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2.1 목 14:33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스쿠터
디테일 디자인의 차이가 스타일 가치를 바꾼다, 2023년형 하우주 AFR125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22.09.27 09:12
  • 댓글 0

2023년형 AFR125가 오랜 기다림 끝에 125cc 인기 스쿠터의 영역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걸었다.  환율 급등과 국제물가 상승이라는 시기에도 하우주 브랜드는 새로운 2023년형 스쿠터로 승부수를 내걸었다. 


디자인에서 고심한 흔적이 곳곳에 보이는 AFR125는 그 바디의 부피감에서부터 고급스러움과 안전함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볼륨감 있는 바디에 구석구석 세심한 디자인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면들을 모두 하나하나 살펴볼 예정이다. 

 

멀티스쿠터 AFR125는 이동수단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지만, 운송수단의 역할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모델이다. 물론 스쿠터의 기동성을 기반으로 적재공간을 넓힌 비즈니스 스쿠터들도 존재하지만, 승차감 면에선 아쉬운 것이 사실. 그래서 평소에는 개인의 이동수단으로도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운송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스쿠터’가 시장에서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의 특징은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면서, 짐을 실어야 하는 상황을 고려해 플로어 패널을 평평하게 만들어 작은 상자나 장바구니 등을 적재할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물론 여기에 우수한 연비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유틸리티 스쿠터가 최근 승차감을 중시한 프리미엄 스쿠터들에 밀려 그 숫자가 많이 줄었는데, 이번에 하우주 공식수입원 다빈월드(대표 고재희)에서 신제품 AFR125를 출시해 시장에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한다.

외관은 과거 유행하던 스프린터 스쿠터보다는 볼륨감을 갖춘 모습으로, 차량의 크기는 전장 1,910mm, 전폭 700mm, 전고 1,105mm이고 휠베이스 1,300mm다. 전반적인 외형은 각을 살린 디자인으로 남성적인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또한 모든 라이트를 LED로 사용하여 배터리 소모의 아쉬움을 보완함은 물론 야간주행시에도 시야 확보가 용이하게 되었다. 

 

전면부는 대형 듀얼 헤드라이트에 주간주행등(DRL)을 더해 날카로운 표정을 만들었다. 차량의 후미를 살짝 들어올리고 날렵하게 다듬어 스포티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어필한다. 차량의 기본 색상 및 머플러 커버 등에 무광 색상을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초심자들이 걱정하는 시트고는 740mm로 낮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탈 수 있고, 무게도 120kg에 불과해 차량을 다루는 것이 어렵지 않다. 시트는 약간의 굴곡으로 앞뒤를 구분했지만 단차가 그리 크지 않아 키가 크다면 시트 뒤편으로 넓게 앉아 편안하게 탈 수 있겠다. 기본적으로 의자에 앉은 듯한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핸들바와 시트, 플로어 패널의 위치를 구성했으며, 평평한 플로어 패널은 앞뒤 길이가 280mm여서 짐이 없을 때는 편안하게 탈 수 있고, 짐이 있을 때는 안정적으로 적재해 운반이 가능하다. AFR125의 시트는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며 주행시 편안한 시트포지션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갖추게 되었다.  


지능형 연료분사 시스템을 비롯해 고속 이동 부품의 경량화, 니들 실린더 라이너, 롤러 로커암, 크랭크 샤프트 흔들림 방지, 구동축 3점 지지, 냉각 제트 윤활, 다채널 냉각 등 12가지 핵심 기술이 적용되어 조용하면서도 즉각적인 응답성, 2.1L/100km(47.6km/L, WMTC 기준)의 우수한 연비를 보여준다. 연료탱크 용량은 6.5L로 1회 주유로 최대 300km 이상 주행 가능하다.

브레이크는 앞 디스크, 뒤 드럼 방식으로 제동력과 경제성을 두루 갖췄으며, 여기에 전후 연동 브레이크 시스템(CBS)을 더해 높은 제동력을 손쉽게 이끌어낼 수 있다. 후면의 쇼크 업소버는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어 동승자나 화물이 있을 때도 우수한 승차감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휠은 앞 12인치, 뒤 10인치를 채택했으며, 기본 장착되는 뒷 타이어는 최고 120km/h의 속도까지 문제없는 L 사양의 타이어로, Anti-slip 기능의 미끄럼방지 타이어로 안전함을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높은 내열성과 고속 안정성, 파손 저항성을 갖추고 있으며, 새로운 패턴이 적용되어 젖은 노면에서 우수한 그립력을 제공한다.

계기판은 LCD 방식으로 속도계를 중심으로 연료계, 적산거리, 트립미터, 시계 등 다양한 정보를 우수한 시인성으로 제공한다. 헤드라이트와 방향지시등, 테일라이트에는 모두 자동차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독일 오스람의 LED가 적용되어 높은 정밀도와 낮은 전력소비, 우수한 신뢰성을 제공한다.


시트 밑 수납공간은 19.8L로 풀페이스 헬멧 수납이 가능하고, 이너 카울에도 2개의 글러브 박스와 짐고리가 내장되어 소지품 및 가방 수납이 용이하다. 특히 우측 글러브 박스 상단에는 USB 충전포트가 내장되어 이동 중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승차감 좋은 스쿠터도 물론 좋은 선택이지만, 용도를 달리해 스쿠터를 여러대 운용하는 것은 구입 비용이나 보험료 같은 유지비 측면에서도 좋은 선택이 아니다. 다양한 용도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스쿠터는 출퇴근부터 장보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합리적인 선택이다. 예전보다는 유틸리티 스쿠터 시장이 많이 줄었지만, 이번 하우주 AFR125 출시 덕분에 선택지에 대한 아쉬움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FR125의 색상은 Matt Blue, Matt Grey, Silver, Red, White , Black 총6가지이며,  오는 10월 출시 예정이며 세계 정세가 가격인상이 불가피한 불안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고자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