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3 목 16:23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스페셜
2020 MotoGP 13라운드 SPA Valencia 리뷰

스페인의 네 번째 개최 서킷이며 2002년부터 최종전을 개최하는 Valencia 서킷은 1999년부터 MotoGP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22년 연속 개최를 하고 있습니다.

발렌시아 서킷은 스페인의 라이더로 50cc 1978년, 1981년 월드 챔피언에 등극했던 Ricardo TORMO Circuit이라는 정식 명칭을 사용합니다. 토모는 불행히 1984년 부상으로 은퇴하고 1998년 백혈병으로 사망했는데 그를 기리기 위해 Ricardo TORMO로 명명된 것입니다.

서킷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스타디움 형태로 어느 관중석에서 관람하더라도 모든 코너가 한눈에 보인다는 것입니다. 18개 개최 서킷 중 유일하게 코너 전체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최종전이 끝나고 다음 시즌 공식 테스트가 실시되는데 이적하는 라이더들은 새로운 바이크를 처음 테스트하게 되면서 주목을 많이 받습니다. 보는 팬의 입장에서도 새로운 바이크를 탄 라이더들의 모습이 생소하기 때문에 무척 흥미롭기도 하죠.

Valencia 서킷은 총 연장 4.005km로 좌 코너 9, 우 코너 5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876m의 스트레이트 구간을 가지고 있고 T1, T4, T6, T8, T11, T14 총 여섯 곳의 코너는 저속으로 평균 속도는 159.7km로 코너에 중점을 둔 서킷으로 볼 수 있으며 T1, T2, 숏 코너인 T8과 마지막 코너인 T15는 Overtaking Hotspot로 볼 수 있습니다.

Michelin은 좌 코너가 많은 Valencia 그랑프리에 Front, Rear 모두 좌우 비대칭 컴파운드로 좌측면이 Hard 한 타이어를 공급합니다.

11월 3일 화요일 COVID-19 양성반응으로 Aragon 그랑프리에 불참한 발렌티노 로씨를 대신해 GRT Yamaha WorldSBK의 Garrett GERLOFF를 참전시키기로 했고 로씨는 금요일 다시 PCR 검사를 받았는데 음성 판정으로 토요일 FP3 세션부터 주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걸로프는 아쉽지만 FP1, 2 세션만 주행하고 꿈같은 MotoGP 경험은 하루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Yamaha는 엔진 밸브 불법 사용으로 Constructor, Team 챔피언십 포인트를 철회당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Monster Energy Yamaha MotoGP 매버릭 비냘레스의 미케닉 한 명이 COVID-19 양성반응으로 팀 디렉터인 마레갈리 Massimo MEREGALLI를 포함하여 다섯 명의 직원이 격리되어 다음 주 그랑프리까지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Red Bull KTM Tech3의 이커 레쿠오나 Iker LECUONA는 화요일 PCR 검사에서 음성이었지만 그의 동생이 양성 반응으로 접촉자로서 자가 격리에 들어갔으며Dorna Sport의 Safety Officer인 로리스 카피로씨(Loris CAPIROSSI) 역시 양성으로 격리 중입니다. 이제 MotoGP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으로 내년 그랑프리는 올 시즌보다 더 심각하게 개최가 취소되는 것은 아닌지 염려됩니다.

Aprilia는 테스트 라이더이자 이탈리아 CIV SuperBike 클래스 챔피언인 Lorenzo SAVADORI에게 마지막 세 번의 그랑프리에 참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브라들리 스미스도 테스트 라이더이기 때문에 그에게 특별히 문제가 있거나 한 것은 아닙니다.

 

QUALIFYING

금요일은 믹스 컨디션으로 비는 그쳤지만 노면은 그대로 젖은 상태로 FP1 세션이 진행되었고 FP2 세션은 슬릭타이어를 사용했지만 Racing Line 곳곳이 젖어 있었습니다. FP1 세션에서는 잭 밀러가 1위, Yamaha 라이더 가운데 모비델리가 2위, 비냘레스 10위, 쿼타라로는 21위로 최후미의 랩타임을 기록했습니다. FP2 세션 역시 잭 밀러가 1위, 모비델리 3위, 최후미였던 쿼타라로가 9위로 순위를 올렸으며 여섯 번째 엔진을 사용한 비냘레스는 11위를 했습니다. 토요일 FP3 세션도 Wet 컨디션에서 진행되었는데 비냘레스가 2위, 두 경기만에 복귀한 발렌티노 로씨 8위, 쿼타라로가 19위로 다시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잭 밀러는 FP2 세션에서 1'32.528초를 기록 FP3 세션에서 주행하지 않았습니다.

