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4.19 금 16:08
상단여백
HOME 자동차 기획&테마
BMW 신형 X3 M/ X4 M 컴페티션 공개, 510마력 심장의 초고성능 SAV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9.02.13 14:23
  • 댓글 0

세계적으로 SUV의 인기가 치솟는 가운데, 고성능 SUV의 수요 또한 늘고 있다. BMW는 중형 스포츠 액티비티 비클(SAV) X3와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AC) X4의 고성능 모델인 ‘X3 M’과 ‘X4 M’을 공개했다. 신형 BMW X3 M과 X4 M은 기존 모델의 튜닝 수준을 넘어 파워 업 한 엔진과 강화된 섀시로 한 차원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보다 강력한 ‘M 컴페티션(M COMPETITION)’ 버전도 함께 출시된다.

신형 X3 M과 X4 M의 가장 큰 변화는 물론 파워트레인이다. 신형 M 트윈파워 터보 인라인 6기통 3.0리터 엔진은 480마력의 최대출력과 61.1kg.m의 최대토크를 내며, M 컴페티션 모델의 엔진은 보다 강력한 510마력의 최대출력을 낸다. X3 M과 X4 M은 4.2초 만에 0-100km/h에 도달할 수 있으며, M 컴페티션 모델은 불과 4.1초 만에 100km/h에 도달하는 놀라운 순발력을 자랑한다. 최고속도는 250km/h로 제한되지만 M 드라이버 패키지의 옵션을 통해 리미터를 해제할 수 있으며, 리미터를 해제할 경우 시속 280km/h 혹은 M 컴페티션 모델은 285km/h의 최고속력을 낼 수 있다.

신형 엔진은 드라이브로직(Drivelogic)을 장착한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와 신형 M xDrive AWD 시스템을 통해 네 바퀴로 힘을 전달한다. M xDrive 시스템은 후륜구동 모드와 함께 2가지 AWD 모드를 지원하며, AWD 시스템이 최고의 견인력과 조타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4개의 바퀴에 엔진 동력을 차등 배분한다.

엔진과 드라이브트레인 뿐 아니라 이 같은 강력한 성능의 바탕에는 M-스펙(M-specific)으로 강화된 섀시기술이 뒷받침한다. M 서스펜션의 전자제어식 댐퍼는 버튼 하나로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의 3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노면으로부터 최대한의 접지력을 이끌어내면서도 차체로 전달되는 충격과 진동을 최소화하여 아늑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맞춤 설계된 M 서스펜션은 더블조인트 스프링을 적용한 스트럿 방식 프론트 액슬과 5링크 리어액슬 구조를 채택해 안정감과 민첩함을 제공하며, M 서보트로닉 기술이 적용된 스티어링과 M 컴파운드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마무리된다. 댐퍼 및 M xDrive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버튼 하나로 엔진과 변속기의 특성, 조향 특성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M 다이내믹 모드에서 휠 슬립을 제어하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시스템 역시 버튼 하나로 활성화 하거나 끌 수 있다.

또한 운전자는 iDrive 메뉴를 통해 운전 중 헤드업디스플레이에 표시할 두 가지 내용과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스티어링 휠의 두 개의 붉은 색 M 버튼을 통해 언제든지 이를 간편하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X3 M과 X4 M는 차별화된 외관 뿐 아니라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공기를 이용한 냉각 효율 또한 높이도록 디자인 되었다. 하이글로시 블랙으로 마감된 키드니 그릴과 각부의 디테일을 비롯해 에어인테이크는 더욱 커지고, 트랙 주행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정도로 브레이크의 냉각 성능을 높일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또한 20인치 M 경합금 휠이 표준 장착되며, M 컴페티션 모델의 경우 21인치 휠이 장착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M 카본 익스테리어 패키지는 프론트 에어인테이크 및 프론트 에이프런의 에어블레이드, 리어 디퓨저 및 사이드미러에 카본소재를 사용하고 드러내 스포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요소를 더하며, 카본 리어 스포일러가 스포티한 M 디자인의 방점을 찍는다.

인테리어는 메리노 가죽과 카본 트림, M 인스트루먼트패널과 스티어링 휠, 기어노브로 보다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M 스티어링 휠에는 두 개의 붉은 색 M 버튼과 시프트 패들이 부착되며, 가죽으로 휠을 감싸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부드러운 메리노가죽으로 감싸인 M 스포츠 시트에는 M 로고가 수 놓인다. 또한 컴페티션 모델은 옵션으로 알칸타라를 포함한 투톤 실내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

고성능 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추었으면서도 뒷좌석을 접고 일주일치 양식과 쇼핑한 짐을 실을 수 있는 차. X3 M과 X4 M은 수트 아래 뜨거운 심장과 근육을 감춘 이를 위한 차량 아닐까? BMW는 아직 X3 M과 X4 M의 정확한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국내 출시일정과 정확한 사양 또한 공개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