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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 특허 라이센스 허가 기준 확대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9.11.08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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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SHIMANO)가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Micro Spline Freehub)’의 특허 라이센스 허가 기준을 확대한다.

시마노는 지난해 시마노의 첫 번째 12단 산악자전거(MTB) 구동계 라인업인 XTR M9100을 출시와 동시에, 새로운 12단 MTB용 카세트 스프라켓을 위한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또한, 올해 시마노가 데오레(Deore) XT M8100 및 SLX M7100 그룹셋을 연이어 등장시키면서 MTB 12단의 수요 증가와 함께 마이크로 스플라인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시마노는 더 많은 휠과 허브 브랜드에 마이크로 스플라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특허 라이센스 허가 기준을 확대한다고 지난 9월 밝혔다.

프리허브를 논하기 전에 먼저 프리휠(Freewheel)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일반적으로 픽시 자전거라고 불리는 픽스드 기어 바이크(Fixed Gear Bike)와 일반적인 자전거의 가장 큰 차이는 ‘자전거가 전진하고 있을 때 페달을 멈출 수 없느냐와 있느냐’다. 프리휠을 역사는 자전거의 역사와 거의 동일시될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스프라켓 뭉치 안쪽에 라쳇이 포함된 프리휠 방식은 장시간 라이딩을 하거나, 상대적으로 많은 힘이 가해지면 프리휠 시스템과 연결된 허브 축이 휘어버리는 문제가 있었다.

시마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1978년 세상에 처음 선보였는데, 그것이 바로 지금의 울테그라로 명명된 600시리즈에서 처음 도입된 프리허브 시스템이었다. 프리휠 뭉치 안에 통합되어있던 라쳇을 허브로 가져오면서 스플라인 구조의 프리허브 바디를 별도로 추가하여 허브 축의 휘는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이후 스플라인 프리허브 바디는 8단 이상의 고급자전거부터 적용되어 8단에서 9단, 10단 그리고 11단까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리고 지난해 스플라인 프리허브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가 적용된 MTB 12단 그룹셋 XTR M9100 시리즈가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그렇다면 시마노는 왜 마이크로 스플라인이라는 새로운 표준을 도입한 것일까? 시마노의 12단 카세트는 허브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했고, 12단을 사용할 때 허브와 카세트의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프리 허브 기술의 도입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마이크로 스플라인의 특장점은 경량의 알루미늄 프리허브 바디를 적용하여 중량을 줄이고, 10T의 작은 스프라켓도 완벽하게 결합된다는 것이다. 또한 더 작고 넓게 분포된 스플라인 디자인은 톱니 손상을 방지하며, 페달을 뒤로 돌리더라고 체인이탈이 현저하게 줄어들도록 했다.

시마노의 새로운 XT M8100 및 SLX M7100 시리즈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 스플라인 호환 허브가 필요하지만, 기존 DEORE XT 또는 SLX 허브 플랜지에서 새로운 데오레 XT 또는 SLX 마이크로 스플라인 드라이브 바디를 사용은 불가능하다. 또한 드라이브 바디 슬롯을 기존 데오레 XT 또는 SLX 플랜지에 끼울 수도 없다.

타사의 프리허브 드라이브 바디를 시마노 프리허브에서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시마노의 프리허브는 XTR, 데오레 XT 그리고 SLX 등급을 기준으로 표준화하여 설계,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른 제조업체의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는다. 마이크로 스플라인은 특허 출원 중인 라이센스이기 때문이다. 단, 디티스위스(DT SWISS), 마빅(MAVIC), 뉴먼(NEWMEN), 인더스트리나인(INDUSTRY NINE) 등의 업체는 마이크로 스플라인 구조의 자체 프리 바디를 생산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있다. 즉, 이 업체들은 시마노의 12단과 완벽하게 호환되는 휠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펄크럼(FULCRUM)은 오는 2020년부터 모든 MTB와 전기산악자전거(E-MTB) 휠셋에 마이크로 스플라인 옵션을 제공하며, 이전 휠셋에도 마이크로 스플라인과 호환되는 키트를 준비하고 있다.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가 적용된 시마노의 제품들은 대표적으로 XTR M9100, 데오레 XT M8100, SLX M7100 시리즈 등이 있으며, WH-M8100/M8120의 데오레 XT 휠셋 등이 있다.

XTR 프리허브 / 142, 148mm / 스트레이트 또는 J-타입 스포크 전용

 

XTR M9100 MTB 카세트 스프라켓 / 10-51T(10-45T, 11-51T)

 

데오레 XT 프리허브 / 142, 148, 157mm / 스트레이트 또는 J-타입 스포크 전용

 


데오레 XT 튜브리스 이-스루(E-THRU) 액슬 / 148mm / 27.5” & 29” / 센터락

 


데오레 XT M8100 MTB 카세트 스프라켓 / 10-51T(10-45T, 11-51T)

 


SLX 프리허브 / 142, 148, 157mm

 

SLX M7100 MTB 카세트 스프라켓 / 10-45T, 10-51T

 


그 외, 마이크로 스플라인 프리허브가 적용된 라인업


디스크 브레이크용 프리허브 / 이-스루(E-THRU) 액슬 / 148mm

 

디스크 브레이크용 프리허브 / 이-스루(E-THRU) 액슬 / 135, 141, 148mm

 


시마노 튜브리스 & 클린처 타입 휠셋 / 148mm / 27.5” & 29” / 센터락

 

한편, 시마노는 FH-MT901이나 FH-MT500 프리허브, WH-MT620 휠셋 등 마이크로 스플라인 기술이 적용된 시리즈 외 제품들로 계속해서 확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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