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9 월 09:47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리뷰&프리뷰 자전거
첼로의 첫 번째 그래블 바이크 ‘리로드’의 탄생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9.11.27 09:49
  • 댓글 0

삼천리자전거의 퍼포먼스 브랜드 첼로(CELLO)는 그래블(Gravel) 장르에 특화된 새로운 개념의 2020년 신제품 자전거인 그래블 바이크 ‘리로드(Re:Load)’를 출시했다.

첼로가 탄생시킨 첫 번째 그래블 바이크 시리즈인 리로드는 MTB(산악자전거)와 로드 바이크의 장점을 두루 갖춘 자전거로, 노면의 상태와 관계없이 포장된 일반도로뿐 아니라 오프로드(Off-Road, 비포장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리로드는 더욱 편안한 장거리 라이딩을 위해 R3 핏(Fit)의 지오메트리(Geometry)가 적용됐다. 리로드의 R3 핏은 레이싱 타입의 R1 핏과 컴포트 타입의 R2 핏보다 헤드튜브가 더 길고, 유효 탑튜브의 길이는 짧다. 또한, 핸들바의 높이도 높기 때문에 편안한 상체 포지션이 특징이다.

그래블 바이크의 장점을 살린 프레임과 부품 구성이 돋보이는 리로드는 오프로드의 거친 노면에서의 주행성 유지를 위해 풀 카본 프레임이 적용됐으며,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수납하는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Internal Cable Routing) 방식이다. 또한, 700C 카본 레그 &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방식의 포크뿐 아니라 싯포스트까지 첼로의 카본 제품으로 장착됐으며, 깔끔한 내장형의 알로이 싯클램프가 특징이다.

리로드 G8과 리로드 G7 모델에는 오프로드에서의 강력한 주행을 위해 인체공학적인 레버 디자인이 특징인 시마노(SHIMANO)의 그래블 전용 구동계 그룹셋인 GRX가 적용됐으며, 업힐 라이딩에 최적합한 기어비를 위해 48x31T의 크랭크 체인링과 11-34T의 카세트 스프라켓이 적용됐다.

또한, 그래블 전용 휠셋(뷰엘타 R25 콤프 디스크 알로이 클린처)이 적용됐으며, 시마노의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로 제동력을 향상시켰다. 단, 보급형 모델인 리로드 A3에는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됐다.

리로드는 오프로드 주행 시 라이더의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바깥으로 기울어진 첼로의 알로이 멀티드롭바가 특징이다. 또한, 일반도로 및 업힐에서의 부드러운 주행과 자전거 전용 도로 및 오프로드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노브(Knob)가 있는 35C 규격의 두꺼운 타이어가 적용됐으며, 카본 포크는 큰 폭의 타이어를 위한 클리어런스를 확보하도록 설계됐다.

최근 리로드의 시승을 위해 평균 해발고도 1천100m에 이르는 태백산 자락의 운탄고도(運炭高道, 석탄 트럭이 다닌 길) 비포장 하늘길을 라이딩한 금산인삼첼로의 최동혁 선수와 최정환 선수는 “리로드를 타고 시간 가는 줄 모른 채 너무 재미있게 달렸다”며 “그래블이란 장르를 처음 접해보았는데, 그래블바이크 리로드의 매력에 빠져들었다”는 시승 소감을 남겼다.

한편, 사전상 의미로 ‘자갈’을 뜻하는 그래블은 영미권에서 ‘비포장도로’를 의미한다. 편안함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지향하는 그래블 바이크는 2000년대 이후 최신 기술을 탑재하고 나날이 비싸지는 하이엔드 자전거 시장에 질린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여 미국에서 탄생한 자전거 장르다. 

큰 폭의 타이어 대신 레이스용 타이어를 장착하면 일반적인 엔듀런스(Endurance) 로드 바이크로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그래블 바이크는 적재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장거리 투어링에도 잘 어울리는 자전거다. 리로드 역시 포크와 싯스테이에 여행용 짐받이(랙, Racck)를 장착할 수 있다.

‘재장전’과 ‘다시 채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그래블 바이크 리로드는 하나의 자전거로 다양한 스타일의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가장 적합한 자전거다. 자동차의 크락숀 소음이 부담스러워서, 또는 가파른 MTB 트레일이 부담스러워서, 자태기(자전거 권태기)를 겪고 있는 라이더에게 리로드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리로드 G8

다크 네이비, 실버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리로드 G8은 풀 카본 프레임에 시마노 GRX(RX810) 구동계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리로드 시리즈 중 최상급의 모델이다. 

