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2.3 금 14:55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뉴스
모튤 아시아 퍼시픽 CEO 리오넬 단티악,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 만나기 위해 노력할 것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23.01.25 11:10
  • 댓글 0

글로벌 윤활유 전문 업체 모튤(MOTUL)이 모터사이클 전용 신규 엔진오일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 혼다코리아와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0일 혼다코리아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 참석한 모튤 아시아 퍼시픽 CEO 리오넬 단티악(Lionel Dantiacq)은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 사업부 미즈노 코이치(Koichi Mizuno) 상무와 양사 관계자가 함께 업무제휴 협약을 마쳤다.

모튤은 혼다코리아와 공동 개발한 모터사이클 전용 고성능 100% 합성유와 가성비를 고려한 미네랄유 엔진오일 2종을 올 상반기 내 출시할 계획이며 앞으로 엔진오일 제품 라인업을 확장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과 양질의 케미컬 제품을 국내에 선보여 모터사이클 고객들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노력하기로 협의했다.

 

라이드매거진은 이번 MOU 체결식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모튤 아시아 퍼시픽 CEO 리오넬 단티악(Lionel Dantiacq)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라이드매거진과 모튤이 함께한 인터뷰 전문이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모튤 아시아 퍼시픽 CEO인 리오넬 단티악(Lionel Dantiacq)이라고 합니다. 저는 다양한 모빌리티 업계에서 약 30년간 다양한 일을 해 왔습니다. 프랑스에서 제가 처음 일했던 곳은 미쉐린이었는데요 동아시아의 제품생산과 마케팅을 담당했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 자리를 옮겨 모튤의 CEO로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든 프로젝트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과 일본, 중국, 호주를 비롯해 최근에는 싱가포르 등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Q. 오늘 모튤과 혼다코리아가 함께한 행사에 대해 어떤 느낌이셨는지 궁금합니다.

 

A. 오늘 혼다코리아와 양해각서 작성 관련한 행사를 매우 즐겁게 진행했으며 프랑스와 한국 그리고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영감을 받았고 저는 이 부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낙관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거 같고, 혼다코리아측의 리더십과 한국 소비자를 연결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된 거 같아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행사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Q. 모튤은 글로벌 시장에서 혼다코리아 이외에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협력관계를 통해서 모튤이 얻는 가장 큰 것은 무엇인가요?

 

A. 가장 큰 이점은 혼다코리아뿐만 아니라 여러 회사들과 협업을 통해서 여러 기술의 혁신이 이루어지게 되게 되고 협력을 통해서 모튤도 기술이 발전되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그 점이 소비자들에게 돌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 시장에서 저희 엔진오일 등 다양한 제품들이 우수함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모튤의 개발팀, 생산팀, 엔지니어링팀 등 여러 팀들이 협업을 통해서 많은 회사들에게 더욱더 우수한 제품들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멈추지 않고 있고 그로 인해서 저희가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분야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연구, 개발입니다. 저희는 혼다코리아 이외에 많은 회사들과 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과정 속에서 저희 기술의 혁신이 이루어져 발전되게 되고 결론적으로 소비자가 좀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토GP나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십 등 여러 모터사이클 관련 이벤트들과 매우 높은 수준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브랜드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면 거둘수록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혼다코리아와 협업을 통해서 시장의 소매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과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 및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 혼다코리아와의 업무 협약식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한국 소매시장은 매우 전문적입니다. 때문에 저희는 일반 소매시장에서 모튤이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 체계가 필요하고 그에 따른 투자도 필요할 것입니다. 혼다코리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입니다.

 

