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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 Side of Japan, 2019 야마하 네이키드 MT 시리즈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8.10.26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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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사이드 오브 재팬(Dark Side of Japan) 슬로건 아래 시리즈를 발표해 온 야마하는 그동안 일제 모터사이클 브랜드의 정적이고 다소 진중해보였던 일본식 스탠다드 네이키드 카레고리의 분위기를 독특한 개성과 반항의 이미지로 바꾸어 놓았다. 그리고 시리즈의 2019년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2019 Dark Side of Japan

야마하가 MT-09를 시작으로 새로운 하이퍼 네이키드 라인업을 발표한 것은 불과 5년 전이다. 높은 토크를 뿜는 크로스 플레인 엔진, 페어링을 제거하고 모터사이클 본연의 라이딩 재미를 일깨워 주는 민첩한 핸들링을 갖춘 MT-09는 일본 제조사로서 새로운 영역의 개척을 의미했다. 본 타깃은 세련된 성능과 독특함을 요구하는 유럽의 젊은 시장이었다.

MT 시리즈의 대담하고 새로운 디자인 철학은 일본의 암흑 세계에서 영감을 얻어 시작됐다. 그간 일제 브랜드의 진지함과 상반됐던 이 시리즈는 새로운 하이퍼 네이키드 세그먼트로 분류되며 유럽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가져왔다. 초중반부터 쏟아지는 선형 토크, 야마하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과 가벼운 차체 무게 대비 높은 파워에 중점을 둬 모터사이클을 조종하는 재미와 스릴을 기본으로 했다.

첫 번째 MT-09가 출시 된 이후 하이퍼 네이키드 제품군은 현재 최상급 기종인 MT-10 SP에서 MT-125에 이르기까지 총 7가지 모델을 라인업에 갖추고 유럽뿐 아니라 전세계로 급속도로 전파돼 성장했다. 각 제품은 자체 카테고리로서 불과 5년 만에 유럽에서만 175,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MT-09 및 MT-07는 특히 해당 판매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 중 하나로 꼽혔으며 그동안의 야마하 모델 중에서도 가장 성공적이고 인기있는 효자 모델로 등극했다.

 

MT 시리즈의 2019년 테마는 Ice Fluo 컬러로 시작

야마하는 MT 시리즈에 그동안 기본 컬러인 Night Fluo 색상을 적용해 어둡고 강렬해 보이는 색채를 가졌다. 하이퍼 네이키드로서 여러 가지 테마나 강력한 파워 등을 시사하기 위함이었다.

2019년 야마하는 Fluo 콘셉트를 한층 발전시켜 MT의 공격적인 이미지를 다음 단계로 끌어 올리기로 했다. 새로운 Ice Fluo 색상은 야마하 MT 시리즈의 독창적인 성격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MT 소유자들 사이에 강한 패밀리 룩 느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즉각적으로 어디서나 MT 시리즈라는 것을 눈에 담아낼 수 있게 됐다.

형광 빨간색 바퀴와 검은색 엔진, 프레임, 포크 및 헤드 램프와 대조되는 새로운 회색 본체 색상으로 구성된 새로운 Ice Fluo 색상 옵션은 Yamaha MT 시리즈를 새롭게 치장했다. 단 새로운 Ice Fluo 색상은 각 MT 시리즈 외에 독점 컬러인 SP버전에 적용 제외되며 여전히 R1M의 컬러를 이어받은 야마하 블루 및 테크 블랙 색상을 유지했다.

 

2019년형 MT 시리즈 모델별 특징

MT-10 SP는 MT-10의 특별 버전이다. 올린즈(Öhlins) 전자 레이싱 서스펜션을 장착해 높은 노면 추종력을 발휘한다. 풀 컬러 고해상도 TFT 계기반은 야마하 최상위 슈퍼스포츠 머신인 YZF-R1에서 비롯됐다. 컬러 역시 R1M을 본 딴 레이싱 색상을 갖춰 고급감이 넘친다. 명실공히 야마하 최고의 하이퍼 네이키드 바이크이며 의외로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모델 중 하나다.

