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9.24 월 17:50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성장을 위한 모토크로스 바이크, 야마하 2019 YZ85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8.07.11 09:37
  • 댓글 0

야마하는 거의 반세기 동안 경쟁력 있는 모토크로스 바이크를 제작해 왔다. 1973년에 처음으로 MX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이래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성과를 거둬왔다. 

 

65cc에서 450cc까지 풀 라인업

YZ65를 시작으로 YZ85 및 YZ125로 진출한 젊은 라이더는 차근히 전문 레이싱 경력을 시작할 수 있다. 야마하를 통해 80명 이상의 YZ125 라이더는 유럽 ​​17개국의 YZ125 bLU cRU Cup에 참가하며 실전 레이싱 경험을 쌓아 나가고 있다. 

그들이 성인 카테고리로 올라갈 나이가 되면 YZ250, YZ250F 또는 YZ450F로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렇듯 야마하 모토크로스 YZ 시리즈는 모터사이클 애호가나 전문 레이서 모두가 야마하 브랜드 안에서 체계적인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풀 라인업을 구성해왔다. 

 

새로운 YZ85

동급 최강의 청소년용 MX 바이크를 노리는 YZ85의 출시는 프로레이서를 꿈꾸는 예비 챔피언의 훌륭한 교보재로서 전반적인 성능이 강화됐다. 야마하 토크 부스트 파워 밸브 시스템 (YPVS)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수랭식 2행정 엔진과 새로 개발된 서스펜션 시스템이 장착 된 날카로운 레이스 바이크로 거듭났다. 새로운 YZ85는 청소년기를 지나는 젊은 라이더를 위해 뛰어난 성능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활용가능한 제어력을 제공한다.

 

완전히 새로운 엔진 

새로운 YZ85는 성능과 인간 공학에 초점을 맞춘 주요 재설계가 특징이다. 특히 엔진은 케이스 리드 밸브 흡입구와 기계식 야마하 파워 밸브 시스템(Yamaha Power Valve System : YPVS)을 갖춘 신설계 85cc 수랭식 2행정 형식으로 무장했다.

재설계된 실린더 및 헤드, 크랭크 케이스, 크랭크 샤프트, 커넥팅로드, 트랜스미션, 배기 장치 및 CDI 유닛과 결합됐다. 이로써 높은 RPM에서 피크 파워를 잃지 않으면서도 전반적인 회전 범위에 걸쳐 다루기 쉬운 파워를 제공한다. 

 

최신 섀시 및 최적화된 인체 공학 

2019 YZ85의 세미 더블 크래들 스틸 프레임, 이동식 서브 프레임 및 새롭게 디자인 된 알루미늄 스윙 암은 민첩한 느낌, 확실한 취급 및 유지 보수 용이성이 장기다. 라이더의 인체 공학 면에서도 고려됐다.

평평하고 편안한 좌석, 4가지 위치로 조정이 가능한 알루미늄 테이퍼 핸들바 및 조정 가능한 리치 레버를 장비해 다양한 신체 크기의 라이더에게 편안한 승차감과 조작의 편리성을 제공한다. 

 

향상된 브레이크 시스템 

새로운 앞 브레이크 라인은 제동 시 브레이크가 걸리는 느낌을 한층 섬세하게 높였고, 웨이브 스타일의 브레이크 디스크는 셀프 클리닝 능력과 냉각 성능을 개선했다. 220mm 전면 디스크와 190mm 후면 디스크는 어느 연식의 모델보다도 강력하고 정밀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쉽게 조절하는 KYB 코일 스프링 서스펜션 

새로운 YZ85는 최적의 강성 균형을 제공하기 위해 일체형 외부 튜브와 테이퍼 형상을 갖춘 KYB의 레이스용 36mm 코일 스프링 포크를 장착했다. 탁월한 핸들링, 범프 충격 흡수 및 레이싱 성능을 위한 손쉬운 셋업이 가능한 타입이다. KYB의 완전히 조절 가능한 링크식 리어 쇼크 업소버는 특수 설계된 댐핑 특성을 사용해 새로운 섀시와도 특성이 일치한다. 

이외에도 세부 변경 사항으로는 8.2-9.6 : 1로 늘어난 엔진 압축비, 새롭게 가속 성능을 높인 6단 기어비, 가볍고 효율적인 대형 코어 라디에이터, 새로운 충격 방지 포크 가드, 쉬운 체인 조정을 위한 알루미늄 스윙 암 개선 등 섬세한 변화를 통해 한층 더 나은 모토크로스 바이크로 거듭났다. 게다가 샤프한 스타일링 및 팩토리 머신에서 영감을 얻은 그래픽 디자인이 눈길을 끄는 요소가 된다.

 

2019 YZ 시리즈의 다른 모델 

YZ85 뿐 아니라 2019년에는 YZ450F가 여러 가지 기술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시 태어났다. YZ250 및 YZ125 모델은 완전히 새로운 그래픽을 입었다. 최근 출시 된 YZ65는 새로운 YZ250F 및 YZ85와 함께 모든 연령대의 모토크로스 레이서에게 한 단계씩 기량을 높이며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한 YZ 시리즈의 모토크로스 라인업은 높은 신뢰를 통해 모토크로스 라이더들에게 사랑받아왔다. MotoGP와 같이 화려한 성과에 가려 눈에 띄지 않았지만 모토크로스 시장에서 최근 꾸준한 레이스 성적을 갱신하고 있고, 체계적인 레이서 양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계적으로도 섬세한 기본기 업그레이드와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폰 튜닝 기술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착실한 성장세를 통해 유럽제를 선호하는 국내 더트 바이크 시장에도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