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9.27 수 13:38
상단여백
HOME 자전거 리뷰&프리뷰 자전거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트렉 자전거 라인업

 

“아빠랑 같이 자전거 탈래?” “네! 빨리 자전거 사러 가요.”
아이와 같이 탈 자전거다. 내 것도 아이 것도 금방 망가지거나 너무 힘들면 안 된다. 그러나 가격이 너무 비싸도 곤란하다. 그래서 믿을 만하고 비싸지 않은, 어린이, 청소년들과 입문자용으로 적합한 트렉의 100만 원 미만 제품들을 소개한다.

 

 

 

 

1 시리즈 - 로드바이크의 시작

트렉 ‘1시리즈’는 저렴한 입문용 로드바이크를 추천해 달라고 하면 거의 빠지지 않는 모델이다. 장착된 부품의 등급에 따라 1.1과 그 업그레이드 버전인 1.2가 있다. 두 가지 모두 프레임은 트렉 100시리즈 알파 알루미늄소재를 사용했고, 포크는 가볍고 승차감이 좋은 카본으로 만들었다. 자전거를 처음 타는 사람도 비교적 편하게 탈 수 있도록, 상체가 덜 숙여지는 자세의 H2 핏 디자인을 적용했다.

트렉 1.1 로드바이크는 일본 시마노사의 클라리스 등급 부품과 알루미늄 휠을 장착했다. 컬러는 매트 퀵실버, 로어렌지 두 가지다. 트렉 1.2 로드바이크는 1.1보다 한 단계 윗등급인 시마노 소라 그룹셋과 본트래거 튜브리스 레디 휠세트를 적용했다. 트렉 1.2는 매트트렉블랙, 캘리포니아 스카이블루 두 가지 컬러가 있다. 가격은 트렉 1.1이 66만원, 1.2가 92만원이다.

 

마린 - 도심과 오프로드를 거침없이 누빈다

도로보다는 산이나 들을, 거친 노면의 도로도 신경 쓰지 않고 달리고 싶다면 ‘마린’을 추천한다. 마린은 트렉 알파 실버 알루미늄 프레임과 서스펜션 포크로 구성된 크로스컨트리용 하드테일 MTB다. 트렉 마린은 입문용 모델이지만, 본격적인 산악도 달릴 수 있는 세팅을 제공한다. 장착된 부품 등급에 따라 마린5, 마린6, 마린7 세 가지 모델이 출시된다.

트렉 마린은 프레임의 사이즈에 따라 휠도 사이즈가 달라진다. 13.5, 15.5인치 프레임은 27.5인치 휠이 장착되고, 17.5인치보다 큰 사이즈의 프레임은 29인치 휠이 장착된다. 서스펜션의 트래블은 기본적으로 100㎜지만, 13.5인치 프레임은 핸들 높이를 낮추기 위해 80㎜ 서스펜션 포크를 장착했다.

마린5는 SR선투어사의 XCT 코일스프링 포크와 시마노 알투스/투어니 3×7단 구동계, 텍트로 M280 기계식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돼 있다. 색상은 매트 트렉 블랙, 그린라이트, 퀵실버 3가지이다. 가격 47만5천원.

마린6는 RST 길라 포크, 시마노 알투스/투어니 3×8단 구동계, 텍트로 M285 유압 디스크브레이크로 구성돼 있다. 색상은 드니스터 블랙, 매트 워털루 블루, 바이퍼 레드 세 가지가 있고, 컬러와 사이즈에 따라 51만원부터 56만원까지로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다.

마린7은 락샥 30 포크, 시마노 알투스/아세라 3×9단 구동계가 적용됐다. 브레이크는 마린6과 같은 텍트로 M285이다. 매트 트렉 블랙 컬러는 62만원, 매트 퀵실버, 로어렌지 컬러는 65만원이다.

