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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 WRX STI 타입 RA 'NBR 스페셜',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경신
  •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 승인 2017.08.07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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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화창한 날씨였다. 스바루는 WRX STI로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 서킷의 세단 랩타임을 경신했다. 스바루는 지난 5월의 첫 번째 시도에서 악천후와 젖은 노면으로 인해 좋은 기록을 내는데 실패했지만, 두 번째 도전에서는 하늘이 스바루를 도왔다. 스바루는 뉘르부르크링 공략을 위한 특별 사양의 WRX STI로 7분 이하의 랩타임, 6분 57.5초를 기록하는데 성공했다.

‘스바루 WRX STI 타입 RA NBR 스페셜(이하 WRX STI NBR)’은 2017 스바루 WRX STI를 바탕으로 영국 프로드라이브가 제작한 타임어택 카다. 랠리 팬이라면 이미 프로드라이브라는 이름에서 벌써 많은 것을 짐작할 수 있으리라. 스바루는 현재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 제조사 팀으로 참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WRX STI는 과거 콜린 맥레이와 함께 랠리에서 전설을 만들었고, 지금도 맨섬 TT와 같은 ‘실제 도로주행’에서 엄청난 퍼포먼스를 내는 차로 유명하다.

WRX STI NBR은 표준 WRX STI를 바탕으로 제조된 차지만, 내부 인테리어를 제거해 무게를 줄이고 유니바디에 롤 케이지를 용접해 강도와 강성을 높였다. 심장은 2.0리터 스바루 WRC 스펙 박서 엔진을 얹었고, 스바루의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대칭형 AWD 구동방식을 채택했다. 터보차저는 75mm 인테이크를 사용하며 25psi의 부스트로 작동한다.

WRX STI NBR의 엔진에 붙은 ‘랠리사양’이라는 표현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8500rpm에서 6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뽑아낸다. 8500rpm이라는 엔진회전수 또한 그냥 상징적인 수치가 아니다. 뉘르부르크링에서, 톱기어를 사용하며 엔진 회전수가 8500rpm에 도달할 때 WRX STI NBR은 시속 179마일, 288km/h에 도달한다.

쏟아 붓는 동력은 9인치 와이드 슬릭 타이어로 전달되어 지면을 박차고 나간다. 오토매틱 클러치가 적용된 WRC 사양 기어박스는 패들시프터의 전기신호를 받아 유압으로 작동하며, 불과 20-25밀리 초 만에 변속이 이루어진다. 스틱으로 작동하는 H형 매뉴얼 변속기의 낭만은 사라졌을지도 모르지만, 1/40-1/50초 만에 변속이 이루어지는 초고성능 하드웨어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답은 분명하다.

타임어택에서 출력을 높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저항을 줄이면서, 높은 접지력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코너링 시 최대한의 다운포스를 만들어내어 차체를 땅으로 짓누르고, 가속할 때는 반대로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차체가 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부로 유입되는 공기량은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브레이크의 냉각과 터보 인테이크로의 공기흡입 효율은 극대화하고, 후방에서 소용돌이치는 공기의 흐름도 정돈해야 한다. 이를 위해 WRX STI NBR에는 특별한 에어로 키트와 윙이 적용되었다.

작년 맨섬 TT에 사용되었던 WRX STI의 에어로킷을 재활용한 것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에어로킷을 적용해 향상된 핸들링과 최고속도를 이끌어냈다. 전체 에어로 패키지가 최고속도 주행시 650파운드(약 295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내지만, 긴 스트레이트에서는 속도를 내기위해 다운포스를 줄일 수 있다. 스티어링 휠 장착 컨트롤을 통해 마치 F1카처럼 DRS를 제어할 수 있다. 유압으로 작동하는 리어윙의 각도를 제어함으로서 상황에 최적화된 공기역학적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했다.

WRX STI NBR은 랠리카의 기술을 적용해서 만든, 스바루와 프로드라이브의 역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스바루는 뉘르부르크링을 달리는 WRX STI NBR의 영상을 공개했으며, GTE 프로 드라이버로 활약하고 있는 리치 스탠어웨이(Richie Stanaway)가 스티어링 휠을 잡았다. 전체 주행영상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대신 WRX STI NBR이 달리는 멋진 모습을 하늘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비록 WRX STI NBR은 스바루와 프로드라이브가 만든 하나뿐인 모델이지만, 스바루는 WRX STI 타입 RA를 2018년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타입 RA는 뉘르부르크링 스페셜의 야성을 살짝 억눌러 다루기 쉽게 만들었지만, 그렇다 해도 310마력의 플랫4 박서엔진과 6단 매뉴얼 트랜스미션을 통해 WRX STI를 완벽하게 다뤄내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WRX STI 타입 RA에 액티브 리어윙은 적용되지 않지만 후드와 루프패널, 윙을 포함한 각 부위에 카본파이버가 사용되며 BBS 19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세트와 크로스드릴 브레이크 로터가 장착되며 서스펜션 역시 향상된 성능에 맞게 수정될 것이다. 스바루는 WRX STI 타입 RA를 내년 일사분기에 500대 한정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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