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5.30 화 14:12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리뷰&프리뷰 자전거
시티바이크의 모든 것 - 트렉 FX, DS, 젝터

시티바이크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로드바이크 또는 MTB와 비교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라이더의 일상과 함께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출퇴근을 함께 한다거나, 집 앞 마트에 물건을 사러 갈 때, 가까운 공원에 산책을 갈 때  아무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가 바로 시티바이크이기 때문이다. 전문적으로 자전거를 즐겨 타는 사람과 비교해 이동거리는 짧을지 몰라도 자신의 일상 생활에 자전거가 녹아들어 있는 시티바이크 라이더야 말로 진정한 라이더라고 할 수 있다. 

도심 속 라이딩을 즐기기 위해서는 로드바이크 혹은 MTB를 선택하는 것보다 시티바이크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현명이 선택이 되어 줄 수 있다.  시티바이크는 자전거가 가진 레저로써의 재미를 느끼기보다는 일상생활 속 편리함에 더 비중을 둔 자전거로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로드바이크와 시티바이크, MTB와 시티바이크의 장점만을 모아 탄생한 모델도 출시되었다. 트렉의 다양한 시티바이크 라인업 FX, DS, Zektor를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시티바이크를 찾아보도록 하자.

 

FX S / FX - 시티라이딩에 최적화된 도심형 피트니스바이크

FX는 크게 FX S(Sports)와 FX 로 구분된다. 그 중 ‘FX S 6’와 ‘FX S 5’는 400시리즈 OCLV 카본 프레임,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 아이소스피드 포크등 트렉의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 도마니(Domane)와 동일한 프레임 세트로 구성된 최상급 피트니스바이크이다. 도마니의 성능은 이미 파리-루베와 같은 해외 유수의 투어 레이스를 통해 입증되었다.

FX S 6와 FX S 5가 도마니와 동일한 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서 단순히 드롭바에서 플렛바로 변경된 것만은 아니다. FX S 6와 FX S 5는 시티라이딩에 포커스를 맞춘 피트니스바이크인 만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가장 먼저 눈여겨 볼 점은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시티라이딩시 뜻밖의 상황을 맞닥뜨려 체인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변속성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3S 체인 키퍼’와 주행중 펑크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본트래거 튜브리스 레디 림’, ‘AW2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가 장착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본트래거 튜브리스 레디 림에 AW2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가 장착됨으로써 주행중 펑크가 발생하더라도 타이어 실런트가 펑크 구멍을 메워주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이며 자전거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도 유리하다. AW2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는 접지력과 내구성 두 가지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타이어로, 다양한 환경에서 주행을 해야 하는 시티바이크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라고 할 수 있다. 하드케이스 라이트는 타이어가 노면과 직접적으로 맞닿게 되는 트레드(Tread)와 내부의 카커스(Carcass)층 사이에 장착되는 단단한 성질의 직조물로 주행중 날카로운 이물질이 타이어에 박히더라도 내부로 뚫고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준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FX S 6와 FX S 5는 도마니와 동일한 프레임 세트로 만들어졌다. 도마니를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충격흡수 장치인 아이소스피드일 것이다. 아이소스피드는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해 주는 장치로 라이더가 받는 피로의 양을 현저히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이는 시티라이딩에 있어 매우 필요한 기능이다.

이외에도 주행성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E2 헤드튜브, 아이소스피드 포크와 90mm 대구경 BB셸 그리고 장시간 라이딩에도 손목의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는 아이소존 핸들바와 그립, 보다 편리한 라이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블렌더 스템, 듀오트랩이 적용되었다. 색상은 두 모델 동일하게 매트블랙 한 가지가 있으며 FX S 6의 구동계는 시마노 11단 105, FX S 5는 10단 티아그라가 적용되었다. 가격은 각각 259만 원, 209만 원이다.

‘FX S 4’와 'FX 3'는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프레임과 본트래거 네뷸라 카본 포크로 가벼우면서도 부드러운 주행감이 특징인 시티바이크다. FX S 6와 FX S 5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다.  FX S 4와 FX 3는 최상급 모델인 FX S 6와 FX S 5와 동일하게 아이소존 핸들바와 그립과 튜브리스 레디 림,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 장착되어 있다. 아이소존 핸들바와 그립은 내부에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흡수제가 들어있어 노면으로부터 라이더의 손에 전해지는 진동을 흡수해 장시간 라이딩에도 손목에 가해지는 피로도가 적다.

FX S 4와 FX 3의 프레임은 고성능 경량 알루미늄 소재다.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프레임은 냉각 압출된 버티드 가공 알루미늄 튜빙을 사용해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켰다. 변속기와 브레이크 케이블은 프레임 내부를 통과해 외부로 드러나지 않아 깔끔한 외관을 자랑한다. 

또한 프레임과 포크에 일명 짐받이와 머드가드로 불리는 랙과 펜더를 장착할 수 있는 홀이 마련되어 있어 확장성이 뛰어나다. 일반 스포츠 바이크와 비교해 다양한 환경 및 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는 만큼 랙과 펜더 홀은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FX S 4와 FX 3는 동일하게 일반 모델과 여성용 모델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색상은 FX S 4의 경우 일반모델은 각각 퀵실버, 크리스탈 화이트로 나뉘어 있다. FX 3 일반모델은 트렉블랙, 캘리포니아 스카이 블루, 바이퍼 레드, 트렉화이트 4가지가 있으며 FX 3 여성용 모델의 경우 캘리포니아 스카이 블루, 매트 메탈릭 차콜 2가지가 있다.

