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5 금 09:48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뉴스 해외뉴스
KTM, 모터사이클용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관련 특허 취득
특허에서 공개한 이미지와 듀크 라인업을 비교하면 휠 디자인이 다르다. 신제품 출시를 암시하는 것일까, 아니면 단순한 참고용 이미지일까?

KTM은 지난해 말 미국 특허청에서 전방의 도로 상황 감지 센서를 내장한 헤드라이트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는 센서를 기반으로 전방 차량과의 거리 감지를 통해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을 위한 것이다.

BMW모토라드의 ACC, ABS 유닛

현재 모터사이클용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지난 여름 BMW가 보쉬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 완료했다고 밝힌바 있으며, 두카티는 2021년형 멀티스트라다 V4에 이 기능을 탑재해 출시한다고 발표하는 등 앞으로 출시되는 프리미엄 모터사이클에선 자주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에서 공개한 헤드라이트 형상. 첫 번째는 1290 슈퍼 어드벤처용, 두 번째는 듀크(혹은 슈퍼듀크)용으로 추정되며, 세 번째 원형 헤드라이트는 허스크바나 모델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특허에서 KTM은 센서가 포함된 3개의 헤드라이트 이미지를 제시했는데, 그 중 하나(사진 맨 왼쪽)는 스파이샷으로 밝혀진 1290 슈퍼 어드벤처와 동일한 모양이며, 다른 하나(사진 가운데) 역시 현재 듀크(혹은 슈퍼듀크)의 헤드라이트 디자인에 센서를 더한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하나(사진 오른쪽)는 원형 헤드라이트 디자인이어서 KTM 라인업과는 맞지 않는데, 이는 산하 브랜드인 허스크바나의 네이키드 비트필렌과 스바르트필렌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에게만 공개됐으나 외부로 유출된 KTM 제품 포트폴리오. 새롭게 추가된 490 시리즈와 890 시리즈가 눈에 띈다

한편 이번 KTM의 특허 출원은 다른 방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초 KTM 투자자들을 위한 자료가 외부로 유출되며 알려진 향후 계획에 따르면, 기존 125, 200, 390 라인업에 새롭게 490, 890 시리즈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2기통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490 시리즈는 스포츠 라인업인 RC, 네이키드 듀크, 슈퍼모토 및 듀얼퍼퍼스 SM, 온로드 지향의 어드벤처 등 전 라인업으로, 890 시리즈는 RC를 제외한 나머지 라인업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일부에서는 특허에 포함된 모터사이클 이미지가 신형 390 듀크일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이 자료에서 출시 예정 제품들의 대략적인 윤곽을 공개했는데, 이를 특허에 포함된 이미지와 비교해보면 듀크 시리즈와 가장 유사한 모습이긴 하나 스포크 휠이 채택된 점은 어떤 듀크 모델과도 다르다. 해외 모터사이클 매체들은 이것이 KTM에서 유출된 자료에서 밝히지 않은, 신규 모델을 준비 중임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기도 하지만, 그저 특허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일 뿐 실제와는 거리가 멀다는 추측도 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지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