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9.30 금 16:55
상단여백
HOME 모터사이클 프리뷰
듬직한 유틸리티 ATV, 야마하 뉴 코디악 450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8.03.05 17:24
  • 댓글 0

ATV(All Terrain Vehicles)의 생산 경험이 40년 넘는 야마하는 표준으로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견고하고 신뢰성 있는 모델의 주요 제조업체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현재의 야마하 ATV 종류는 유틸리티(Utility)와 스포츠/레저 부문 모두를 다루는 50cc~700cc의 기능적이고 매력적인 모델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모든 이들에게 사용하기 쉽고 유지 보수가 간편하며 내구성이 높고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야마하 ATV 제품군은 코디악 450 EFI의 도입으로 더욱 강화되고 확장됐다. 코디악 700이 큰 성공을 얻으면서 다양한 부분에서 제품을 강화한 뉴 코디악 450은 새로운 중형 유틸리티의 강자로 떠올랐다. 뉴 코디악 450은 효과적인 기능 및 사용 편의성을 중점으로 하는 작업용 사용자 및 강력한 주파력을 요구하는 레저 사용자 모두를 위해 개발됐다.

코디악 450 EFI 및 코디악 450 EPS 모델은 새로운 표준이 되기 위해 수준급 상품성을 갖췄다. 중형급 유틸리티 부문에서 농업, 임업 및 레저 라이딩 부문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코디악 450은 기능성은 물론, 하루 종일 편안하게 탈 수 있게 했고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도 여러모로 공을 들였다. 업무용 및 레저용으로 설계된 경량 유틸리티 ATV로, 강력한 엔진과 높은 가격 대비 가치를 갖춘 올라운더 ATV를 원하는 광범위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만들었다.

컴팩트한 바디 디자인은 야마하의 가장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판매 기록을 세우고 있는 ATV 코디악 700에서 영감을 얻었다. 코디악 450의 사용자 친화적 인체 공학 기술로 인해 농장이나 숲에서 일하는 것이든, 아니면 친구와 함께 여가를 즐기던 다양한 조건에서 라이딩의 편안함을 보장할 수 있다.

새롭게 디자인 된 고급 시트는 충분한 쿠션과 지지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라이딩 자세는 라이더의 체중을 골고루 분산시켜 모든 유형의 지형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함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코디악 450의 액체 냉각 421cc 엔진은 부드럽고 낮은 rpm에서 강한 토크를 제공한다. 거친 지형도 무리없이 주파할 수 있으며 작업장을 주행하거나 트레일 라이딩을 할 ​​때에도 강력하고 부드러운 저회전 토크로 부족함없는 라이딩을 수행할 수 있다. 또 전자식 연료 주입 방식을 사용해 높은 수준의 연비를 제공한다.

EFI 시스템은 산속의 높은 해발 고도에서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다. 푸시 버튼으로 작동되는 전기 시동 장치를 이용해 고온 또는 저온에서 쉽게 시동을 걸 수 있다. 또 험한 라이딩 조건에서 보호하기 위해 섀시에서 높은 위치에 장착되어 있는 라디에이터는 효율적인 엔진 작동을 위해 고효율 냉각 팬을 활용했다.

코디악 450은 평소에도 쾌적한 주행을 제공 할뿐만 아니라 극한 지형을 잘 달릴 수 있게 했다. 새롭게 개발된 긴 작동거리를 가진 전방 및 후방 서스펜션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견고한 더블 위시 본 시스템을 기본으로 한 프론트 서스펜션은 171mm의 작동폭을 가졌으며 새로운 KYB 가스 충격 흡수 장치를 사용하여 차체에 충돌되거나 거친 노면 및 장애물을 지날 때도 유연하게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부드러운 핸들링과 쉬운 조향력을 수준급 승차감과 함께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디자인 된 A-암(앞 930mm/뒤 935mm)과 너클 조인트 및 쿠션이 장착되어 있다.

독립된 후방 서스펜션은 189mm의 작동 폭을 제공하여 쾌적한 주행을 보장한다. 코디악 450은 편안한 인체 공학적 구조를 갖춰 일과 여가를 불문하고 온 종일 라이딩에도 이상적이다.

경험 많은 ATV 라이더를 위한 코디악 450의 특징 중 하나는 Yamaha Ultramatic CVT 자동 변속기다.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을 가진 이 변속기는 게이트형 변속 레버를 통해 초 단위로 선택할 수 있는 저, 고, 중립 및 후진 모드를 제공한다. (L-H-N-R-P 모드) 또한 정차시 스트레칭에 취약한 케이블 작동식 주차 브레이크를 가진 타 ATV와 달리 안정적이고 정밀한 작동을 제공하는 파크(Park) 모드를 사용한다.