마지막은 시장의 변화에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빌리티 시장은 최근 많은 변화들을 겪고 있습니다. 새로운 규제와 전기자동차및 다양한 EV로의 변화 등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프라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 다가오는 산업의 변화에 어떤 것들이 필요할 것인가, 미래에 어떤 제품들을 제공할 것인가 등 여러 가지 도전과제가 많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등의 시장의 변화에 맞춰 ‘모튤은 어떻게 진화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그것에 대한 가장 좋은 답변은 혼다코리아와 협약을 한 것처럼 다양한 브랜드들과 솔루션을 만들고 검증을 하는 단계에 걸쳐 미래 소비자들에게 어떤 것들을 제공할 것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규제를 어떻게 따라갈 것인가, 나날이 높아져 가는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어떻게 만족 시킬 것인가. 그리고 새로운 모빌리티에 대해 모튤이 어떻게 대비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여러 브랜드들과의 협업 없이 독자적인 도전만으로는 가망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혼다코리아와 같은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새롭게 떠오르는 화두들에 대해서 대안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모튤 CEO로서 한국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한국은 아시아에서 매우 큰 시장에 속하고 모빌리티 관련 산업이 매우 발전해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 소비자들은 모빌리티 제품에 대한 매우 높은 눈높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바라보는 눈높이는 모튤에게 있어 매우 까다롭지만 저희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시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협업 등 비즈니스를 진행하는데 있어 매우 직설적이면서 효율적이며 빠른 일 처리 방식을 가지고 있다 생각됩니다. 과거 한국의 빠른 발전 속도가 있었고 그동안 굉장한 성과를 이루어냈기 때문에 한국의 소비자들은 과거를 보기보다는 미래에 대한 트렌드에 좀 더 집중을 한다고 생각을 하고 그러한 요구에 발맞춰 미래 지향적인 제품들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등 혁신을 이루어 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모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제 생각에는 모튤은 다양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말씀드릴 가장 큰 강점은 제품의 품질에 가장 큰 중점을 둔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것은 모든 브랜드들이 가장 중요한 점으로 생각 하겠지만 저희 모튤은 브랜드와 제품 성능의 프리미엄 화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제품 성능 향상에 대한 프로페셔널리즘과 헌신을 가장 큰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이 외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저희 제품이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여러 산업현장과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개발팀, 생산팀, 마케팅팀이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항상 헌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에 제품 성능에 만족을 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시키려고 노력을 모색하고 있고,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수시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수용하고 절대로 과도한 엔지니어링이나 부족한 엔지니어링을 하지도 않고 적정선에서 가장 완벽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또 다른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이러한 제품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모터사이클 이벤트 및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협업 또한 저희가 가진 강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말씀드릴 강점은 저희 모튤은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것이 아닌 혼다코리아와 같은 여러 협력 브랜드들과 함께 다가가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아시아 시장에서 약 1만 2,000개의 협력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곳에 있는 저희 협력사들과 함께 앞으로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맞게 홍보하는 위해서는 이러한 협력사들과의 협력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타 브랜드들의 경우 협력사와의 협력이 아닌 직접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반대로 모튤은 다양한 협력사 및 소매 계열에 있는 회사들과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해 함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모튤에는 매우 훌륭한 팀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 생산 및 관리, 마케팅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훌륭한 팀들과 함께 일 할 수 있다는 점은 저에게 있어 매우 행운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그들은 매우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여러 의견을 제시합니다. 그 의견들은 허황된 것들이 아닌 매우 논리적인 것들이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을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착수하는 모습들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인 팬데믹상황에 있었음에도 모튤의 팀들은 제품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는 헌신과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항상 이러한 에너지들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함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팀들을 위해 모튤과 함께 일 한다는 만족감을 주기 위해서 언제나 헌신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Q. 마지막 질문입니다. 모빌리티 시장에서 불고 있는 전기 바람 때문에 소비자들은 모튤의 미래에 대해서 궁금해 합니다. 모튤의 5년 뒤, 10년 뒤 모습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지 CEO입장에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매우 어려운 질문이군요. 이것은 어려운 질문이지만 저희는 항상 이러한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현제 가장 중요한 점은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변화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저희도 가끔 벅찰 때가 있습니다. 기술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저희는 항상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많은 국가와 브랜드들이 새로운 선택과 결론을 내고 있으며 선택과 결론의 속도 또한 국가와 브랜드 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브랜드가 ‘우리는 앞으로 전기자동차만 만들 것이다.’라고 하는 반면 또 다른 회사는 ‘우리는 하이브리드를 만들 것이다.’, ‘우리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두를 만들 것이다.’라고 하는 등 모두 다릅니다. 한국, 독일, 스페인 인도 등 많은 국가들의 전기시장에 대한 변화 속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저희가 모든 것에 맞춰 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모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모튤은 항상 변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제 모튤은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브랜드로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에 맞는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일례로 모튤은 배터리 기술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 연구는 아직 최종화가 된 것은 아니지만 OEM 및 타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배터리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이외에도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기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배터리에 에너지를 어떻게 충전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협력사들과의 협력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모튤은 변해가는 세상에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대 대한 논의도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들은 기존의 것들과는 완전히 다른 영역입니다. 때문에 모튤은 혼다코리아와 같은 많은 업체들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고 브랜드뿐만 아닌 국가, 정부와의 협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튤이 그저 하나의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라 좀 더 나은 세상과 미래를 위해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 모튤이 세상에 기어할 수 있는 방안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모튤에는 ‘모듈테크’라는 팀이 있습니다. 이 팀은 지금 말씀드린 것들에 대한 것들을 위해 매우 활발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친환경이라는 단어가 대두되고 있는 미래 산업에서 저희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협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해서 불확실성이라는 단어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흥분되고 고취되고 보다 높은 사기로 여러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오늘 해주신 질문들에 있어 제 답변은 완벽한 답변이 되지는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20년 전 모튤은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데 있어 단독으로도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같은 시대에는 모튤이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협력사들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때문에 모튤은 협력사들에게 오픈된 마인드라는 기조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저희가 생각하는 솔루션이 무조건 맞는다는 신념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항상 오픈 마인드로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과 함께 답을 찾기 위해 노력 합니다. 기술에 발전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신 기술, 멋진 기술에 매달려 그것을 맹신하게 되면 오히려 소비자의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해 추후 큰 역풍을 맞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협력사들과 소비자들의 기대감에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