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2.1 목 14:33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뉴스 국내뉴스
‘하이브리드’로 긴 시간 녹화도 거뜬, 이노브 H5 액션캠 출시

예전에는 동영상을 찍기 위해선 비디오카메라나 캠코더가 필수였고, 이들의 부피도 만만치 않아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액션캠 등 동영상 촬영용 제품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며 누구나 편하게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유튜브 등에 올리기 위한 컨텐츠 촬영 목적 외에도 개인적으로 추억을 남기기 위한 용도나 블랙박스의 역할 등으로 이러한 제품들의 사용 빈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그동안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은 영상 촬영을 위한 선택지가 그리 많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다. 특히 이동 중 1인칭 시점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이 그리 많지 않았고 가격도 만만치 않아 구입에 부담되는 것이 사실. 그리고 대부분 내장 배터리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장시간 촬영은 불가능해 장거리 여행에서는 수시로 충전을 위해 멈춰서야 했다.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음성까지 함께 녹음하려면 비싼 제품을 사던지 아니면 별도로 음성을 녹음해 합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이노브 공식 수입원 지에프아이에서 이번에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한 모터사이클 전용 액션캠 H5를 출시,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H5의 가장 큰 특징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자동차 등에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란 단어는 내연기관과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기모터 양쪽을 오가며 사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을 의미하는데, H5의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이와 비슷하게 다양한 전원 공급방식을 채택했음을 뜻한다. 기본적으로 상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차량에 내장된 USB 충전포트나 별도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해 메모리 한도 내에서 작동 시간을 크게 늘릴 수 있고 블랙박스 목적의 루프 레코딩이라면 시동을 끌 때까지 녹화가 이뤄진다.

모터사이클을 타지 않은 상태라면 전용 배터리나 평소 사용하던 보조배터리를 쓰는 방법이 있다. 전용 배터리는 2400mAh 용량으로 5시간 이상 사용 가능하고, 보조배터리의 경우 제조사에서는 3500mAh 용량이면 7시간 이상 녹화 가능하다고 소개하는데, 최근엔 스마트폰을 비롯해 무선 이어폰 등 다양한 전자장비들을 충전하기 위해 10000mAh 이상의 보조배터리를 흔히 사용하는 만큼 여기에 연결한다면 하루종일 녹화하는 것도 문제없겠다.

H5는 소니의 스타비스 울트라 HD 센서를 탑재해 최대 4K(3840×2160) 30fps 혹은 2K(2560×1440) 60fps까지 지원한다. 특히 적은 광량에서도 우수한 화질을 제공하는 만큼 주간은 물론이고 야간에서도 우수한 품질의 영상을 기록한다. 저장방식은 MP4 포맷을 사용하지만 이노브 고유의 세이프 녹화 방식으로 전원 연결이 끊겨도 그 순간까지의 영상은 안정적으로 저장된다. 주말에는 추억을 남기는 용도로 쓰고, 평일에는 루프 레코딩 기능을 이용해 블랙박스처럼 쓸 수도 있다.

모터사이클용 제품답게 여러 손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해 엔진이나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상쇄시켜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우선 전자식 6축 손떨림 방지 기능이 수평과 수직 센서를 통해 움직임을 감지, 흔들림을 1차적으로 보완하며, 여기에 자동 왜곡 보정 기능을 더해 2차적으로 영상의 흔들림을 잡아 진동이 심한 모터사이클 주행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동 중 음성과 함께 영상을 녹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별도의 마이크 전원 키트를 발매해 포함된 붐마이크를 헬멧 안쪽에 내장하면 주행 중에도 깨끗한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다.

외부에 노출된 모터사이클 특성을 고려해 IP65 등급의 방수 성능을 갖춰 우천시에도 문제없이 작동하며, 헬멧에 액션캠 장착을 위한 거치대는 볼마운트 형식을 적용해 헬멧의 어떤 부위에도 원하는 각도로 장착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이노브 액션캠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고프로와 마운트가 호환되기 때문에 모터사이클 외에도 자전거 등 다양한 곳에 장착할 수 있다.

이노브 H5 액션캠의 가격은 249,000원으로, 기본 거치대, 일반 USB 전원 키트 등 장착을 위한 부속들이 포함되고 전용 배터리와 마이크 전원 키트,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등은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전용 배터리와 마이크 전원 키트의 가격은 각각 32,000원이고, 메모리카드는 제조사별, 용량별로 가격이 상이하다. 별도로 판매하는 액세서리를 모두 구입해도 기존 제품들보다 적게는 20~30%, 많게는 50% 이상 저렴한 가격이어서 접근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에 대한 정보와 구입처 등에 대한 안내는 지에프아이 홈페이지(www.innovv.c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아스트로샵)에서도 구입 가능하다.

모터사이클을 타면서 가끔 ‘나만 보기 아깝다’고 느끼는 순간들, 풍경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값비싼 제품을 사긴 부담스럽고, 스마트폰을 거치해서 녹화하자니 진동으로 카메라 센서가 고장나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다. 착한 가격의 제품으로 이름난 이노브에서 선보인 모터사이클 전용 액션캠 H5라면 특별한 여행의 순간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지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