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9.27 수 11:35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리뷰&프리뷰 자전거
도마니 AL 3,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의 새로운 시작점

트렉의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 도마니의 새로운 엔트리 모델이 등장했다. 인듀어런스 바이크의 명기로 이름 높은 도마니의 디자인에 알루미늄 소재를 접목해 누구나 부담 없는 가격에 만날 수 있는 ‘도마니 AL(DOMANE AL)’이 바로 그 주인공.

이전까지 트렉의 로드바이크는 입문자용 모델의 수가 많지 않았다. 특히 트렉 로드바이크가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마돈/에몬다/도마니 3가지 모델을 선택할 수 있었던 반면, 로드바이크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에게 적합한 모델은 1시리즈 한 가지로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도마니 AL은 기존 도마니의 인듀어런스 지오메트리를 그대로 적용한 로드바이크 엔트리 모델이다. 입문자가 선호하는 시마노 클라리스와 소라 급 컴포넌트를 적용한 것이 도마니 AL 시리즈의 특징이다.

 

‘도마니’ 인듀어런스 지오메트리 적용한 알루미늄 프레임

도마니 상급 모델과 동일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도마니 AL 3의 프레임은 트렉의 엔트리급 모델에 사용되는 ‘100 시리즈 알파 알루미늄’을 하이드로포밍 가공한 튜빙으로 만들었다. 도마니 상급모델의 전매특허인 ISOSPEED 디커플러 구조는 적용되지 않았으나, 지오메트리가 동일해 장거리 주행 시 편안한 포지션을 제공한다. 

탑튜브는 약간의 곡선이 가미된 슬로핑 타입으로,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비교적 얇고 위에서 보았을 때는 넓은 모양이다. 비틀림에 대한 높은 저항력이 필요한 헤드튜브 쪽이 두껍고, 시트튜브 쪽으로 갈수록 얇아지며 불필요한 무게를 줄인 디자인이다.

다운튜브는 두꺼운 타원형 단면의 튜빙을 사용했다. 헤드튜브와 만나는 부분은 세로 방향으로, BB셸과 만나는 부분은 가로 방향으로 길쭉한 타원으로 튜빙의 단면형태가 변한다. 자전거 프레임의 BB셸은 페달링 시 토크와 체중에 의해 좌우방향에서 번갈아 큰 힘이 가해지며, 헤드튜브 쪽은 노면으로부터 전해지는 세로방향 충격이 가해진다. 때문에 프레임 각 부위별로 최적화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이다.

포크는 노면으로부터 라이더에게 전해지는 잔 진동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라이더가 상대적으로 보다 적은 피로감을 느끼게 해주는 ISOSPEED 카본 포크가 장착되었다. 레그와 스티어러튜브 모두 카본소재를 사용해 가볍고 진동흡수 성능이 우수하다.

체인스테이는 위에서 보았을 때 얇고 옆에서 보면 두꺼운 세로방향으로 길고 납작한 모양의 튜빙이 사용되었으며 탑튜브와 마찬가지로 BB셸에서 시작해 휠이 장착되는 끝부분으로 갈수록 직경이 작아진다.

체인스테이 안쪽에는 트렉의 프레임 통합형 사이클링컴퓨터 센서인 듀오트랩S를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있다. 트렉의 사이클링컴퓨터, 혹은 타사의 GPS방식 사이클링 컴퓨터를 장착할 때 트렉 듀오트랩을 사용하면 깔끔하고 편리하다. 참고로 트렉 듀오트랩S 센서는 스마트폰의 사이클링 앱과도 블루투스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

포크와 프레임에는 리어 랙과 펜더 등 액세서리를 쉽게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있다. 로드바이크를 여행, 출퇴근용 자전거 등으로 꾸밀 때 유용한 부분이다.

 

컴포넌트

아직 출시되기 전의 도마니 AL 3를 만나보았다. 시마노 소라 구동계를 장착한 모델이다. 일명 ‘신형 소라’라고도 불리는 소라 R3000 구동계를 장착했다. 구형과 달리 소라 R3000 시리즈의 컨트롤레버는 변속/브레이크 케이블을 핸들바 테이프 안쪽으로 넣어 외관이 깔끔하며, 2개의 레버를 사용해 검지로 변속할 수 있다. 크랭크 암과 체인링은 4볼트 방식이다. 

크랭크 암 역시 상급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네 개의 볼트를 이용해 체인링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입문급 구동계의 저렴한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했다. 체인링의 톱니 수는 50/34T, 스프라켓은 11-28T 9단이 장착되었다. 

브레이크와 변속 케이블은 프레임 외부로 노출시켰다. 대부분의 입문자가 자전거의 변속과 브레이크 문제로 잦은 정비가 필요하다. 입문자용 자전거인 만큼 정비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결코 인터널 라우팅보다 제조비용이 저렴해서가 아니다.) 

핸들바와 스템, 시트포스트는 본트래거의 알루미늄 컴포넌트를 사용했다. 특히 스템은 다양한 본트래거 액세서리를 간편하고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는 ‘블렌더(BLENDR)’ 시스템을 지원한다.

안장은 입문자의 엉덩이가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두툼한 패드를 가진 본트래거 몬트로스 콤프 안장을 장착했다. 휠은 클린처와 튜브리스타이어를 모두 지원하는 튜브리스레디 림을 사용한다. 기본 장착된 타이어는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승차감과 우수한 펑크 저항성을 가진 본트래거 R1 700×25C다. 도마니 AL 3의 프레임 컬러는 트렉 블랙, 매트 퀵 실버 두 가지이며 프레임 사이즈는 47부터 62까지 총 8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소라 구동계가 장착된 도마니 AL 3모델 이외에도 클라리스 등급의 도마니 AL2가 함께 국내 출시된다. 도마니 AL 3모델과 마찬가지로 도마니 AL 2도 신형 소라 구동계가 장착되었다. 색상은 매트 트렉 블랙과 바이퍼 레드 두 가지이며 프레임 사이즈는 동일하다. 도마니 AL 3와 AL 2의 가격은 각각 89만 원, 69만 원이다. 입문자를 위한 공격적인 가격으로, 해외와 비교해 저렴하게 출시한다는 점이 트렉바이시클코리아의 설명이다.

트렉의 두 번째 입문용 로드바이크이자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 DNA를 물려받은 도마니 AL은 자전거에 처음 입문하는 이들을 로드바이크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만들 것이다. 도마니 AL은 트렉바이시클 대리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자전거 구입 시 트렉바이시클코리아가 연중 진행하는 프로모션 이벤트와 함께한다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https://www.trekbikes.com/kr/ko_KR/)와 SNS(https://www.facebook.com/TrekBicycleKorea/)를 미리 체크해보는 것도 잊지 말자.

 

도마니 AL 3 제원

프레임 : 100 시리즈 알파 알루미늄
포크 : 도마니 카본
크랭크 : 시마노 소라 50X34T
시프터 : 시마노 소라 9단
앞 디레일러 : 시마노 소라, 밴드 타입
뒤 디레일러 : 시마노 소라
카세트 : 시마노 소라, 11-28T, 9단
체인 : 시마노 소라
브레이크 : 알로이 듀얼 피봇
타이어 : 본트래거 T2 700X28C
림 : 본트래거 튜브리스 레디
핸들바 : 본트래거 레이스 VR-C 31.8
그립 : 본트래거 밸브텍 핸들바 테이프
사이즈 : 47, 50, 52, 54, 56, 58, 60, 62
색상 : 트렉 블랙, 매트 퀵 실버
가격 : 89만 원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