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9.29 화 15:16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리뷰&프리뷰
시마노, 새로운 MTB 전기자전거 플래그십 컴포넌트 시스템 ‘EP8’ 출시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20.09.01 10:00
  • 댓글 0

자전거 컴포넌트 선두 메이커 시마노가 2세대 E-MTB 플래그십 컴포넌트 시스템 EP8을 발표했다. EP8은 프로 레이스를 비롯해 트레일 라이딩, 크로스 컨트리, 오프로드 투어, 트레킹 등 거의 모든 MTB 장르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P8은 전기 자전거 역사상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설계된 기능들로 가득 차 있으며 1세대 시스템 대비 강력해진 성능과 가벼운 무게, 부드러운 페달링 등이 특징이다. 또한 냉각 효율이 뛰어난 저소음 드라이브 유닛을 제공함으로서 라이더들에게 보다 향상된 라이딩 성능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EP8은 E-MTB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E-튜브 프로젝트(E-TUBE PROJECT)와 ‘E-튜브 라이드(E-TUBE RIDE)는 스마트폰을 통해 드라이브 유닛을 라이더 개개인의 스타일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며 EP8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EP8 하드웨어 드라이브 유닛

EP8의 드라이브 유닛(DU-EP800)은 85Nm의 토크를 만들어 내면서, 아주 거친 트레일과 가파른 오르막을 정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전의 스텝스(STEPS) E8000 제품에 비해 출력이 21% 증가되었으며 새로운 마그네슘 드라이브 유닛 케이스 덕분에 2.6kg(10% 절감)로 300g의 무게 감소가 함께 이루어졌다. 베터리 효율 또한 보완되었다. 가벼워진 무게와 향상된 성능 개선된 배터리 성능으로 EP8은 동급 최고의 드라이브 유닛 대비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무동력 페달링 시 발생하게 되는 마찰인 드레그는 업그레이드 된 씰(Seal)구조와 최적화된 기어 설계로 E8000과 비교해 36%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마찰 감소는 모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25km/h이상으로 주행할 때 보다 향상된 클러치 메커니즘을 통해 보다 부드러운 컷오프를 제공한다.

위와 같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출력이 향상된 반면 EP8 드라이브 유닛은 E7000과 동일한 수준으로 작동하면서도 소음이 적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재설계된 마그네슘 드라이브 유닛 쉘은 보다 뛰어난 냉각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최대 토크 주행 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다.

 

기술적 특징

EP8 드라이브 유닛은 177mm Q-팩터로 실행되며, 165 / 170 / 175mm와 함께 새로운 160mm 길이 옵션도 있는 전용의 크랭크와 함께 제공된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시마노의 새로운 XTR / XT / SLX / DEORE 12단 드라이브 트레인과 다이나믹 체인 인게이지먼트+(Dynamic Chain Engagement+)의 3가지 체인링 옵션(34T / 46T / 38T)으로 사양이 지정된다.

DU-EP800은 DU-E8000 및 DU-E7000과 동일한 프레임 장착 패턴을 사용하기에 자전거 제조사들은 여러 시마노 드라이브 유닛 모델 간에 동일한 프레임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다.

시마노 EP8은 기계식 변속(9/10/11/12단) 기어 시스템, Di2(11단) 시스템과 내장 허브 기어(11/8/7/5단) 시스템과도 호환된다. 특히 EP8은 최근에 출시된 NEXUS 내장 5단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새로운 체인 디바이스(CE-EM800)도 사용할 수 있다. 진흙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설계는 추가적인 체인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가이드와 체인 사이의 조정 가능한 공간으로 인해 56.5mm 나 53mm 체인 라인을 가지는 11단 및 12단 시마노 스텝스(STEPS) 설정과 호환된다. 시스템은 컴퓨터의 버튼, 배터리 또는 프레임 탑 튜브에 위치해 있는 버튼(EW-SW300)을 통해 켤 수 있습니다.

 

핸들바 컨트롤: 컴퓨터 및 스위치

EP8 컴퓨터 디스플레이(SC-EM800)는 높은 평가를 받는 E8000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외관상 많은 유사점이 있다. 새로운 EM800 컴퓨터 디스플레이는 산악자전거에 적합하도록

컴팩트하면서 로우-프로파일의 본체로 되어 있고, 1.6인치 컬러 스크린의 적용으로 밝은 햇빛 아래에서도 데이터를 읽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 프로필과 드라이브 유닛의 지원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차이점은 E-튜브 라이드 앱을 통한 연결과 클램프 밴드 타입의 장착이나 전기 자전거 전용으로 출시된 PRO 코약 E-퍼포먼스 핸들바 크라운에 삽입하는 방법처럼 장착하는 위치의 다양성에 있다.