레이스 시뮬레이션을 하는 FP4 세션도 Wet 컨디션으로 KTM의 미구엘 올리베이라가 1위, 챔피언십 포인트 리더인 후안 미르 2위, 페이스가 좋은 잭 밀러가 3위를 했습니다. 그러나 FP1, FP3 세션에서 부진했던 쿼타라로는 18위에 머물렀는데 금요일 Wet 컨디션에서 느낌이 좋지 않고 바이크에 대한 자신감을 찾기 어려웠다고 실토했습니다. 챔피언십 경쟁에서 확실히 후안 미르가 앞서는 분위기인데요. 일요일은 비 예보가 없기 때문에 쿼타라로는 최대한 포인트를 획득하는데 집중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FP4 세션이 노면 컨디션에 변화가 없다면 의미가 있는 세션이지만 일요일 예보는 맑음이기 때문에 Dry 컨디션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요일 오후 Race를 위해 바이크를 세팅하고 금요일, 토요일 Practice, 일요일 오전 Warm Up 세션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세팅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 그랑프리는 금요일, 토요일 Wet 컨디션으로 인해 일요일 레이스에 대한 100% 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주로 Wet 타이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일요일 레이스에서 사용할 타이어를 테스트할 시간은 오전 Warm Up 세션뿐입니다. 또한 발렌시아 서킷의 그립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타이어 선택이 레이스의 승부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Red Bull KTM Factory Racing의 폴 에스파가로 Pol ESPARGARO가 시즌 두 번째 폴 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폴 에스파가로는 1'40.434초를 기록했고 Valencia 서킷은 그에게 큰 의미가 있는 서킷으로 2018년 Wet 컨디션에서 첫 포디엄에 올랐는데 이 포디엄은 KTM으로서도 첫 포디엄이었습니다.

KTM의 테스트 라이더인 대니 페드로사 Dani PEDROSA가 얼마 전 이 서킷에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Dry 컨디션에서의 최근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요일 바이크 세팅이나 타이어 선택에 있어 가장 많은 정보를 토대로 유리한 입장에서 레이스에 임할 수 있습니다. 예선 폴 포지션뿐 아니라 레이스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라이더가 폴 에스파가로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Team Suzuki Ecstar의 알렉스 린스 Alex RINS가 2위를 차지했고 팀 메이트인 후안 미르 Joan MIR는 5위를 했습니다. 아직은 이른 감이 있지만 린스의 뒤에 미르가 주행한다면 양보라 하라는 팀 오더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된다면 화면에 보이는 Suzuki의 Pit Board도 유심히 보시면 흥미로울 겁니다.

미르와 타이틀 경쟁하는 챔피언십 포인트 3위 매버릭 비냘레스는 본인도 타이틀 경쟁에서 멀어졌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유일한 경쟁자인 파비오 쿼타라로는 예선에서 11위로 부진했습니다. Yamaha는 컨스트럭터, 팀 챔피언십 포인트가 철회되었기 때문에 라이더의 월드 챔피언 타이틀이 유일한 가능성이지만 이번 그랑프리에서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쿼타라로 역시 두 개의 엔진 밖에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추후 추가 엔진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99% 월드 챔피언 타이틀 획득은 불가능해집니다.

후안 미르의 멘탈은 2년 차 MotoGP 라이더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를 서두르지 않고 풀어나가는 모습이 베테랑 라이더들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의 레이스는 후안 미르와 파비오 쿼타라로의 챔피언십 포인트 격차를 얼마나 줄여서 더 치열한 경쟁을 하는지를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Ducati의 안드레아 도비지오소는 12위를 했는데 두카티는 사실상 챔피언 타이틀 경쟁에서 멀어졌습니다.

 

RACE

금, 토요일은 Wet 컨디션이었지만 일요일은 맑은 Dry 컨디션에서 레이스가 진행되었습니다. 기온은 22℃, 노면 온도 25℃에서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Michelin의 Front Slick Medium은 7명, Hard 14명, Rear Slick Soft는 Aprilia의 에스파가로와 사바도리, Hard는 유일하게 모비델리가 선택했고 나머지 18명은 Medium 컴파운드를 선택했습니다. 노면 온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모비델리의 Rear Hard 컴파운드는 도박에 가까운 선택입니다.