FX S 4의 구동계는 스포츠에 포커스가 맞춰진 모델인 만큼 시마노 10단 티아그라가 적용되어 시티라이딩은 물론 피트니스라이딩에도 부족함이 없다. FX 3는 시마노 9단 구동계가 적용되었다. 가격은 각각 99만 원, 70만 원이다.

FX 시리즈의 마지막 모델인 FX 2, FX 1은 가벼우면서 반응성이 뛰어난 트렉 알파 실버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X S 4, FX 3와 마찬가지로 프레임과 포크에 렉, 펜더홀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에르고 그립이 장착되어 손목에 가해지는 피로도를 줄여준다. 

또한 사이클링 컴퓨터 혹은 스마트디바이스를 이용해 자신의 속도와 케이던스, 라이딩 코스를 기록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블루투스, ANT+센서 듀오트랩 S가 적용되어 매우 깔끔한 외관을 자랑한다. FX 2는 일반 모델과 여성용 모델로 구분되며 색상은 각각 4가지와 2가지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FX 2와 FX 1의 가격은 각각 45만 원, 41만 원이다.

 

DS - 활동적인 시티라이더를 위한 자전거

트렉 DS(Duel Sports)는 시티바이크와 트레일바이크의 장점이 합쳐진 자전거로 컴포넌트 구성에 따라 총 4가지 모델로 구분된다. 도심속 빠른 스피드를 즐기기 위한 FX와 달리 DS는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프레임과 서스펜션 포크의 조합을 통해 잘 정비된 포장도로뿐만 아니라 비포장도로 위에서도 자신의 기량을 한껏 뽐낼 수 있는 엑티브한 시티바이크다.

DS 4는 DS시리즈의 최상위 모델로 리모트 락아웃이 지원되는 서스펜션 포크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38c 광폭 본트래거 LT2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가 장착되어 어떠한 노면 환경에도 적응력이 뛰어나다. 

서스펜션 포크는 63mm 트래블의 SR 선투어 NRX가 장착되었으며 브레이크 세트는 시마노 M445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었다. 시티바이크에 빠질 수 없는 요소인 랙과 펜더 장착 홀이 있으며 듀오트랩S와 블렌더 스템이 적용되었다. 색상은 매트 드니스터 블랙 한 가지가 있으며 사이즈는 15.5, 17.5, 19, 21in 네 가지로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 가격은 119만 원이다.

DS 3와 DS 2는 휠세트와 구동계의 구성에 차이를 두고 있으나 락아웃 기능이 적용된 SR 선투어 NEX 서스펜션이 적용된 모델이다. DS 3의 경우 본트래거 튜브리스 레디 림이 적용된 휠세트와 LT2 하드 케이스 라이트 타이어, 시마노 9단 아세라 구동계가 적용되었으며 DS 2는 더블월 구조의 본트래거  AT-750림이 적용된 휠세트와 시마노 8단 알투스, 투어니, 아세라 구동계가 혼합되어 장착되어 있다. 가격은 DS 3가 84만원 DS 2가 59만 원이다. 

DS 1은 DS시리즈의 가장 낮은 등급의 모델이지만 상급 모델 못지않은 즐거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모델이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프레임은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프레임이 적용되었으며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기술이 적용되어 외관이 깔끔하다. DS 3, DS 2와 동일한 SR 선투어 NEX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으며 텍트로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세트 M280이 장착되어 있다. 색상은 그린 라이트와 메탈릭 차콜 두 가지가 있으며 사이즈는 DS의 다른 모델과 동일하게 네 가지가 있다. 가격은 52만 원이다.

 

젝터(Zektor) - 빠르고 날렵한 출퇴근용 시티바이크

젝터(Zektor)는 도심 속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의 빠른 스피드와 민첩한 주행성능을 가진 시티바이크다. 시티 스포츠 바이크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젝터는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프레임, 알루미늄 포크로 구성되어 가벼우면서 다소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취할 수 있어 보다 활동적인 라이딩에 적합하다.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시티라이딩의 특성상 시티바이크는 주행성능 못지않게 제동능력도 뛰어나야 한다. 젝터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날씨나 노면 상태와 무관하게 뛰어난 퍼포먼스를 나타낸다. 

젝터의 특징을 한 가지 꼽으라면 라이더의 입맛에 따라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으며 매우 깔끔하게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노면의 이물질로부터 자전거와 라이더가 더러워지는 것을 막아주는 펜더와 필요한 짐을 수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랙을 장착할 수 있다. 또한 시티라이딩에 있어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는 전조등을 보다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는 블렌더 스템 또한 젝터가 갖고 있는 특징이다. 

젝터는 컴포넌트 구성에 따라 젝터 3와 젝터 2로 구분된다. 젝터 3는 본트래거 튜브리스 레디림이 적용된 휠세트와 사이드월에 빛 반사소재가 부착되어 있는 본트래거 H2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 시마노 9단 소라 구동계로, 젝터 2는 본트래거 AT-750림이 적용된 휠세트와 H2 하드케이스 라이트 타이어, 시마노 8단 클라리스 구동계로 구성되어 있다. 색상은 젝터 3와 젝터 2 각각 한 가지씩 있으며 가격은 86만 원, 68만 원이다. 

다양한 카테고리와 라이더 성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모델을 갖추고 있는 트렉 시티바이크와 함께 이번 가을 즐거운 시티라이딩 혹은 주말 라이딩을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인기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