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9.28 수 10:01
상단여백
HOME EV프리뷰
생활밀착형 소형 전기스쿠터 '아이휠 미니비 포니'

스마트모빌리티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면서 기존 성능에 초점을 둔 모델을 벗어나 기능적인 부분에 초점을 둔 모델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특히 소형 전동스쿠터의 경우 기존 전동킥보드에 안장을 더한 단순한 방식을 벗어나 시트 하부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모델들이 요 몇 년 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한번쯤 보았을 것이다.

 

기존 소형 전동스쿠터들의 경우 무언가 짐을 가지고 운전하기 위해서 작고 가벼운 물건은 핸들바에 걸기도 하고 무겁고 큰 물건은 배낭에 넣어 운전자가 메고 운전해야 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핸들에 걸어둔 짐이 운전하다 어딘가 걸려 위험한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배낭 때문에 운전자가 느끼는 피로감이 커지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위해 출시된 전기 소형스쿠터가 바로 안장과 발판 사이 공간을 활용한 모델들이다. 그 중 아이휠의 미니비는 3세대 모델까지 출시될 만큼 시장에서 인정을 받은 모델이며 특히 3세대 미니비 포니는 2세대 모델과 비교해 시트하부 수납공간을 넓게 설계해 좀 더 많은 양의 짐을 실을 수 있다. 또한 인휠 듀얼모터를 채택해 안정적이고 힘 있는 주행이 가능하게 업그레이드 되었다.

미니비 포니는 귀엽고 앙증맞은 외모에 탄탄한 프레임과 다양한 기능들을 가진 소형 전기스쿠터다. 미니비 포니의 휠은 12인치지만, 48V 500W 인휠 모터와 전후방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작지만 힘 있고 안정적인 주행이 특징이다. 타이어는 튜브리스 타입이 적용되었다.

브레이크는 전후방 모두 정비가 용이한 드럼브레이크가 장착되었다. 특히 미니비 포니에 장착된 드럼 브레이크는 별도의 공구 없이도 손으로 육각 볼트를 돌려 브레이크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해 손쉬운 브레이크 정비가 가능하다. 주행, 전조등과 후미, 브레이크등은 모두 LED 타입으로 가시성이 높아 안전한 주행에 도움을 준다. 전조등 ON/OFF 조작은 핸들바 왼쪽의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미니비 포니의 핸들은 폴딩 미니벨로에 흔히 사용되는 접이식 핸들포스트와 560mm 넓이의 플렛바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핸들 왼쪽에는 전조등과 경적 버튼이, 오른쪽에는 전원용 키박스, 디스플레이, 주행 스로틀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핸들포스트를 접는 방법은 핸들포스트 중간의 폴딩 레버 버튼을 위로 올린 후 레버를 힘 있게 당기면 레버가 풀리면서 핸들포스트가 자연스럽게 접힌다.

소형 전기스쿠터에게 굳이 폴딩 기능이 필요할까 싶지만 핸들포스트를 접으면 높이가 1030mm에서 700mm로 300mm가량 줄어들어 차량에 싣기에도 편리하고 실내에 보관할 때도 부담이 적어지는 장점이 있다. 운전자용 안장은 높이조절 방식으로 700mm~800mm까지 조절이 가능해 여성은 물론 성인 남성도 편안하게 주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운전자용 안장 앞 분을 보면 세로로 긴 쿠션이 눈에 들어온다. 이는 동승자용 안장으로, 미니비 포니 구매 시 기본 제공되는 탠덤용 핸들을 장착 후 앞쪽에 사람을 태우는데 사용된다. 다만 앞좌석은 공간이 협소해 성인보다는 어린아이를 태우기에 적합하다. 미니비 포니의 프레임 앞쪽을 보면 발판이 2쌍이 마련되어 있는데 아래쪽 발판은 운전자용 위쪽 발판은 동승자용이다.

미니비 포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하부 수납공간은 역 사다리꼴 모양으로 웬만한 개인 짐은 넉넉히 넣을 수 있는 공간이다. 폭과 높이는 200mm, 300mm이며 길이는 프레임의 중간부분 기준으로 약 500mm이다. 프레임 앞뒷면이 철망으로 가로막혀 있어 짐을 안전하게 수납할 수 있다. 수납공간은 전용 열쇠로 열고 닫을 수 있다.

배터리는 착탈식으로 48V 15Ah와 20Ah중 선택할 수 있다. 배터리 충전은 전용 충전기를 차체 충전 포트에 직결 해 충전하는 방식과 배터리를 분리해 충전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배터리 분리는 주행용 전원 미니비 포니의 주행거리는 48V 20Ah기준 최대 6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아이휠 미니비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스마트모빌리티들이 출시되고 있는 요즘 뚜렷한 자신만의 특징과 꾸준한 세대별 업그레이드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최근 해외 직구 또는 구매대행을 통해 저렴한 가격만을 보고 스마트모빌리티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이 경우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더라도 교환이나 반품, A/S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은 국내 정식 유통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아이휠은 소형 전기스쿠터 미니비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전동 킥보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 100여개 판매 및 A/S대리점이 있어 소형 전기스쿠터 구입을 고민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