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7.23 화 09:48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스페셜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소통, 뜨거운 열기 속 열린 두카티 데스모 서비스 워크샵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8.12.14 18:00
  • 댓글 0

두카티는 이탈리아에 본거지를 둔 모터사이클 제조사다. 스포츠 모터사이클 기종이 강세이며 고성능, 경량화를 추구해 애호가들이 많고, 최근에는 누구나 취급하기 쉬운 사용자 친화적 모델을 다수 선보여 인기를 넓혀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제 브랜드 모터사이클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역시 사후관리다. 두카티 코리아는 그런 점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정비 서비스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지우고, 두카티 모터사이클 오너를 대상으로 한 기본적인 자차 관리 요령에 대해 설명하는 워크샵을 가졌다.

2018 두카티 데스모 서비스 워크샵이라 이름 붙인 이 설명회는 지난 12월 8일 두카티 서울점 사옥에서 약 3시간 동안 진행됐다. 관계자들은 기획 후 첫 실행하는 입장이어서 조심스럽다고 했지만 막상 워크샵 장소에는 참가자들을 위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따뜻한 커피와 샌드위치, 그리고 워크샵에 필요한 자료를 배부받고 자리에 앉았다. 홈페이지의 공지 페이지나 두카티 코리아 SNS를 통해 접수를 완료한 참가자들이 하나둘 자리를 채웠다.

이번 데스모 서비스 워크샵을 책임진 서비스팀 장재혁 팀장은 시작에 앞서 이번 워크샵에 대해 취지를 소개하며 “두카티 모터사이클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데스모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정비 고객과의 소통 문제 등을 해소하고, 서비스에 대한 여러 오해를 풀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두카티에서 전 세계 공통적으로 운영하는 데스모 서비스(Desmo Service)란, 이를테면 두카티 모터사이클에 해당하는 정기 점검 서비스를 말한다. 모든 차량에는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점검 마일리지와 기한이 있다. 특히 데스모드로믹 밸브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두카티 모터사이클 엔진의 컨디션을 항상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정기점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두카티는 엔진 조립과 분해를 위해 특수 제작된 스페셜 툴을 사용해 제대로 된 점검을 받아야 한다. 또한 차량(엔진 형식)에 따라 주기가 다소 상이하며 많이 사용되는 테스타스트레타 11도 엔진과 DVT 엔진은 15,000km 마다 정기점검을 받아야 한다.

데스모 서비스를 이용해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또 있다. 바로 DDS(Ducati Diagnosis System)라고 불리는 전용 데이터 분석기를 이용해 에러 코드 확인 및 글로벌 스캔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DDS를 차량에 연결하면 차량의 데이터 베이스와 접속해 상태를 즉각 파악할 수 있으며 두카티 본사에 송신하게 된다. 또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으며, 리콜 및 서비스 캠페인에 해당하는 차량인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날 교육에서는 기본적인 모터사이클 자가 점검 방법 및 모터사이클 오너라면 알고 있어야 할 정비 상식들에 대해서도 상당수 공유됐다. 특히 모터사이클별로 적합한 엔진 오일의 중요성과 왜 순정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겨울철에 모터사이클 오일을 꼭 갈아야 옳은지 등 평소 자주 요청받는 질문들을 중점으로 자세히 설명했다. 또 엔진 오일 점도에 따른 적합 사용 환경과 애프터 마켓 파츠 사용 시 수분을 유발하는 상황들에 대한 경고 등 실로 두카티 오너들에게 중요한 정보들을 전파했다.

데스모 서비스 항목 중 하나인 밸브 간극 점검을 어떻게 하는지, 점검을 하지 않고 주행을 계속할 경우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또 두카티 모터사이클이 사용하는 타이밍벨트의 장력 조절 및 분해 조립 시기를 설명했는데, 이는 모델별로 다르며 마일리지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3년 이상 교환이 되지 않았다면 필수로 점검 후 교체를 권장했다.

이외에도 소모품인 점화 플러그, 에어 필터, 브레이크 오일과 클러치 오일 교환 주기 및 점검 방법에 대해 소상히 설명했다. 또한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는 체인 장력 점검이나 윤활방법에 대한 부분이라던지, 겨울철에 적합한 올바른 냉각수 사용법을 알려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일상적으로 겨울이 되면 문제삼게 되는 시동성과 관련있는 배터리 관리방법 등 특히 겨울철을 맞으며 스스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할 간단하고도 중요한 항목들을 알려줌으로써, 두카티 모터사이클 소유자들이 자신의 모터사이클을 일상적으로 자가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첫 데스모 서비스 워크샵인지라 참가자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참가자 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었다. 두카티 라이더들의 평소 열정만큼이나 이날 워크샵 현장은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 무엇보다 실질적이고 당장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전파함으로써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고, 덕분에 열정적인 참가자들의 끊임없는 질문 공세를 볼 수 있었다.

이날은 참가자 중 한 명으로서도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비록 세 시간에 걸친 짧은 시간이었으나 두카티 모터사이클의 고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유지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궁금점을 대폭 해소할 수 있었다. 결코 저렴하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한 고성능 모터사이클인 만큼, 신차의 느낌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체크와 최소한의 관리 역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다.

최근 많은 글로벌 모터사이클 브랜드들이 고성능화 된 모델을 꾸준히 제작, 판매하면서 전용 툴과 점검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 보수를 필수로 꼽고 있다. 이탈리안 고성능 모터사이클을 제작하는 두카티, 이를 판매하고 서비스하는 각국 판매점 또한 오래전부터 연간 정기 점검 서비스 및 적산거리를 이용한 데스모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한 두카티 코리아는 제품의 성능 유지 및 정확한 관리를 위해 반드시 두카티 모터사이클에 적합한 특수 공구와 정비 기술을 보유한 두카티 정식 딜러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당부했다.

자사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끝까지 책임져 서비스하는 이유 중 하나는, 한번 등록된 두카티 모터사이클 고객이 높은 충성도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두카티 오너로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다. 유독 정비 및 유지 보수에 대한 선입견이 많은 브랜드가 바로 두카티와 같은 이탈리안 모터사이클이다. 
대폭 확대된 유지 보수 서비스 기간 등 부품의 내구도나 품질 면에서 계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두카티가 앞으로도 이와 같은 서비스 워크샵 등 꾸준히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어 편견 혹은 오해를 없앤다면, 앞으로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두카티 모터사이클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 믿는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