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8 수 14:56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뉴스
시마노, MTB 및 E-Bike 부문 고급 및 엔트리 라인업 강화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20.05.08 18:05
  • 댓글 0

시마노가 데오레(DEORE) M6100 시리즈를 추가함과 동시에 최상위 MTB 라인업과 기타 부품군에 있어서, 새롭게 추가되는 제품들을 발표했다.

157mm O.L.D 크랭크 셋, 12단 마이크로스플라인(MICROSPLINE) 휠/허브, 플랫 마운트 용 MTB 브레이크, 시마노 스텝스(STEPS) E-바이크 그리고 알리비오(ALIVIO)와 투어니(TOURNEY) 등급의 부품들이 새롭게 출시된다. 

 

새로운 12단 크랭크 셋 

157mm O.L.D. 의 뒤 허브에 대해 완벽한 체인라인을 제공하는 새로운 크랭크 셋을 출시한다. XTR FC-M9130-1의 1x12 단 크랭크 셋은 넓어진 폭의 56.5mm 체인 라인에서 동작하기에, 더 넓은 타이어를 수용할 수 있고, Q-팩터 171mm로, 더욱 안정적인 포지션을 가질 수 있다. FC-M9130-1은 다이나믹 체인 인게이지먼트+(Dynamic Chain Engagement+) 체인링과 함께 경량의 다이렉트 마운트 할로우테크 II(Hollowtech II) 크랭크 셋으로 탁월한 체인 결합 및 유지력을 제공한다.

새로운 12단 더블(2x12) 크랭크 셋도 2020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데오레(DEORE) 등급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의 FC-MT610-2/B2 크랭크 셋은 36T-26T 체인링, O.L.D. 142mm와 148mm 그리고 170mm와 175mm의 크랭크 암 길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 새로운 크랭크 셋의 추가는 소비자들과 제조사들의 22 가지의 서로 다른 12단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14 가지의 1x12 크랭크 셋(XTR, DEORE XT, SLX, DEORE에서 각각 3가지, 논-시리즈 옵션 2가지)와 8 가지의 2x12 크랭크 셋이 있다. 

 

허브와 휠 

시마노 12단 크랭크 셋 라인업의 확장과 마찬가지로 12단 허브와 휠 라인업에서도 확장된다. 데오레(DEORE) 레벨의 새로운 마이크로 스플라인(MICROSPLINE) 튜브리스 알루미늄 휠셋(WH-MT601)은 100/142mm 나 110/148mm 그리고 29” 나 27.5” (O.L.D. 148mm의 29” 휠셋 무게는 2230g) 옵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입문용으로 2 가지의 스틸 마이크로 스플라인(MICRO SPLINE) 허브를 사용할 수 있다. MT410은 E-스루 액슬 방식으로 O.L.D. 142mm나 148mm로 그리고 MT401은 QR방식의 O.L.D. 135mm나 141mm로 제공된다. 모든 허브는 28홀, 32홀, 36홀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새롭게 추가된 제품들은 이제 시마노(DEORE XT 휠과 새로운 MT601 휠 옵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5 가지의 12단 완성 휠셋 옵션 그리고 9 가지의 12단 마이크로 스플라인 (MICROSPLINE) 허브 옵션(XTR에서부터 MT401 등급까지) 옵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시마노 스텝스(STEPS) 배터리 추가

E-바이크 부품에서 가장 큰 용량의 시마노 스텝스(STEPS) 배터리가 출시된다. 630Wh의 배터리는 라이더들이 안장 위에서 라이딩 하는 시간을 연장해준다. 이 새로운 배터리는 내부 및 외부 장착 버전을 포함해, 총 3 종류의 E-바이크 스텝스(STEPS) 라인업으로 도입했다.

BT-E8036 : 범위의 확장이 가능한 630Wh 용량의 가장 큰 통합형 배터리.

BT-E8035-L : 크기가 동일하지만, 504Wh 용량으로, 충전 시간이 4시간으로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 80% 충전에 2.5시간 소요된다.

