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6 월 14:12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스페셜
칼 포가티와 916 회상하기, 파니갈레 V4 25주년 슈퍼바이크 916 한정판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9.07.26 16:40
  • 댓글 0

두카티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역사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무래도 레이싱 역사가 아닐까 싶다. 그 중에서도 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는 양산형 슈퍼바이크였던 916이 지금까지 기억되고 찬사를 받아 온 이유는 칼 포가티와 함께 한 승리의 기억 때문이다. 2019년, 25주년이 지난 지금도 그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그것을 기념하려 한다.

2019년은 디자이너 맛시모 탐브리니(Massimo Tamburini)가 디자인 한 두카티 슈퍼바이크의 상징, ‘916’이 세계 무대에 등장한 지 25주년이 되는 해다. 916은 현재 세대가 공감하기 어려울 만큼 등장 당시 슈퍼바이크 시대의 새 지평을 열었던 기념적인 모델이자 슈퍼바이크의 상징 의미를 가졌다. 

두카티의 916은 단지 멋지고 아름다운 슈퍼바이크가 아니다. 월드 슈퍼바이크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쏟아내면서 성능적인 부분에서 먼저 인정받았다. 916 SBK는 데뷔 무렵에도 마찬가지였고 그 다음 해에는 120번의 경주, 8개의 컨스트럭터 타이틀, 6개의 라이더 타이틀을 따냈다. 영국인 선수인 칼 포가티(Carl Fogarty)와 함께 4번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했다. 지금까지도 칼 포가티와 916은 두카티 슈퍼바이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커플이다.

전설적인 916의 25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파니갈레 V4 25주년 기념 버전 916은 단 500개의 제품만 만든다. 핸들 클램프 상단에 1/500 형태로 제한된 판매버전이라는 것을 드러낸다. 

기계적으로 물론 25주년 버전의 916은 최신 두카티 슈퍼바이크인 파니갈레 V4S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에 V4R의 두카티 경주용 사양, 이를테면 건식 클러치, 레이싱 트랙용 특정 전자 장치에 맞게 설계된 프론트 프레임과 더불어 퀵 시프트 EVO 2, 트랙션 컨트롤 EVO 2 등 공격적인 트랙 라이딩을 만끽할 수 있는 배려가 되어 있다.

파니갈레 V4에 916과 함께한 기억을 담은 기념작

Panigale V4 25 Anniversario 916은 1,103 cm³ Desmosedici Stradale 엔진으로 구동된다. MotoGP에서 파생된 Desmodromic 타이밍 시스템을 갖춘 90° V4 엔진은 역회전 크랭크 샤프트 및 ‘Twin Pulse’ 점화 시퀀스와 함께 탁월한 가속력을 가진다. 엔진은 13,000 rpm에서 214마력의 출력과 10,000 rpm에서 12.6kgm 의 토크를 전달할 수 있어 도로에서도 절대적인 슈퍼바이크로 군림할 수 있다.

겉으로 보면 역시 916의 향수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 쉘 로고와 Foggy, 그리고 챔피언을 의미하는 1번 넘버의 조화는 레이시하면서도 두카티 슈퍼바이크의 근거있는 자신감을 충분히 나타낸다. 화려한 금색의 단조 마그네슘 마르케시니(Marchesini) 레이싱 휠, 티타늄 아크라포비치(Akrapovic) 배기 시스템 및 탄소 섬유 및 빌렛 제품들로 수놓았다. 특히 전반적인 컬러와 데칼은 1994년 칼 포가티와 함께 세계 Superbike 챔피언십 우승했던 머신의 분위기를 이어나가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슈퍼바이크 수집가에게 어필하고 있는 이 한정판 모델은 전설적인 916의 정신을 재현할 수 있는 모든 두카티 애호가들에게 매력을 전한다. 최신 파니갈레의 고성능을 그대로 담으면서도 두카티 슈퍼바이크 역사를 빛내온 916 SBK 머신의 기억을 담아낸 이 머신을 구입하는 행운아에게는 고유의 프레임 및 엔진 번호를 표시하는 인증서가 함께 제공된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