠 디자인과 웨이브 스타일 브레이크 로터로 스프링 하중량을 감소시켰다.

서스펜션은 모두 쇼와제로, 앞에 47mm 역방향 텔레스코픽 포크를, 뒤에 쇼크 업소버를 장착했으며 모두 예압과 압축, 신장을 조절할 수 있는 방식이다. 브레이크에는 브렘보 제품이 적용되어 우수한 제동성능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라이더는 엔진 응답성이나 전자장비 개입도를 라이딩 모드를 바꿔 일괄적으로 변경 가능한데, 로드, 스포츠, 레인, 커스텀과 함께 트랙, 트랙 플러스 등이 함께 제공된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전년도에 선보인 CVO 로드 글라이드와 마찬가지로 TFT 터치 스크린을 통해 주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스카이라인 OS를 통해 구동된다. 500W 오디오 시스템은 락포드 포스게이트 스테이지 II 시스템과 6.5인치 페어링 스피커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CVO 팬 아메리카 

첫 출시 이후 3년만에 드디어 팬 아메리카도 CVO 라인업에 합류하게 됐다. 화려한 오렌지 컬러의 데칼과 파츠들이 더해져 CVO다운 특별함을 강조하는 모습을 갖추게 됐다.

세미 액티브 전후 서스펜션과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라이딩 모드, 어댑티브 헤드라이트 등 호평받았던 기능들은 이전과 동일하게 이어지며, CVO 모델에만 탑재되는 기능과 파츠로는 어댑티브 라이드 하이트 서스펜션, 알루미늄 탑/사이드 케이스, 퀵 시프터, 튜브리스 스포크 휠, LED 안개등, 알루미늄 스키드 플레이트 등 어드벤처에 필요한 모든 것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도록 구성됐다. 다만 엔진의 경우 다른 CVO들처럼 고성능 엔진으로 바뀌는 것이 아닌, 기존 레볼루션 맥스 1250 엔진이 그대로 유지된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지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