MT-10은 마찬가지로 최상위 급 하이퍼 네이키드 모델이다. 998cc YZF-R1 크로스플레인 엔진으로 일반적인 병렬 4기통과 달리 고르지 않은 폭발 순서를 가진 독특한 펄스감을 만끽할 수 있다. 역시 가벼운 슈퍼바이크 YZF-R1을 기반으로 만든 섀시로 뛰어난 운동성과 민첩성을 발휘한다. 슈퍼바이크를 도로용 네이키드 바이크로 디튠한 엔진 덕에 뛰어난 선형 토크를 가졌으며 정교한 전자 제어 기술로 높은 토크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는 점도 일반 라이더들에게는 장점이다. 특히 MT-10은 고성능 이미지와 달리 의외로 넓은 취급성과 포용력으로 유럽사양의 경우 윈드스크린과 여행용 사이드 케이스 등으로 액세서리를 더한 투어러 에디션이 발매되고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MT-09 SP는 MT 시리즈로 새로운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MT-09의 프리미엄 사양이다. MT-10 SP와 마찬가지로 독점적인 레이싱 컬러를 가졌다. 리어 쇼크와 골드 컬러 포크, 퀵 체인지 쉬프트 시스템과 A&S 클러치를 장착해 빠르고 강력한 가감속을 연출한다. 정교한 전자 제어 기술을 가져 MT-09의 성능을 한 단계 고차원에서 만끽하고자 한다면 추천할 수 있다.

MT-09는 야마하 입장에서 기념비적인 모델로 기억된다. 베스트셀러 모델이자 스릴 넘치는 성능을 지닌 과격한 네이키드와 슈퍼모토 스타일을 혼합했다. 공격적인 LED 듀얼 헤드라이트가 강인한 인상을 준다. 강력한 스포츠 성능으로 민첩성과 높은 순간 토크를 가졌다. 라이딩 모드 변화에 따라 바뀌는 극단적인 엔진 변화도 매력적이다.

MT-07은 야마하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모델 중 하나로 급부상했다. 탁월한 가격 대비 가치로 높은 경제성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탄탄한 기본기를 자랑한다. 가벼운 무게와 강력한 토크로 평범해 보이는 외모지만 의외로 스릴 넘치는 성격을 가졌다. 시트고가 낮고 취급하기 쉬운 차체 특성으로 입문자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신형의 경우 꽤 콤팩트했던 기존 대비 넓은 시트와 자유로운 라이딩 포지션으로 다소 개선돼 모든 체형의 라이더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MT-03는 야마하의 입문용 모터사이클로 국내 시장에도 큰 인기를 누렸다. 다용도 성격을 가졌음, 가볍고 컴팩트하고 편안한 모델이다. 오랜 시간 공백을 가졌던 라이더들에게도 좋은 접근성을 가지며 쉽게 올라탈 수 있는 낮은 좌석 높이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직립 라이딩 자세 등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모델로 만들었다. 병렬 2기통 엔진으로 출력도 나쁘지 않다.

MT-125는 시리즈의 막내로서 네이키드 바이크의 기본을 연출했다. 스타일은 공격적인 스트리트 파이터로서 강인함을 유지했고 슈퍼 스포츠 엔진 및 섀시 기술을 적용했다. 높은 사양의 브레이크, 서스펜션 및 휠을 갖췄으며 동급 중 공격적인 스타일링이 돋보인다.

 

MT 전용 액세서리로 꾸밀 수 있어

MT 시리즈는 기본이 카울링 없는 네이키드 형태이기 때문에 액세서리의 적용 여부에 따라 다른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야마하 정품 옵션 라인은 광범위한 종류의 액세서리를 가지고 있으며 플라이 스크린과 여행용 가방과 같은 기능 부품은 물론, 크랭크 케이스 보호장치, 라디에이터 커버 및 액슬 프로텍터가 가벼운 전도에서 차량을 지켜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는 빌렛 커버, 메쉬 그릴 및 하이 마운트 장착 번호판 홀더도 있으며 모델별로 더 강한 성능을 원하는 경우 배기 장치 라인업이 마련되어 있어 고성능 튜닝을 추구할 수도 있다.

 

무료 MyGarage 앱으로 내 모터사이클 미리 만들어보기

누구나 야마하가 만든 MyGarage 앱으로 자신의 야마하 모터사이클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지 미리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고 외관을 점검할 수 있다. 앱은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히 다운로드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2019년형 야마하 MT 시리즈 어패럴도 구성

기술적인 라이딩 장비 및 캐주얼 레저웨어로 라인업을 넓힌 야마하 MT 콜렉션 제품군은 MT 시리즈의 철학을 지킨 개성 넘치는 스타일의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라이딩 기어 라인에는 남성/여성을 위한 검정/회색 및 검정색/오렌지색 재킷이나 가죽재킷이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 캐주얼 컬렉션에는 남성용 및 여성용 티셔츠와 후드 티 및 다양한 스타일의 모자를 판매하고 있다.

한 대의 모터사이클을 멋지게 만드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시리즈를 기획해 입맛별로, 혹은 배기량이나 라이딩 스타일에 어울리는 모터사이클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판매 전략이다. 특히 예상을 뛰어넘는 MT 시리즈의 인기는 기본기, 합리성, 스타일로 함축되며 자타공인 생명력이 긴 야마하의 대표 시리즈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2019년형 MT 시리즈는 성능이나 차체 자체의 변화는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새로운 스타일을 입혀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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