리로드 G8 제원

프레임 : 700C 카본 그래블 프레임, 12X142(사이즈:S/M/L)
헤드셋 : NECO 테이퍼드(1-1/8" - 1-1/2") 어헤드
포크 : 700C 카본 레그 &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12X100
변속시스템 : 시마노 [GRX] 22단 변속시스템(2x11)
변속기 : 앞 시마노 [GRX RX810] / 뒤 시마노 [GRX RX810]
시프터 : 시마노 [GRX RX810]
크랭크셋 : 시마노 [GRX RX810] 48/31T, 알로이 크랭크 암(S/M:170mm, L:172.5mm)
스프라켓 : 시마노 [HG700-11] 11-34T 카세트 스프라켓
BB : 시마노 [RS500] 68mm BSA
체인 : KMC [X11] 11단 체인
브레이크 : 시마노 [GRX RX810]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셋(시마노 [RT26] Ø160 6볼트 로터)
브레이크레버 : 시마노 [GRX RX810]
휠셋 : 뷰엘타 [R25 COMP DISC] 700C 알로이 클린처 휠셋
타이어/튜브 : 콘티넨탈 [레이스킹 CX] 700x35C, 폴딩 비드 / FV 튜브
핸들바 : 첼로 알로이 드롭 바 (폭:S:400mm, M:420mm, L:440mm, Ø31.8)
스템 : 첼로 알로이 스템(익스텐션:S:80mm, M:90mm, L:100mm, 각도:-10°)
그립 : VELO 바 테이프(젤 패드)
안장 : 산마르코 [몬자 스타트] 카본 스틸 레일
싯포스트 : Ø27.2 / 300 mm 첼로 카본 싯포스트
싯클램프 : 리로드 내장형 알로이 싯클램프
중량 : 9.7kg
권장소비자가격 : 2,550,000원

 

리로드 G7

실버, 다크 네이비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리로드 G7은 풀 카본 프레임에 시마노 GRX(RX810와 RX600) 구동계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모델이다. 

리로드 G7 제원

프레임 : 700C 카본 그래블 프레임, 12X142(사이즈:S/M/L)
헤드셋 : NECO 테이퍼드(1-1/8" - 1-1/2") 어헤드
포크 : 700C 카본 레그 &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12X100
변속시스템 : 시마노 [GRX] 22단 변속시스템(2x11)
변속기 : 앞 시마노 [GRX RX810] / 뒤 시마노 [GRX RX810]
시프터 : 시마노 [GRX RX600]
크랭크셋 : 시마노 [GRX RX600] 46/30T, 알로이 크랭크 암(S:165mm, M:170mm, L:172.5mm)
스프라켓 : 시마노 [HG700-11] 11-34T 카세트 스프라켓
BB : 시마노 [RS500] 68mm BSA
체인 : KMC [X11] 11단 체인
브레이크 : 시마노 [GRX RX400]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셋(시마노 [RT26] Ø160 6볼트 로터)
브레이크레버 : 시마노 [GRX RX600]
휠셋 : 뷰엘타 [R25 COMP DISC] 700C 알로이 클린처 휠셋
타이어/튜브 : 콘티넨탈 [레이스킹 CX] 700x35C, 폴딩 비드 / FV 튜브
핸들바 : 첼로 알로이 드롭 바(폭:S:400mm, M:420mm, L:440mm, Ø31.8)
스템 : 첼로 알로이 스템(익스텐션:S:80mm, M:90mm, L:100mm, 각도:-10°)
그립 : VELO 바 테이프(젤 패드)
안장 : 산마르코 [몬자 스타트] 카본 스틸 레일
싯포스트 : Ø27.2 / 300 mm 첼로 카본 싯포스트
싯클램프 : 리로드 내장형 알로이 싯클램프
중량 : 9.8kg
권장소비자가격 : 2,190,000원

 

리로드 A3

블랙(무광) 한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리로드 A3는 알로이 프레임에 시마노 소라(Sora, 2X9단) 구동계 그룹셋이 적용된 보급형 그래블 바이크다.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셋 등 리로드 G8과 리로드 G7보다 낮은 등급의 부품들로 구성됐지만, 입문용 그래블 바이크로 제격인 모델이다.

리로드 A3 제원

프레임 : 700C 알로이 그래블 프레임, 12X142(사이즈:S/M/L)
헤드셋 : NECO 테이퍼드(1-1/8" - 1-1/2") 어헤드
포크 : 700C 알로이 레그 & 크로몰리 테이퍼드 스티어러 튜브, 12X100
변속시스템 : 시마노 [SORA] 18단 변속시스템(2x9)
변속기 : 앞 시마노 [SORA R3000] / 뒤 시마노 [SORA R3000]
시프터 : 시마노 [SORA R3000]
크랭크셋 : 시마노 [SORA R3000] 50/34T, 알로이 크랭크 암(S/M/L:170mm)
스프라켓 : 시마노 [HG400-9] 11-34T 카세트 스프라켓
BB : 시마노 [RS500] 68mm BSA
체인 : KMC [Z9] 9단 체인
브레이크 : 시마노 [RS305]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셋(시마노 [RT10] Ø160 센터락 로터)
브레이크레버 : 시마노 [SORA R3000]
림 : 700C 알로이 이중 림
허브 : 시마노 [RS470] 센터 락 디스크 허브 (앞/뒤:12X100/12X142)
타이어/튜브 : 켄다 [스몰블록] 700x35C, 와이어 비드 / FV 튜브
핸들바 : 첼로 알로이 드롭 바(폭:S:400mm, M:420mm, L:440mm, Ø31.8)
스템 : 첼로 알로이 스템(익스텐션:S:80mm, M:90mm, L:100mm, 각도:±7°)
그립 : VELO 바 테이프(젤 패드)
안장 : 산마르코 [몬자 스타트] 카본 스틸 레일
싯포스트 : Ø27.2 / 300 mm 첼로 카본 싯포스트
싯클램프 : Ø31.8 첼로 알로이 싯클램프
페달 : 알루미늄 페달
중량 : 11.4kg
권장소비자가격 : 870,000원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