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1.29 화 11:00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엔듀로
오스트리아의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무장, CFMOTO 800MT

글로벌 모터사이클 브랜드인 CFMOTO가 CFmotokorea를 통해 국내에 정식으로 론칭한다. CFMOTO의 모델들은 그동안 병행 수입 등의 형태로 국내 시장에 선보인 바 있으나, 이번 공식 수입원이 출범함에 따라 CFMOTO의 상위 라인업 제품들과 각종 신제품들을 국내에서도 빠르게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89년 설립된 CFMOTO는 모터사이클을 비롯해 ATV, SXS 유틸리티 차량, 파워스포츠 엔진, 부품, 기어, 액세서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 제조,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ATV는 유럽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5개국에서 200명 이상의 직원들로 구성된 연구개발팀이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중이다. 유명 오스트리아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엔진을 공급하고 있으며, 여기에 사용된 기술을 자체 브랜드 제품에도 적용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은 세계적인 디자인 업체 키스카에서 담당하고 있어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생산 라인은 자체 개발한 수냉 엔진 플랫폼, 프레임 설계 및 제조 플랫폼, 디지털 머시닝 센터, 프레임을 비롯해 엔진 제작, 차량 조립, 도장 등 자동화 설비들이 마련되어 신뢰도 높은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CFMOTO가 CFmotokorea를 통해 국내에 선보이는 첫 번째 모델은 어드벤처인 800MT가 될 전망이다. 수랭 2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19L의 대용량 연료탱크,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고성능 서스펜션, 주행에 도움을 주는 부가 장비와 보조 기능들을 더해 어드벤처 시장에 도전장을 던질 예정이다.

800MT에 탑재된 799cc 수랭 2기통 엔진은 국내에도 판매중인 유명 오스트리아 브랜드에 공급하는 엔진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것이다. 최고출력 91마력/9,250rpm, 최대토크 75Nm/8,000rpm의 성능을 내며 유로 5 환경규제에 대응한다. 보쉬(Bosch)의 라이드-바이-와이어 전자식 스로틀이 적용돼 섬세하면서도 즉각적인 조절이 가능하며, 여기에 레인과 스포츠 2개의 라이딩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주행 환경에 맞춰 출력 특성을 달리할 수 있다.

앞 서스펜션은 KYB 조절식 역방향 텔레스코픽 포크를 채택해 라이더의 주행 스타일이나 체중과 같은 조건에 맞춰 예압과 압축, 신장 모두의 세팅을 변경할 수 있다. 뒤 서스펜션은 KYB 조절식 모노 쇼크 업소버로 역시 감쇠력 조절이 가능하다. 작동범위는 앞 160mm, 뒤 150mm로 가벼운 오프로드 정도는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다. 브레이크는 앞 320mm 더블디스크와 4피스톤 캘리퍼, 뒤 260mm 싱글디스크와 2피스톤 캘리퍼를 조합했다. 여기에 코너링 ABS는 차체가 기울어진 상황에서도 섬세한 제동력 조절을 통해 라이더가 원하는 라인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형인 스포츠 사양은 앞 19인치, 뒤 17인치 캐스트 휠이 적용되고, 투어링 사양부터는 튜브리스 스포크 휠이 적용되어 충격 흡수력을 높이는 동시에 펑쳐 등의 상황에서도 쉽게 수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투어링 사양부터는 열쇠를 주머니에서 빼지 않아도 되는 키리스 스타트 시스템(스마트키), 불규칙한 노면을 주행하는 과정에서 조향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스티어링 스테빌라이저, 온로드에서 빠른 가속을 위한 양방향 퀵시프트,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를 알려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는 TPMS도 적용된다. 장거리 주행도 염두에 둔 만큼 장거리 주행을 편하게 만드는 크루즈 컨트롤, 열선 그립(투어링), 운전석 열선 시트(투어링) 등도 매력적인 장비다. 어드벤처 모델의 특성 상 오프로드 등에서 종종 넘어지는 일이 발생하는데, 차체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면 크래시 바가 전 사양에 기본 적용되고, 투어링 사양에는 엔진 섬프 가드도 더해진다. 주행 중 날아오는 이물질을 막아주는 윈드스크린과 너클 가드는 온로드와 오프로드 가리지 않는 유용한 아이템이다.

계기판은 7인치 TFT 풀컬러 스크린이 사용되어 다양한 주행정보를 선명하게 표시하고,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을 통한 내비게이션 안내 같은 기능도 트랜드에 맞춰 기술적으로 구현은 가능하나 아쉽게도 국내 전파법상 호환에 문제가 있어 이 기능은 정상적으로 지원이 되지 않는다. 대신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장비 사용이나 충전을 도와주는 USB 포트와 12V 시거잭이 모두 장착됐다. 등화류는 모두 LED 방식으로 뛰어난 광량을 자랑하며, 헤드라이트에는 지능형 라이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주행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점등/소등되어 항상 최적의 시야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방향지시등을 켜면 코너 어시스트 기능이 자동으로 켜져 코너링에서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800MT는 CFMOTO가 유럽 이륜차 브랜드와 기술 제휴 이후 처음으로 유럽기술을 적용한 첫번째 어드벤처 모델로 그 만큼 기술적으로 뛰어나고 기계적인 완성도 역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CFmotokorea 측은 800MT 국내 출시를 올해 중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한국사양 가격은 스탠다드(3BOX 미포함) 15,490,000원 ,프리스티지(3BOX포함)17,290,000원에 출시 예정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지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