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18 금 13:50
상단여백
HOME 자동차 기획&테마
“춘곤증 물렀거라!” 봄철 안전운전 도울 자동차 기술들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9.02.25 21:31
  • 댓글 0

따뜻한 기운이 감도는 계절 봄이 다가오자 여행 또는 드라이브를 계획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봄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즐거운 운전을 방해하는 춘곤증이다. 따뜻한 봄바람에 운전자는 졸리기 마련이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끊임없는 기술연구로 인해 운전자의 운전을 돕는 안전기능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어 위험을 줄인다. 국내 세단자동차 중에서 고사양의 안전기능 및 기술을 탑재한 모델들을 살펴봤다.
 
‘르노삼성 SM6의 탁월한 안전성’ 

르노삼성자동차의 중형 세단 SM6의 안전성은 정평이 나있다. 프리미엄급 첨단 안전 기능과 견고한 차체 설계로 SM6는 ‘2016 올해의 안전한 차’에서 1위로 선정되었다. 그래서 SM6의 안전성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평가가 좋다. 먼저 SM6는 차체의 강성을 높여, 안정성을 강화했다. 인장강도 1000MPa 이상의 기가파스칼급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18.5%(약 76㎏)까지 높여 뒤틀림 강성을 개선하고 내구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그래서 내구성, 충돌 시 안전함을 보장한다. 더불어 SM6에 대거 적용된 첨단기술은 중형세단의 안전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SM6는 국내 중형차 최초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을 적용해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ADAS 기술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앞 차와의 간격을 유지해주는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ACC), 차선 유지를 도와주는 차선 이탈 경보(LDWS) 시스템, 충돌 위험 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S), 차간거리 경보시스템(DW)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SM6는 동급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Head-Up Display) 기술을 적용하여 고급기술의 대중화를 선도했다. 차량 전면에 있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에 주행 속도나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주행 정보를 나타내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수입차에서 볼 수 있는 고급 기능이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는 운전에 집중하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한국GM 더 뉴 말리부’ 

지난해 말에 출시한 ‘더 뉴 말리부’는 자동차의 기본기라 할 수 있는 안전성을 대폭 강화해 등장했다. 특히 더 뉴 말리부는 포스코에서 생산한 강판을 사용해 내구성을 확보했다. 차량에 새롭게 적용된 초고장력, 고장력 강판은 초정밀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충돌 안전성도 확보했다. 더 뉴 말리부는 안전성도 대폭 강화했다. 동급 최초로 10개 에어백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기존 운전석 에어백과 조수석 에어백, 좌우 커튼 에어백, 1열과 2열의 사이드 에어백 등 총 8개의 에어백에 앞좌석 무릎 에어백이 추가돼 총 10개가 달렸다. 이외에도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저속 및 고속 자동 긴급 제동시스템, 사각지대 경고시스템, 후측방 경고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등을 장착하여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돕는다.
 


‘페이스와 안전성을 리프트한 기아 더 뉴 K5’

작년 5월 기아자동차는 디자인을 바꾸고 안전·편의성을 높인 '더 뉴 K5 하이브리드'의 출사표를 던졌다. 더 뉴 K5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안전 기술로는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로 내비게이션 정보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기술이다. 또한 주행 특성에 따라 운전자에 맞는 최적의 주행환경을 제공하는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주행 중 후방 영상 디스플레이(DRM, Driving Rear view Monitoring) 등으로 안전성을 강화했다. 더 뉴 K5 하이브리드에는 카카오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을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돼 내비게이션의 검색 편의성 및 정확도를 대폭 높여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안전이다. 처음 선택해 차를 인수받는 그 순간부터 마지막으로 그 차를 타는 순간까지 가장 중요한 선택 요소이다. 자신이 구입하려고 하는 자동차가 안전에 대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꼭 필요할 것이다. 부디 안전에 대한 선택 기준과 눈높이를 한껏 높여 누구나 어느 순간이라도 자신을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후회 없는 선택을 하도록 해보자.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