KTM의 브라드 빈더는 지난 Teruel 레이스에서 잭 밀러의 후미를 추돌한 이유로 Long Lap Penalty를 부과 받았고 알레익스 에스파가로는 Q2 세션에서 Blue Flag이 발령되었음에도 Pit Out 하면서 모비델리의 주행을 방해한 이유로 3Grid 강등 페널티를 부과 받았습니다.

레이스 스타트.

폴 포지션 KTM의 폴 에스파가로 Pol ESPARGARO가 홀 샷을 차지했지만 Team Ecstar Suzuki의 알렉스 린스 Alex RINS가 추월에 성공하며 초반부터 선두로 나섰습니다. 팀 메이트인 챔피언십 포인트 리더 후안 미르 Joan MIR는 5 Grid에서 출발하여 16랩에서 린스가 브레이킹 실수하는 틈을 타서 추월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으면서 MotoGP 클래스 첫 감격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후안 미르는 올 시즌 아홉 번째 우승한 라이더이자 다섯 번째 커리어 첫 우승을 차지한 라이더였습니다. 단 한 번의 우승도 없이 월드 챔피언에 등극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위에도 썼지만 미르는 2년 차 라이더답지 않은 담력과 냉정할 정도로 차분하게 그랑프리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사실 월드 챔피언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심적으로 흔들리기 마련입니다만 미르는 결코 흔들리지 않았고 결국 우승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미르의 흔들림 없는 주행 랩타임도 감탄을 자아내게 했는데요. 1, 2랩을 제외하고 2랩부터 27랩까지 꾸준히 32초대를 유지했고 18, 19, 20랩에서는 31초대를 기록하면서 무서운 페이스를 보였습니다. 미르에게 MotoGP 클래스 첫 우승이라는 감격과 함께 Suzuki 라이더가 1, 2위를 차지한 것은 1982년 최종전 12 전 독일 Hockenheim에서 랜디 마몰라 Randy MAMOLA가 우승, Birginio FERRARI 2위, Loris REGGIANI가 3위를 하며 Suzuki 라이더가 전부 포디엄에 오른 이후 무려 39년 만입니다.

또한 Suzuki는 라이더의 월드 챔피언십 포인트 리더외에 Constructor, Team 챔피언십까지 선두로 나섰습니다. 스즈키로서는 역대 최고의 시즌을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라이더 월드 챔피언십 포인트는 후안 미르가 25점을 추가하며 162점, Constructor 챔피언십 162점, 팀 챔피언십 287점입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포인트는 팀 라이더 중 상위 라이더의 챔피언십 포인트를 합산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미르가 25점, 린스가 20점이었기 때문에 Suzuki의 컨스트럭터 포인트는 25점이 됩니다. 팀 챔피언십 포인트는 두 라이더의 포인트를 합산합니다.

후안 미르의 상승세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우선 미르의 잠재력과 천재성이 큰 몫을 하고 있지만 Suzuki GSX-RR의 퍼포먼스가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Yamaha, Ducati는 여러 문제가 발생하지만 Suzuki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고 가속력은 Yamaha보다 우수하고 코너 속도 역시 Yamaha M1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빠르며 라이더 친화적인 바이크라는 점에서 모든 바이크의 장점만 모아놓은 듯한 인상을 줍니다.

실제 다른 라이더들도 GSX-RR의 성능이 최고라고 할 정도입니다. Suzuki는 현재 역대급 천재 라이더 둘이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알렉스 린스도 엄청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라이더이고 그가 Moto3 클래스에서 월드 챔피언은 아쉽게 놓쳤지만 그의 Practice 주행을 보면 입을 다물 수 없을 정도로 빠른 라이더였습니다. 린스는 선두로 주행하던 중 11랩을 남겨두고 T11에서 코너를 크게 돌며 미르에게 선두 자리를 내어주었는데요. 두 개의 기어를 내려야 하는데 하나밖에 내려가지 않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먼저 린스가 양보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당시 Live 챔피언십 포인트는 린스가 130점, 미르가 157점으로 27점 차이였기 때문에 린스 입장에서 챔피언십 타이틀을 포기할 입장이 아니었습니다. 두 번의 그랑프리가 남아 있는 시점이었고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포인트였기 때문에 100% 실수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시즌 초반 알렉스 린스의 부상이 아니었다면 후안 미르에게 가장 위협적인 라이더는 바로 린스였을 겁니다. Suzuki는 역사를 새로 쓰고 있습니다.

