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7.8 수 09:49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탄탄한 베이스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슈퍼바이크, 스즈키 2020 GSX-R1000/R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20.02.05 18:32
  • 댓글 0

스즈키코리아는 2018~19년 국내 리터급 슈퍼바이크 부문 2년 연속 판매 1위를 달성한 슈퍼스포츠 모델 2020년형 GSX-R1000/R을 2월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스탠다드 사양인  GSX-R1000에도 양방향 퀵시프터를 기본 장착하는 등 높은 수준의 주행편의사양으로 소비자를 끌어모을 예정이다.

시판 양산차 레이스에서 검증된 성능
스즈키 MOTO GP레이스머신인 GSX-RR의 첨단 레이스기술이 집약되어 탄생된 GSX-R1000/R 은 시판 양산차를 베이스로 경쟁하는 전세계 레이스에서 오랜 시간 우수한성적을 거두며 압도적 성능과 내구성을 증명해내고 있다.

해외에서는 지난 16년간, 월드 내구레이스에서 12관왕, AMA 슈퍼바이크에서 12관왕, 볼'도르 24시 내구레이스 11회 우승, 르망 24시 내구레이스 8회 우승, 맨섬TT 시니어 클래스 우승 등 수많은 레이스에서 압도적인 성적으로 수상하며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코리아로드챔피언쉽(KRRC) KSB1000부문에서 송규한 선수(GSX-R1000)가 2019 시즌 챔피언에, 3위에는 김중원 선수(GSX-R1000R) 오르며 GSX-R1000의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스즈키의 플래그십 모델인 GSX-R1000/R은 스즈키를 대표하는 슈퍼바이크로서 3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를 비롯하여 글로벌 레이스에서의 수많은 승리를 통해 얻은 GSX-R 개발 경험과 MotoGP에서 축적 된 최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탄생되었다.

또한, GSX-R 시리즈의 개발 슬로건인 "The Top Performer"을 중심으로 “RUN, TURN, STOP” 이라는 원초적인 기초 설계부터 철저히 검토하여 모든 부분에서 고차원적인 완성도를 실현했다.

출발부터 최고속까지 손실 없는 엔진성능
GSX-R1000/R 핵심인 엔진은 1000cc 직렬 4기통 엔진을 탑재해 202마력의 최고출력과 1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Moto GP에서 개발된 첨단 기술인 브로드 파워 시스템이 적용되어 전 영역에 걸쳐 폭발적인 파워를 만들어낸다.

스즈키 가변 밸브 타이밍(VVT), 핑거 팔로어 밸브 트레인, 2차 고속 탑 피드 인젝터, 배기 튜닝 알파 총 4가지 조화로 합쳐져 만들어진 브로드 파워 시스템은 밸브 타이밍 및 흡/배기를 최적화 시켜 저 중속 영역의 손실 없이 전 영역에 걸쳐 강력한 가속성능과 최상의 효율을 만들어낸다.

완벽한 제어를 위한 첨단 전자 장비
차량의 움직임과 자세를 감지하는 IMU(관성 측정 장치) 센서를 중심으로 코너링 ABS와 10단계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을 작동시켜 안정적인 제동력과 라이딩을 지원한다. 그리고  클러치와 스로틀 조작없이 기어 변속할 수 있는 업/다운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을 표준장비 하여 라이딩에 여유를 주며, 라이더의 선호도와 주행 상황에 따라 출력 특성을 임의 선택할 수 있는 스즈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S-DMS) 채용하여 좀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로우 알피엠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되어 발진/정차/서행 시 클러치 조작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GSX-R1000R의 경우 손실 없는 빠른 스타트를 지원하는 론치 컨트롤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LED 등화류와 풀 LCD 계기판
고휘도 LED를 채용한 컴팩트한 크기의 수직형 헤드라이트는 좌우 포지션 램프와 조화되어 GSX-R만의 날카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공기저항을 최소화 시켜 공력특성에 기여한다. 또한 테일램프 및 방향지시등까지 모두 LED가 적용되어 전력소비를 줄인다. 풀 LCD 계기판은 라이더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한다.

레이스 사양의 섀시와 옵션
고강성 경량화 된 컴팩트하고 슬림한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과 스윙암은 고차원적인 밸런스를 실현하며, 컴프레션과 리바운드 댐핑 조정이 가능한 레이스 사양의 쇼와 밸런스 프리 포크(BFF)와 밸런스 프리 리어 쿠션(BFRC) 서스펜션은 최상의 승차감과 트랙션을 제공한다. 공도 버전인 GSX-R1000의 경우 빅 피스톤 포크(BPF)가 적용된다.

브렘보 모노 블록 레디얼 마운트 캘리퍼와 320mm T-드라이브 스텐레스 디스크가 조화되어 최상의 브레이킹 성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조건에서 안정적인 성능과 내구성을 자랑하는 스포츠 타이어 브릿지스톤 배틀렉스 R11를 기본 탑재했다. GSX-R1000R의 경우 매쉬 호스가 적용되어 기존대비 더욱 강력한 브레이킹 컨트롤과 제동성능을 제공한다.

GSX-R1000R 전용옵션

GSX-R1000R은 서킷에서의 더욱 강력한 제동력을 위해 프런트 브레이크에 매쉬 호스를 채용하였고, 더욱 적극적인 서킷 공략을 위한 가변식 스윙암 피봇을 적용하여 라이더 성향 및 서킷 코스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본격적인 레이스트랙 머신이다. 

스탠다드 GSX-R1000 양방향 퀵시프트 기본장착
일반 버전인 GSX-R1000 ABS는 기존 별도 옵션이었던 업/다운 양방향 퀵 시프터를 표준 장비하여 도심 주행에 더욱 쾌적함을 더했다. 도로 위에서의 막강한 퍼포먼스와 전자장비에서 오는 신뢰성으로 고차원의 라이딩 경험을 선사한다.

2000년대 초반 슈퍼바이크 경쟁에서 높은 경쟁력의 마력대비 중량으로 인기를 끌어왔던 GSX-R1000 시리즈는 세대를 거듭하며 이제 다양한 전자장비와 다루기 쉬운 특성을 무기로 진화해 왔다. 예년 모델에 비해 큰 변화가 없는 2020년형 모델 또한 기존의 그러한 장점을 가지고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4기통 일제 슈퍼바이크의 익숙한 느낌에 하이파워를 원한다면 쉽게 추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