BT-E8016 : 2 개의 다운튜브 통합 옵션뿐만 아니라, 630Wh 용량의 가장 큰 외장형 배터리이며, 새로운 피팅 포트로, BM-E8016 배터리 마운트가 제공.

다른 시마노 스텝스(STEPS)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BT-E8036, BT-E8035-L, BT-E8016 배터리 또한 수명이 매우 길다. 1,000회 완전 충전주기(1주일에 한 번 충전하는 형태로, 19년이 사용) 이후에도 이 배터리들은 여전히 용량의 60% 수준을 유지한다. 이는, 오히려 배터리 용량이 어느 정도 남았는지에 대해서보다는 라이더들이 계속해서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새로운 시마노 스텝스(STEPS) 배터리의 추가로 인해, 라이더들은 이제 자전거 후미 캐리어 장착, 외장형 또는 다운 튜브 통합형 그리고 418Wh, 504Wh, 630Wh 옵션의 총 10가지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다.

 

시마노 스텝스(STEPS) E-바이크 추가 부품 
E-바이크 크랭크 셋은 157mm O.L.D 허브에 호환되는 12단 체인링이 추가로 제공된다. SM-CRE80-12-SB 체인링은 다이나믹 체인 인게이지먼트+(DYNAMIC CHAIN ENGAGEMENT+) 34T나 36T 옵션으로, 체인 빠지는 현상을 방지한다. 

그리고 핸들바 셋업을 더욱 간결하게 해줄 수 있는 시마노 스텝스(STEPS) 도심형 E-바이크 제어를 위한 장치도 추가되었다. 새로운 통합 사이클 컴퓨터 디스플레이(SC-E5000)에는 디스플레이 메뉴 변경, 조명 작동을 위한 추가 버튼과 함께 보조 모드 동작을 위한 통합된 스위치가 있다. SC-E5000 컴퓨터는 기존의 시마노 스텝스(STEPS) 시스템과 호환이 되기에, 소비자들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E-바이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플랫 마운트용 XTR, DEORE XT, SLX MTB 브레이크 캘리퍼 

크로스 컨트리(XC) 라이딩을 위해 설계된 3 가지의 플랫 마운트용 2-피스톤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가 추가되었다. 이 제품들은 프레임 디자인을 고려하여 추가되었으며, 포스트 마운트 용의 2-피스톤 브레이크와 동일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XTR(BR-M9110), DEORE XT(BR-M8119), SLX(BR-M7110) 제품 모두 방열핀 적용 유무와 함께 레진 또는 메탈 패드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XTR 버전은 140mm와 160mm 로터를 그리고 DEORE XT와 SLX 버전은 최대 180mm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알리비오(ALIVIO) & 투어니(TOURNEY) 부품들 

보급형 등급의 산악자전거 및 도심형 자전거에 일반적인 스펙으로 적용되는, 알리비오(ALIVIO) 및 투어니(TOURNEY) 부품들은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으면서, 탁월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알리비오(ALIVIO) M3100 시리즈는 여전히 2x9단이나 3x9단으로 제공되지만, 이제 이 새로운 변속 레버, 변속기와 체인링은 기어 변속의 부드러움을 향상시키기 위해 HG 하이퍼글라이드(HYPERGLIDE)가 장착된 구동계와 함께 뒷변속기에서 시마노 쉐도우(SHADOW RD) 포지셔닝, 2-웨이 릴리즈, 래피드 파이어 플러스(RAPIDFIRE PLUS) 단일(MONO) 레버 및 와 광학 기어 디스플레이 같은 특징들을 갖추고 있다. 

투어니(TOURNEY) 부품들은 레보 시프트(REVO SHIFT) 변속 레버와 함께 3x7단 및 3x6단 변속의 구성으로 제공되며, 더 나은 내식성을 갖춘 카세트 스프라켓, SIS 인덱스 변속으로 더 스포티한 모양의 변속기, 폭 넓은 기어 옵션(12-28/32T, 14-28/32T)의 조합으로 견고한 변속 성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