SC-EM800 컴퓨터는 사용자들이 즉석에서 드라이브 유닛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를 통해 시마노 E-튜브 프로젝트 앱과 무선으로 통신합니다. 또한 ANT+ 신호를 통해 타사의 사이클 컴퓨터와 통신하여 기어 및 배터리 정보를 표시할 수도 있다.

드라이브 유닛을 작동하기 위해 사용자는 EP8의 새로운 드라이브 유닛 스위치(SW-EM800-L)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종료(OFF)”, “에코(Eco)”, “트레일(Trail)”, “부스트(Boost)” 모드와 보행 지원(Walk Assist)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스위치는 시마노의 아이-스펙(I-spec) 설계 표준으로 제공되며, 드로퍼 포스트 레버(예: SL-MT800-IL)와 호환된다.

또는 사용자가 SC-EM800 컴퓨터를 통해 지원 모드를 변경하려는 경우, 드라이브 유닛 지원 스위치를 완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스위치를 제거하면 모든 시마노 스텝스(STEPS) 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보행 지원(Walk Assist) 기능이 완전히 제거된다. 이것은 EP8의 기계적 시스템이 지능형 보행 지원 모드를 생성하도록 업데이트되었으며, 사용자가 언제든지 드라이브 유닛의 도움을 받아 걸을 수 있고 또한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드라이브 유닛 지원 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자전거가 어떤 기어에 있든 상관없이 페달이 회전하고 자전거는 4km/h 속도로 진행한다.

 

배터리

배터리 옵션에는 630Wh의 다운튜브 BT-E8016 및 내장형의 BT-E8036의 배터리 두 종류와 더 작지만 빠른 충전이 가능한 504Wh의 내장형 BT-E8035-L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다. 이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시마노 스텝스(STEPS) 배터리는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며, 원래 용량에서 60% 수준이 될 때까지, 최대 1,000회 정도 완충하여 사용 가능하다.

 

EP8 소프트웨어

EP8 소프트웨어에 대한 향상은 보다 자연스러운 E-MTB와 제어에 대한 시마노 공식의 나머지 절반이다. 이는 그 모드들의 커스터마이징과 마찬가지로 세 가지 지원 수준이 작동하는 방식을 조정하여 달성되었다.

부스트(BOOST) 모드에서 도달하는 최대 출력 토크는 85Nm으로 유지된다. 트레일(TRAIL) 모드 또한 최대 85Nm이지만, 라이더의 입력 토크에 더 잘 반응하여, 낮은 입력 토크에서 배터리를 절약하거나, 입력 토크가 약 60Nm이라고 했을 때, 최대 85Nm 출력을 지원하기 위해 전력 공급을 빠르게 증가시킨다.

이는 이전 모델보다 훨씬 빠르고, 트레일 모드를 매우 다용도의 모드로 인식하게 만드는 스마트한 지원 비율 알고리즘이다. 에코(ECO) 모드는 비슷한 동작으로, 최대 출력은 30Nm다. 라이딩 범위의 증가 외에도, 라이더가 원할 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모든 것은 집에서나 E-튜브 프로젝트 앱을 통해, 고도로 맞춤화 할 수 있어, 라이딩 방법과 위치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부스트(BOOST), 트레일(TRAIL), 에코(ECO) 모드는 10가지 레벨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토크는 20-85Nm 범위에서 그리고 5가지 레벨(Mild ~ Quick)로 출발 지원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라이딩 유형(예: 고성능/익스트림, 라이딩, 캐주얼 엔듀런스 라이딩 등)이나 사용자의 프로필을 설정할 수도 있다. 이 모든 정보는 사용자 프로필에서 배터리 절약형 통근 모드 및 고출력 테크닉 싱글트랙 오르막 모드와 같이 기본 설정으로 저장할 수 있고, 그리고 이 컴퓨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 모드들을 쉽게 전환할 수 있다.

한편 업데이트 된 E-튜브 프로젝트 앱은 전기 자전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화면에서 모든 라이딩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화면 표시 옵션은 에코(ECO), 트레일(TRAIL), 부스트(BOOST) 모드에서의 라이딩 메트릭스와 함께 라이딩 기록, 실시간 지도 및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등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보여준다. E-튜브 프로젝트(E-TUBE PROJECT) 앱과 E-튜브 라이드(E-TUBE RIDE) 앱은 이제 아이폰(iPhone) 또는 안드로이드(Android)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시마노 EP8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이와 관련되어 전체 지침을 보려면 아래 링크에 있다.

관련링크 - https://e-tubeproject.shimano.com/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