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7.23 화 22:14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도로로 뛰쳐나온 플랫 트랙커 인디언 FTR1200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8.11.07 10:10
  • 댓글 0

새로운 FTR1200 생산형 로드 바이크는 쾰른에서 열린 Intermot 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FTR750 경주용 머신과 굉장히 흡사하다. 인디언이 드디어 콘셉트 모델에서 현실로 모터사이클을 끄집어낸 것이다. 

인디언이 드디어 생산형태를 갖춘 FTR1200 스트리트 트랙커를 공개했다. 그들의 FTR750이 가진 플랫트랙 레이서 디자인과 스타일을 그대로 이어왔다. 엔진은 1,203cc의 대형 V트윈 실린더를 가졌으며 120마력을 낸다. 

이것은 이미 만들어 놓은 스카우트 엔진과 같지 않다. FTR1200은 스포티하고 무겁게 세팅된 S모델과 고성능 부품과 작은 액세서리를 몇몇 제외시킨 베이스 모델로 나뉜다. 하지만 둘 다 똑같은 엔진, 섀시를 사용했다. 

영상 속에서 타이어를 태우며 차고로 돌진한 AMA 레이서 Jared Mees가 직접 FTR1200을 타고 등장했고, 이 머신이야말로 인디언의 2019년 메인 모터사이클이 될 것을 예고했다. 

정확히 버전은 세 개다. 스탠다드와 S 버전은 모두 동일한 철골 격자 구조와 서브 프레임을 특징으로 하지만 서스펜션 품질과 장비의 수준이 다르다. 가격은 스탠다드, S모델, 레이스 레플리카 S 모델 순으로 높을 예정이다. 

이미 공개되었던 FTR1200 콘셉트 머신은 화려했다. 드러난 프레임 골격이 많고 본격적으로 생겼으며 모든 면에서 공격적인 레이스 바이크였지만 실제 생산형태의 모터사이클은 매일 탈 수 있을만큼 친화적이다.

물론 FTR1200에는 레이스 머신에서 파생 된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좌석 아래 위치한 연료 탱크는 무게 중심을 충분히 낮추고, 에어 박스에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한다.  확실한 플랫 트래커 형상을 한 FTR1200은 독점적으로 개발된 Dunlop DT3-R 스트리트용 플랫 트랙커 스타일 타이어를 장착했으며 앞 19인치의 캐스트 휠과 뒤 18인치 휠을 사용했다. 

엔진은 인디언 최초의 논-크루징 고성능 V트윈이다. 대중의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102mm x 73.6mm의 보어와 스트로크로 엔진은 최대 출력을 8,250rpm에서 내지만 평평한 토크 곡선과 부드러운 동력 전달을 목표로 개발됐다.

인디언은 민첩하게 도는 엔진 회전을 위해 낮은 관성의 크랭크를 특징으로 했다. 무게를 낮추기 위해 마그네슘 케이스도 사용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FTR1200의 무게는 건조중량 기준 221kg으로 꽤 무겁다. (S 모델 222kg) 

섀시에는 모터사이클의 오른쪽 측면으로 모노 쇼크를 매달았다. FTR 레이스 머신과 유사한 모습이며 트렐리스 스윙암까지 이어지는 기계미가 뛰어나다. 또한 차체 꼬리 부분을 깔끔하게 만드는 퀵 릴리스 번호판 지지대가 스윙암 뒷면에 장착됐다.

S 모델은 대부분의 최신 부품을 장착했다. 인디언에서 개발한 4.3인치 대형 TFT 계기반은 FTR1200이 그동안의 클래식한 크루저가 아닌 최신 고성능 모델임을 암시한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시스템을 통해 화면 스타일을 개인 설정하고 세 가지 라이더 모드(스포츠, 표준, 레인)를 설정할 수 있고, 트랙션 제어 및 안티 윌리 설정도 할 수 있다. 또한 원한다면 ABS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2019년형 최신 모델답게 무선통신 기능도 갖췄다. 블루투스 기능을 갖추고 있어 계기반을 통해 휴대 전화, 음악 및 기타 장치를 연결하고 제어 할 수 있다. 또한 USB 포트를 통해 주행 중 장치를 충전할 수 있다. 매력적인 라운드 형태의 헤드램프에는 대형 LED 헤드라이트가, 뒤쪽으로는 인디언 로고가 빛나는 섬세한 모양의 테일 라이트가 있다. 

제동은 Brembo M4.32 래디얼 캘리퍼가 앞쪽에 한 쌍으로 물려있다. 320mm 대형 디스크 로터와 함께 큰 제동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이며 리어브레이크는 P34 제품을 사용한다. 기본 장비된 파워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는 기어를 통해 내려갈 때 리어 슬라이드를 쉽게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S 모델 대비 기본 모델은 아날로그/LCD 클럭 유닛, 더 낮은 사양의 서스펜션, 하나의 Thunder Black 컬러 옵션, 단순한 헤드램프 및 라이딩 모드 및 변환 가능한 ABS 기능을  제외한 대신 저렴하다. 

Indian Motorcycle Senior Designer인 Rich Christoph는 FTR750의 디자인이 FTR1200 생산형을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설명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흥미진진한 플랫폼이며, 상당한 시간, 전문 지식 및 에너지를 설계 과정에 투자 한 후에 마침내 세계에 이 모델을 보여줄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의 주요 초점은 FTR750 및 1200 Custom과 동일한 라인과 형태를 지니고 있는 뉴 모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전 세계의 라이더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음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FTR750 플랫트랙커를 스트리트 버전으로 승화하는 것은 인디언을 새로운 시대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말처럼 이제껏 봐 온 인디언 크루저 모델들과는 확연하게 다른 FTR1200. 젊은 층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과감하고 레이시한 스타일, 그리고 높은 성능까지 갖춘 이 모델은 2019년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게 하는 큰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