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9.27 수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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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K FUEL EX 9.7 - 상남자의 29인치 트레일 바이크





요즘 MTB의 가장 핫한 트렌드를 꼽자면 바로 휠 사이즈의 변화다. 전통적인 MTB의 바퀴 사이즈는 직경 26인치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MTB의 아버지 중 한 사람이라 불리는 게리 피셔로 인해 29인치 장르가 등장해 현재 북미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26인치와 29인치의 장점을 폭 넓게 수용한 27.5인치가 가세하여 바야흐로 MTB 삼국시대가 열렸다.







또한 기존 국내시장에서 앞바퀴에만 서스펜션이 장착된 크로스컨트리(XC) 하드테일 MTB가 압도적인 강세를 보였지만, 풀서스펜션 MTB의 인기가 높아지며 트레일, 올마운틴, 엔듀로, 다운힐 등 다양한 장르의 MTB를 즐기는 인구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고창MTB파크 같은 트레일의 개발과 각종 에너지 음료로 대표되는 다운힐과 엔듀로 장르 등의 익스트림 스포츠라는 인식의 변화도 MTB 장르의 다양화에 큰 기여를 했다.







MTB를 본격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라이딩 스킬을 익혀야 하며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장르에 적합한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입문자들이 구조가 단순하고 가벼우며 가격의 부담이 덜한 하드테일 MTB로 시작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본격적인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용도로는 성능 한계가 뚜렷하다. 물론 풀서스펜션 MTB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선뜻 권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자전거 출퇴근이 아닌 본격적인 산길을 달리기 위한 용도라면 입문자라고 해서 꼭 하드테일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풀서스펜션 MTB에도 다양한 장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트레일 바이크는 대부분의 산길을 무리 없이 달릴 수 있고 특정 영역으로의 치우침 없이 성능 밸런스가 좋아 레이스보다는 ‘재미있는 산악’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게다가 실력을 키워 레드불 영상에 나오는 것 같은 극한의 장르인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를 즐기고자 하는 이라도, 절벽을 뛰어내리기 전에 우선 산길에서 기본기를 다져야 한다.



미국을 대표하는 자전거 브랜드 중 하나인 트렉(TREK)의 FUEL 시리즈는 싱글트랙을 비롯한 산길을 달리기에 적합한 트레일 바이크다. FUEL의 예전 모델은 26인치 휠을 장착했지만, 2014년 모델은 보다 커진 29인치 빅 휠을 장착해 오프로드 주파력을 높이고 라이딩의 피로를 줄였으며, 앞뒤 120mm의 풍부한 서스펜션 트래블로 트레일은 물론 올마운틴 장르까지 무리 없이 소화가능하다.





29인치 휠을 처음 본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큰  크기에 놀랄 것이다. 이를 장착한 MTB가 처음 등장했을 무렵에는 체구가 작은 동양인에게 29인치 휠이 적합하지 않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 신장인 173cm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29인치 MTB를 타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게다가 게리피셔의 설계를 바탕으로 개발된 G2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프레임은 키가 작은 라이더라도 충분히 29인치 MTB의 강력한 오프로드 주파성능을 맛볼 수 있도록 작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제공한다.

29인치는 26인치나 27.5인치에 비해 장애물 돌파 능력과 속도 유지에 뛰어나고 휠 접지력이 좋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지만 핸들링이 둔하다는 평가가 있었다. 그러나 FUEL EX 9.7에는 폭스의 51㎜커스텀 오프셋 포크를 장착함으로서 핸들링의 민첩성을 높였다.



자전거의 몸통이라 할 수 있는 프레임의 메인 트라이앵글은 흔히 카본이라고 부르는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소재로, 트렉 카본프레임의 트레이드마크라 할 수 있는 OCLV 성형기술로 제작되었다. 스윙암을 비롯한 리어서스펜션 구조물은 알루미늄 소재다. 알루미늄 스윙암은 드라이브사이드와 논 드라이브사이드를 비대칭으로 설계했다.





드라이브 트레인은 시마노 SLX와 XT로 조합했다. 특히 SLX의 최신형 모델은 무게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 이전 세대의 레이스용 부품인 구형 XTR 이상의 성능을 낸다는 것을 메이커가 보증하고 있다. 웬만한 고수가 아니라면 사실 장착된 부품의 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낄 일은 없을 것이다. 국내의 많은 동호인들이 뒤 디레일러는 다른 부품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의 제품을 장착하기를 선호하는데, FUEL EX 9.7에는 SLX보다 상급 부품인 XT 리어 디레일러가 장착되었다.






앞·뒤 서스펜션에는 모두 에어쇽이 장착되었는데, 포크와 리어쇽 모두 미국의 폭스 제품으로 120mm 트래블을 제공한다. 이는 휠이 최대 120mm까지 상하로 움직인다는 뜻이다. MTB의 서스펜션은 단순히 점프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용도에 국한되지 않는다. 울퉁불퉁한 노면의 굴곡 변화를 서스펜션이 흡수하기 때문에 가벼운 산길정도라면 마치 카펫 위를 달리는 듯한 부드러운 주행감을 느낄 수 있는데, 특히 고속으로 오프로드를 달릴 때 자전거가 거친 노면에서도 잘 튀어 오르지 않고 지면에 달라붙어 달리는 듯한 안정감을 발휘한다. 오히려 초보자가 풀서스펜션 MTB를 탈 때 하드테일 MTB보다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이유 중 하나다.