반대로 Yamaha는 정 반대의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야마하는 불법 밸브 변경에 대해 규정을 잘못 이해했기 때문이라고 했지만 이는 말도 안 되는 어설픈 핑계일 뿐입니다. 여러 라이더들도 이번 Yamaha에 대한 재제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불법 변경된 바이크로 컨스트럭터와 팀 챔피언십 포인트만 철회하면 되느냐는 것입니다. 라이더의 챔피언십 포인트도 철회되어야 맞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두 경기만에 복귀한 발렌티노 로씨 Valentino ROSSI는 4랩에서 엔진이 갑자기 멈추면서 리타이어하고 말았습니다. 아마도 엔진 밸브 문제가 아닐까 예상되는데요.

로씨뿐 아니라 비냘레스는 밸브 불법 변경한 엔진을 사용하지 못하고 여섯 번째 엔진을 사용하면서 Pit Start 했고 13위로 챔피언십 포인트 3점을 획득하는데 그쳤고 타이틀 경쟁에서 더욱 멀어지고 말았습니다.

또한 가장 유력했던 파비오 쿼타라로 Fabio QUARTARARO는 첫 랩 T8에서 알레익스 에스파가로와 함께 전도했는데요. 둘의 접촉이 전혀 없이 불운하게도 프런트 로우 사이드로 전도한 것입니다. 레이스에 재개했지만 챔피언십 포인트 2점을 획득하는데 그치면서 후안 미르와는 37점 차이로 격차가 더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다음 두 번의 그랑프리에서 후안 미르는 챔피언십 포인트 13점만 획득하면 쿼타라로가 두 번 모두 우승하더라도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하게 됩니다. 사실 미르가 두 번의 그랑프리에서 포인트 획득에 실패하거나 10위 이하 2회를 하지 않는 이상 쿼타라로는 월드 챔피언 타이틀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사실 쿼타라로가 2, 3 전 Jerez에서 두 번 연속 우승했을 때 99% 월드 챔피언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지만 쿼타라로를 제외하고 로씨, 비냘레스, 모비델리의 엔진의 밸브는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었습니다. Yamaha는 아무런 대체를 할 수 없었고 불법 변경을 하고 만 것입니다.

쿼타라로가 남은 두 번의 그랑프리에서 좋은 페이스를 보인다고 해도 비냘레스와 같이 여섯 번째 엔진을 사용해야 할지 모를 일입니다. 밸브와 관련하여 기술적 노출을 감수하더라도 밸브의 변경을 요청해서 수정했다면 비냘레스의 Pit Start, 로씨의 엔진 정지도 없었을 겁니다.

올 시즌은 모든 운이 Suzuki에게 쏠려 있습니다.

Red Bull Ring KTM Factory Racing의 폴 시터 폴 에스파가로 Pol ESPARGARO는 RC16의 특징대로 Front Hard 컴파운드를 선택했고 미르에 불과 1.2초 차이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최근 페드로사의 Dry 컨디션에서 테스트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라이더에 비해 유리한 입장에서 레이스에 임할 수 있었고 결과 역시 좋았습니다. 롱 랩 페널티를 부과 받았음에도 브라드 빈더 Brad BINDER가 7위, Red Bull KTM Tech 3의 미구엘 올리베이라 Miguel OLIVEIRA가 5위로 KTM 라이더들이 상당히 선전했던 그랑프리였습니다.

Wet 컨디션에서 가장 압도적이었던 Pramac Racing의 잭 밀러 Jack MILLER는 6위, Ducati Team의 안드레아 도비지오소 Andrea DOVIZIOSO는 8위에 머물렀습니다. MotoGP 6회 월드 챔피언 마크 마르케즈 Marc MARQUEZ의 부재로 인해 2020 시즌은 치열한 경쟁과 박빙의 승부로 9명의 각기 다른 라이더가 우승을 차지했고 다섯 명의 첫 우승자가 나왔습니다.

후안 미르의 월드 챔피언 타이틀 획득이 거의 확실하지만 마르케즈가 복귀하면 또다시 이전처럼 독주로 인해 재미없는 시즌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시즌은 모든 라이더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실현했습니다. 이번 시즌은 라이더에게 가능성을 준 무척 중요한 시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그랑프리는 동일한 서킷인 Valencia에서 시작됩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