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9.24 목 15:33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유랭 엔진으로 스포츠 라이딩 실현, 스즈키 GIXXER SF 250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20.04.09 13:47
  • 댓글 0
또 하나의 쿼터급 스포츠 바이크, 스즈키 GIXXER SF 250의 신개발 유랭 SEP 엔진에는 스즈키의 최신 기술을 투입한 오일 냉각 시스템 SOCS(Suzuki Oil Cooling System)를 탑재했다.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한 또 다른 로드 스포츠 모델, 직서 SF 250을 소개한다.
 
개성있는 유랭 엔진
스즈키의 단기통 SOHC 4밸브 249cc 엔진은 냉각방식에 유랭을 채택하여 고출력이면서도 가볍고, 작고, 심플하며, 환경성능이 뛰어난 엔진이 되도록 개발되었다. 스즈키가 가지는 기술이 아낌없이 투입된 이 엔진은 최고 출력 26ps를 발휘한다. 저회전 영역에서 끈기 있는 토크감을 연출하면서, 중/고 회전 영역에서는 기분 좋은 가속감을 실현했다. 또 경량인 엔진은 운동 성능에도 크게 기여해 직서의 차체와 어울려 경량 로드 스포츠의 즐거움을 구현했다.
 
오일 쿨링 시스템 
SOCS(Suzuki Oil Cooling System)를 새롭게 채용, 엔진의 연소실 주위에 오일 재킷이라고 불리는 냉각 회로를 만들었다. 거기에 오일을 통과시켜 냉각하는 방식으로 윤활과는 독립된 회로로 오일 쿨러로 식힌 오일을 직접 오일 재킷에 빠른 속도로 통과시킴으로써 엔진을 냉각하고 있다. 또한 오일 재킷 안에 바운더리 레이어 브레이커로 불리는 돌기를 만듦으로써 오일이 흐르는 속도를 변화시켜 냉각 효율을 높이고 있다. 또한 방열의 핵심이 되는 오일 쿨러는 크기를 최적화했고 정체 등의 무풍 상태의 방열을 고려해 전동 냉각 팬을 장비했다.

 

스포티 디자인

매끄러운 바디워크로 형성된 낮게 깔린 스타일링은 힘과 글래머러스함을 겸비해 다이나믹하고 매력적인 주행을 예감하게 한다. 낮게 꾸민 프론트 카울에 와이드한 형상의 신설계 LED 헤드라이트를 장착했다. 헤드라이트 렌즈에도 특징적인 라인을 넣은 특색 있는 모습으로, 한 눈에 직서 SF250을 알 수 있는 디자인으로 삼았다.

 

직서 SF250에는 스포티한 세퍼레이트 핸들을 장비했다. 스포티한 주행과 일상에서의 쾌적성을 양립하고 있다. 힘차고 생동감 있는 스타일링을 형성하는 신 설계 카울은, 다이나믹한 프런트 페이스와 흐르는 듯한 캐릭터 라인을 양립했다. 낮게 자세를 갖춘 스타일링이면서도 라이더의 쾌적성, 조종 안정성에 공헌했다. 뒤에는 새로운 설계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채택으로 하이테크 이미지를 줬다.
 

 

 

 

섀시와 브레이크 시스템
ABS(안티 록 브레이크 시스템)를 표준 장비한 브레이크 시스템은 프론트에 직경 300mm의대형 디스크를 장비, 리어에는 직경 220mm 디스크를 갖추고 있어 높은 제동력을 발휘한다.
신개발 프론트 포크는 이너 튜브 직경을 41mm로 해 고강성이면서 유연한 움직임으로 높은 핸들링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휠은 스포티하면서도 고급감이 넘치는 절삭 가공 10 스포크 알루미늄 캐스트 휠을 채택했다. 특징적인 스윙 암 마운트 펜더는 기능성과 디자인을 양립한 것으로 흙받이 기능을 가지면서도 역동감 있는 스타일링으로 만들었다.
 

 

시가지 주행부터 스포츠 주행까지 쾌적한 승차감을 발휘하는 전용 개발된 쇼크 업소버 서스펜션을 채용했다. 7단계의 프리 로드 어저스터를 장비했고 이는 라이더의 취향에 맞추어 조정이 가능한 타입이다.
 

 

충실한 부가 장비
경량 다기능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풀 디지털 액정 디스플레이다. 액정 디스플레이 내에는 바 타입의 타코미터, 디지털 스피드 미터, 적산거리계, 기어 포지션 인디케이터, 듀얼 트립 미터, 연료계, 시계를 알기 쉽게 표시했다.
 

 

디스플레이 좌우에는 턴 시그널 인디케이터, 뉴트럴 인디케이터, 하이빔 인디케이터, 엔진 경고등, ABS 경고등, 엔진 기온 경고등에 더해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임의의 회전수로 점멸하는 RPM 인디케이터를 탑재했다. 오일 체인지인지를 위한 인디케이터도 있다. 이는 1,000km이후 6,000km마다 교환 시기를 표시한다.
 

 

스포티한 외관의 리어 그립은 알루미늄 다이캐스트로 디자인을 높이면서 강성과 질감을 확보했다. 또한 잡기 쉬운 형상으로 동승자를 지원한다. 직서250의 실루엣에 매치하는 듀얼 테일엔드를 가진 숏 타입 머플러는 저중속역의 강력함과 함께 스포티한 사운드를 실현했다. 날카로운 형상과 함께 새틴 도금을 한 엔드 커버가 한층 더 질감을 높이고 있다.
 

 

최신 모델답게 원터치로 시동 가능한 스즈키 이지 스타트 시스템을 장비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일정 시간 시동 모터가 회전해 ECM이 시동 상황을 확인하고 시동모터를 멈춘다.
 

 

스즈키 쿼터 스포츠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으나 스즈키에도 쿼터스포츠 바이크가 있다. 멋진 스타일과 활용성으로 무장한 SF250은 GSX-R 만큼의 카리스마는 없지만 그에 준하는 디자인으로 스포티하고 활기찬 일상을 꾸며줄 데일리 스포츠 바이크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