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9.27 수 11:35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리뷰&프리뷰 자전거
첼로 18 토모 –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된 접이식 미니벨로

미니벨로는 바퀴가 작아 보관하기 쉽다. 접이식이라면 휴대하기도 좋다. 작은 바퀴에 비해 속도도 빠르다. 그러나 빠른 속도에 비해 부족한 제동력은 미니벨로의 오랜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첼로 토모는 제동력 부족이라는 미니벨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한 접이식 미니벨로다. 그동안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된 미니벨로는 고가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토모는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하고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됐다.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18토모, 2018년을 겨냥한 제품이다. 이전 토모의 메인프레임 단면이 타원형이었던 반면 18토모의 메인프레임은 모서리가 각진 형태여서 더욱 세련된 느낌이다. 알루미늄 프레임 중앙 상단에는 물통케이지나 공구 등을 장착할 수 있는 볼트가 장착되어 있고, 시트스테이에는 펜더나 랙 장착용 볼트구멍이 있다. 포크는 하이텐 스틸 소재이며, 주행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소 지면에 가까운 각도로 되어 있다. 

구동계는 52T 알루미늄 크랭크와 8단 시마노 알투스로 구성돼 있다. 브레이크는 텍트로 디스크브레이크와 160㎜ 로터를 장착해 노면 상황에 관계없이 강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휠은 20인치 사이즈이며, 알루미늄 허브와 이중 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폭 1.5인치 타이어를 장착해 안정성과 속도의 균형을 맞췄다.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했으나 접는 방식은 림브레이크 방식의 제품과 다르지 않다. 핸들, 페달을 접고 안장을 낮춘 다음 프레임을 접으면 된다. 앞뒤바퀴 드롭아웃 근처에 자석을 설치해 접었을 때 임의로 펴지지 않도록 했고, 자석은 QR끼리 간섭되지 않으면서 접었을 때 최대한 가까워지는 절묘한 위치에 있다.

펼 때는 접을 때와 반대로 프레임을 펴고 안장을 올린 뒤 페달과 핸들을 편다. 이런 형태의 접이식 미니벨로 이용자는 접고 펼 때마다 몸에 맞게 폈는지 확인하기 어렵고, 핸들포스트와 앞바퀴의 수직 각도를 매번 맞춰야 한다는 것을 불편해 했다. 18토모는 자전거가 내 몸에 맞게 펼쳐졌는지 확인하기 쉽도록 시트포스트와 핸들포스트에 5㎜ 간격으로 눈금이 있다. 또한, 핸들포스트와 앞바퀴의 수직 각도가 틀어지지 않도록 핸들포스트의 한쪽 면이 편평하게 돼 있다.

18토모는 기존 접이식 미니벨로들에서 지적됐던 제동력 부족과, 접고 펼 때의 불편함을 작지만 멋진 아이디어로 개선했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시마노 알투스 8단 구동계,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한 18토모의 가격은 45만 원. 컬러는 매트블랙/화이트, 매트블랙/핑크 두 가지이다.

 

 

첼로 18 토모 제원

프레임 : 알루미늄 폴딩 프레임

포크 : 하이텐 스틸 리지드 포크

크랭크 : 프로휠 솔리드 알루미늄 52T

시프트 레버 : 시마노 SL-M310(8단)

뒷디레일러 : 시마노 알투스 RD-M310

카세트 : 시마노 HG31-8, 11-32T(8단)

브레이크 레버 : 프로맥스 알루미늄 레버

브레이크 : 텍트로 알로이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 160㎜)

휠세트 : JoyTech 알로이

타이어 : 켄다 K193, 20X1.5

핸들포스트 : 알로이 접이식

핸들바 : 플랫바

안장 : 컴포트 토모 DDK 안장

무게 : 12.57㎏

사이즈 : 단일 사이즈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태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