험로 주행시 ATV 초보자도 쉽게 내리막에서 속력을 제어할 수 있다. 코디악 450은 4륜 풀타임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언덕을 내려오거나 코너 진입시 속도를 늦출 때 추가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Yamaha Ultramatic 스프래그 클러치 설계 시스템은 차량이 감속 할 때마다 자동으로 작동하여 자연스럽게 제어되며 조작은 간편하되 작동 느낌은 수동 혹은 세미 오토처럼 이질감없이 개입해 안정적인 라이딩을 도와준다.

코디악 450은 동급에서 가장 사용하기 쉬운 유틸리티 ATV가 되도록 설계됐다. 라이더는 온 커맨드(On Command) 2x4 / 4x4 드라이브 시스템을 통해 전자 푸시 버튼 시스템으로 선택한 모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편평하거나 트레일과 같은 고속 주행 가능 지형에서는 2WD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다가 지형이 거칠고 2WD로 주파가 힘들어지면 4WD로 원활하게 전환 할 수 있다. 뉴 코디악 450은 어떤 조건에서도 Yamaha Ultramatic CVT 자동 변속기와 결합된 온 커맨드 푸시 버튼 드라이브 선택 시스템으로 빠르고 기능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도 충분하다. 코디악 450에는 정밀한 제동력 제어를 위해 경량 1피스톤 캘리퍼를 사용하는 듀얼 프런트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또 뒤쪽에는 안정적이며 유지 보수가 적은 밀폐형 습식 브레이크가 있다. 뒷 브레이크는 풋 페달로 작동하며 앞 브레이크는 핸들 바 장착 레버로 작동된다.

코디악 450은 유지 관리하기 쉽게 하기 위해 공구가 필요없이 제거 할 수 있는 대용량 오일 폼 타입의 에어 필터를 장착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손쉽게 세척 가능하다. 이밖에도 쉬운 관리를 위한 설계가 많다. 냉각수 레벨은 좌측 프론트 펜더 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연료 탱크 커버와 왼쪽 몸체 펜더를 제거하여 뚜껑을 덮을 수 있다.

오일 레벨은 플라스틱 덮개를 벗겨내어 오일 레벨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제거 할 수 있다. 이 모든 점검은 별도의 공구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변속기의 주차 모드는 주차 브레이크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ATV의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처럼 늘어나고 재조정하는 등의 관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차체가 감당할 수 있는 견인능력도 상당하다. 제원에 명시된 견인 용량은 600kg이며, 전방 랙에 40kg, 후방 랙에 80kg을 실을 수 있다. 또 기본사양에 WARN Vantage 2000 윈치가 장착되어 있다. 사용자는 저렴한 운영비용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농장, 공장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비용이나 단순성 또는 사용 편의성 면에서 이런 특성의 유틸리티 ATV가 가진 경쟁력은 상당히 높다.

핸들바에 장착된 LCD 디지털 계기반 디스플레이에는 주행 거리, 시간 및 서비스 표시기, 연료 게이지와 함께 전환 가능한 km/h-mph 속도계가 있다. 차체에는 전자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거나 충전 할 때 유용한 12V DC 콘센트가 장착되어 있다.

중립, 후진 및 주차 모드는 물론 냉각수 온도, 엔진 관리 시스템 및 4WD 작동에 경고등이 작동하며 EPS 모델에는 EPS 경고등이 있다. 그밖에도 작업 현장을 비추기 위해 핸들 바에는 할로겐 상향등이 장착되어 있다.(EPS 사양)

전자 파워 스티어링 버전인 코디악 450 EPS에는 EPS (Electronic Power Steering)가 장착되어 있다. EPS는 정확한 핸들링으로 가벼운 조향을 보장한다. 스탠다드 사양에 비해 물리적인 핸들 조향이 간편해질 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조향 느낌이 계속 유지되도록 했다.

뉴 코디악 450은 북미 및 유럽 대륙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중소형 ATV 시장에 새로운 야마하 대표주자로 나설 수 있는 기량을 갖췄다. 높은 내구성과 기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레저나 작업 등 다양한 목적을 수행할만한 유틸리티 ATV다.

전천후 활용성이 크지 않은 국내 시장에서는 얼마나 수요가 있을지는 모른다. 하지만 동급 경쟁 제품들과 견주어 종합적인 면에서 손색이 없고, 신형으로 바뀌면서 개선된 기능성들이 빛을 발할 것으로 보인다. 코디악 450같은 유틸리티 ATV는 마당 한켠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듬직하다. 레저의 즐거움와 작업 수행의 신뢰성을 모두 가진 코디악 450 하나면 무슨 일이든 가능할 것 같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드매거진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