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3.31 금 16:30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뉴스 국내뉴스
신형 엑스맥스와 트리시티로 2023년 맞이하는 야마하 모터사이클
한국모터트레이딩 김희철 대표이사(오른쪽)와 야마하 이륜차사업부 아시아 총괄 세토가와 히로시 이사

2023년 국내 야마하 판매를 새롭게 이끌 두 모델 신형 엑스맥스와 트리시티가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야마하 공식 수입원 한국모터트레이딩은 지난 28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2023 야마하 딜러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2023년 새로 출시하는 제품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의 야마하 판매점 관계자들이 모여 지난 2022년을 되돌아보고 2023년의 계획에 대한 정보와 새로운 소식을 나누고, 올해의 신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무대에 오른 한국모터트레이딩 김희철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는 모터사이클 비즈니스에 있어 순탄치많은 않았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인상, 반도체 공급 부족 등이 장기화되며 전년도 판매량을 유지하는 선에서 마무리됐습니다. 대표님들의 각고의 노력과 의지에 걸맞은 충분한 제품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라며 “올해는 사업을 이어나가기 위한 가장 큰 기본 조건인 ‘믿고 찾아주시는 고객’들을 위해 새로운 서비스 이념 ‘야마하 5 서비스’를 제정하고 원년으로 삼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정성과 정직, 정품, 정확, 정리 5개의 키워드는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마음가짐입니다”라고 올해의 목표를 밝혔다.

판매 인센티브를 받은 야마하 4S 딜러 대표들

다음으로 야마하 네트워크에 합류한 신규 딜러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4S 딜러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신규 딜러로는 서울 강동점과 부천점, 대전 서구점, 대구 북구점, 평택점 등이 기존 서비스점을 거쳐 야마하 딜러로 승격해 음영 지역의 서비스를 강화하게 됐으며, 인천 연수점은 이번에 4S 딜러로 승격해 해당 지역에 더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뒤이어 기존 4S 딜러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지급이 진행됐다. 6개의 4S 딜러는 각각의 판매량에 따라 2,000~3,500만 원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지급 받아 많은 축하를 받았다.

올해 야마하 중부지원센터 공사가 완료되어 이 곳에서 진행되던 YRA 교육이 재개될 예정이다

2023년 한국모터트레이딩의 각종 행사 및 교육에 대한 계획도 발표됐다. 우선 대전에 위치한 중부지원센터의 공사가 마무리되어 5월 경 오픈 행사를 가질 예정이며, 공사와 코로나 등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야마하 라이딩 아카데미(YRA)도 올해 베이직 5회, 어드바이저(지도자 양성 교육) 1회 진행되어 안전교육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판매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야마하 파츠 아카데미(YPA), 야마하 테크니컬 아카데미(YTA)도 실시해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진행하는 서비스 캠페인 '파이브(5) 서비스'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모터사이클을 판매하고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다섯 가지, ‘정품, 정확, 정직, 정성, 정리’를 지키자는 것으로, ‘정품’은 고객들이 야마하 간판이 달린 매장을 방문했을 때 기대하는 정품 부품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정확’ 역시 고객들이 기대하는 매뉴얼 기반으로 정확한 정비를 진행하는 것이고, ‘정직’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견적서를 발행해 진행되는 서비스와 이에 대한 비용에 대해 고객들에게 오해가 없도록 하는 것, ‘정리’는 매장 전반의 쾌적한 환경 유지와 함께 적재적소의 부품 배치 및 보관으로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마지막으로 ‘정성’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가져야 할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모든 것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지만 업무로 바빠 놓치는 부분들이나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것이 한국모터트레이딩 관계자의 설명이 끝나고 참석한 판매점 관계자들은 한 목소리로 각 목표를 힘차게 외치며 캠페인의 이행을 다짐했다.

드디어 이 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2023년 신모델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LMW 기술로 전 세계 모터사이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친 3륜 스쿠터 트리시티 125의 신형이 소개됐다. ‘Move, Live, Love’라는 테마로 만들어진 신형은 기존과 외관이 비슷해 보이지만 세세하게 살펴보면 부품이나 파츠들 중 이전과 공유되는 것이 그리 많지 않을 많큼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새로 탑재된 기능으로는 Y-커넥트, 스마트키, VVA 기술이 적용된 블루코어 엔진, 스톱 앤 스타트 기능 등이 있어 기존 대비 상품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스마트키로 편의성을 강화했다

변경점으로는 헤드라이트 등에 LED가 적용되어 광량을 높였고, 시트 밑 적재 공간이 더욱 넓어지고 연료탱크도 7.2L로 확대되어 1회 주유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났다. 발판의 길이도 25mm 늘어나 승차 시 편안함을 높였고, LMW 구조에서도 최적화가 이루어져 안정성을 끌어올렸다.

신형 엑스맥스

다음으로는 올해 가장 기대가 높은 엑스맥스 2023년형으로, 최상위 트림인 테크맥스 사양이 국내에 출시된다. 기존 대비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진 마이너 체인지 가 이루어져 많은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스마트폰 연결기능 도입으로 LCD와 한글을 지원하는 TFT 스크린이 함께 채용되었다.

우선 외관에서는 헤드라이트의 변화가 눈길을 끄는데, 이름에 걸맞은 X자 형태로 변경되어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명확히 했다. .또한 방향지시등은 분리되어 윈드스크린 좌우로 배치됐으며, 테일램프 역시 LED가 채용되고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다. 계기판은 2단으로 변경되어 LCD 방식과 TFT 컬러 스크린이 동시에 적용되어 차량 설정에 대한 조절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을 연동해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특히 그동안 수입 브랜드들의 제품들이 제대로 된 한글화를 지원하지 않았던 것과 달리, 신형 엑스맥스는 차량 설정 등의 기능이 모두 한글로 표기되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연동을 통해 와이커넥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차량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함께 주행거리, 연비 정보, 차량 주차 위치 안내, 배터리 상태 점검 등 다양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정확한 출시 일정과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예년에 비해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나 세대교체가 이뤄진 모델은 출시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지만, 주요 인기 모델들 중에서도 수요가 높은 스쿠터를 중심으로 2023년 라인업이 구축되어 내년 이맘때 받아들 성적표를 기대하게 한다. 특히 300cc급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엑스맥스와 3바퀴로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보여주는 트리시티의 신형이 등장하는 만큼 도로에서 전보다 더 많은 야마하 모터사이클을 만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지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