서스펜션에는 앞・뒤 모두 폭스의 CTD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CTD는 Climb, Trail, Descend의 머릿말로 코스의 상태에 따라 세팅을 바꿔 서스펜션의 주행성능을 최적화 하는 기능이다. 공기압을 비롯한 서스펜션의 기본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다이얼을 살짝 돌리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모드 변환이 가능하다.

리어쇽은 폭스와 트렉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내부에 2개의 에어 챔버를 갖춘 DRCV(Dual Rate Control Valve)기술을 통해 서스펜션 에어의 압축 비율을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충격 흡수 능력을 보여준다.





과거의 풀서스펜션 자전거에서는 주로 가속할 때나 언덕을 오를 때 서스펜션이 출렁이며 힘 손실을 일으켰던 바빙(Bobbing) 현상이 생기곤 했지만, 최근의 풀서스펜션 MTB들은 링크 구조의 최적화와 쇽의 개량을 통해 이 문제를 거의 해결하였다. 문제는 효율과 무게다.

FUEL EX 9.7의 스윙암은 풀 플로터(Full Floater) 시스템으로 프레임과 연결된다. 4바 링크 타입 서스펜션을 트렉이 개량한 것으로, 에보링크와 ABP(Anti Breaking Pivot) 시스템을 적용했다. 에보링크는 볼트와 플레이트를 이용해 조립된 부품이 아닌 하나의 금속 덩어리로 이루어진 라커링크다. 트렉 코리아의 홈페이지에는 설명이 생략되었지만 마그네슘 소재로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 경량화에도 도움을 준다.



ABP 시스템은 서스펜션 링크 피봇을 뒷바퀴 액슬을 통해 고정하는 방식이다. 많은 풀서스펜션 MTB들이 경우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의 상호 간섭 때문에 링크가 경직되며 서스펜션이 제 역할을 못하는 문제를 갖고 있다. 이를 일명 브레이크 잭 현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트렉의 ABP 시스템은 무척 단순한 구조임에도 브레이크 잭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어떤 상황에서도 부드러운 서스펜션의 움직임을 보장한다.





리어쇽이 메인 트라이앵글에 직접 연결된 것이 아닌, 스윙암의 연장부와 라커링크 사이에 위치하도록 해 움직임의 유동성을 높인것도 FUEL EX 9.7의 중요한 특징이다.





FUEL EX 9.7의 휠은 본트래거 Duster 29로 튜브리스 레디 세팅을 지원한다. 타이어는 본트래거 XR3 익스퍼트로 노면을 가리지 않는 올 라운더 타입이며, 튜브를 이용한 세팅이다. 만약 타이어가 다 마모되어 교체할 경우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를 장착하고 실런트를 넣으면 저압에서 고압까지 폭 넓은 공기압의 세팅이 가능하며, 펑크에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앞바퀴 허브는 15mm 스루액슬, 뒷바퀴는 142×12mm 액슬을 사용한다. 휠은 앞뒤 모두 28개의 스포크를 3크로스 방식으로 엮었으며, 디스크 로터는 6볼트 방식으로 고정된다.






변속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통과 시켜 외관이 깔끔하며, 다운튜브 아래쪽에는 카본가드를 덧대 주행 시 튀는 자갈이나 이물질로 인한 프레임의 손상을 방지한다. 이 같은 깔끔한 마무리는 사소한 것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무척 고마운 부분이다.

FUEL EX 9.7의 페달을 제외한 실측 무게는 12.8kg으로 초경량은 아니지만 120mm 풀서스펜션으로서는 가벼운 편. 가격은 495만원이다.




TREK FUEL EX 9.7 제원

프레임 : OCLV 마운틴 카본 메인 프레임, 알루미늄 스윙암, BB95, ISCG 05 마운트
포크 : 폭스 이볼루션 시리즈  32플롯 CTD, 120㎜ 트래블, 51mm 커스텀 오프셋
리어쇽 : 폭스 이볼루션 시리즈 플롯, DRCV, CTD, 120㎜ 트래블
크랭크 : 시마노 데오레 XT 42/32/24T
시프터 : 시마노 SLX
프론트 디레일러 : 시마노 SLX
리어 디레일러 : 시마노 데오레 XT
카세트 스프라켓 : 시마노 HG62 11-36T
브레이크 : 시마노 SLX 유압 디스크
안장 : 본트래거 이보크2
허브 : 본트래거 실드 카트리지 28홀 15mm액슬(앞), 12mm액슬(뒤)
: 본트래거 더스터29,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 : 본트래거 XR3 익스퍼트 29×2.3
무게 : 12.8㎏(실측, 페달제외)
사이즈 : 15.5/17.5/18.5/19.5/21.5/23 (인치)
가격 : 495만원
제품문의 : 트렉바이시클코리아(유) 02-3460-0017
www.trekbik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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