 

DS - 도로와 비포장을 동시에 즐기는 ‘듀얼스포츠’

DS는 Dual Sports의 줄임말로, 도로주행을 많이 하지만 가끔은 교외의 비포장길도 달리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DS는 알루미늄 프레임에 로드바이크와 같은 사이즈의 휠을 장착했고, 여기에 서스펜션 포크와 디스크브레이크까지 더했다. 부품 등급에 따라 DS1, DS2, DS3 3가지 모델이 나오는데, 세 모델 모두 프레임은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했고, 서스펜션 트래블 63㎜의 포크와 700C 휠을 장착했다.

DS1은 시마노 알투스/투어니 3×7단 구동계와 기계식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했다. 프레임 컬러는 그린라이트, 메탈릭 차콜 두 가지이며 가격은 45만원이다.

DS2는 포크에 유압을 이용한 잠금 기능이 있고, 시마노 알투스/투어니/아세라등급 부품을 사용한 3×8단 구동계와 유압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된다. 프레임의 컬러는 매트블랙펄, 바이퍼레드 두 가지다. 가격 55만원.

DS3는 시마노 아세라/알리비오 3×9단 구동계와 트렉이 제공하는 다양한 본트래거 액세서리 장착을 지원하는 ‘블렌더(BLENDR)’ 시스템이 적용된 스템이 장착된다. 프레임의 컬러는 트렉 블랙, 워털루 블루 펄 두 가지다. 가격 69만원.

 

FX - 피트니스용으로 적합한 디자인과 부품구성

FX는 본격적인 피트니스용 자전거다. 알루미늄 프레임과 리지드 포크, 700C 휠, 강한 제동력의 리니어 풀 브레이크가 기본이고, 프레임의 소재와 장착된 부품구성에 따라 FX1, FX2, FX3, FX S4 모델이 국내 출시된다.

FX라인의 엔트리모델인 FX1은 트렉 알파 실버 알루미늄 프레임과 하이텐 스틸 포크를 사용하며, 여기에 시마노 알투스/투어니 3×7단 구동계를 장착했다. 컬러는 트렉 블랙과 로어렌지 두 가지다. 가격 41만원.

참고로 FX2와 FX3, FX S4는 남성용 모델과 별도로 여성의 신체에 맞게 디자인된 전용 모델이 있다. FX의 여성용 모델은 남성용 모델과 가격, 부품구성이 같지만, 프레임의 지오메트리가 다르고 이름에 ‘WSD’가 붙는다. FX WSD 모델은 남성용에 비해 프레임의 크기가 조금 작고, 상체를 덜 숙인 자세로 탈 수 있다..

FX2는 매트 트렉 블랙, 워털루 블루, 그린라이트, 트렉 화이트 네 가지 컬러가 있고, 여성용 모델인 FX2 WSD는 블랙 펄, 그린라이트 두 가지 컬러가 있다. 구동계 부품은 시마노 투어니/아세라 3×8단이다. 가격 45만원.

FX 시리즈의 상급 모델에 해당하는 FX3, FX S4는 트렉 알파 골드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 본트래거 네뷸라 카본 포크를 사용했다. FX3에는 시마노 아세라/알리비오 3×9단 부품이 들어갔다. 남성용은 트렉 블랙, 캘리포니아 스카이블루, 바이퍼 레드, 트렉 화이트의 네 가지 컬러가 있다. 여성용 FX3 WSD는 캘리포니아 스카이블루와 매트 메탈릭 차콜 두 가지 컬러가 있다. 가격 70만원.

FX S4는 로드바이크에 주로 사용되는 부품인 시마노 티아그라등급 구동계를 장착했다. 3×10단 티아그라가 장착되어 고속주행성능이 뛰어나다. 남성용은 퀵실버, 여성용은 크리스탈 화이트로 각각 한 가지 컬러로만 출시된다. 가격 99만원.

 

아동용 자전거 - 아이들의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자전거

아이들이 자라남에 따라 체격에 맞는 자전거가 필요하다. 그에 맞게 트렉에서는 다양한 사이즈의 아동용 자전거를 갖추고 있다. 휠 사이즈 12, 16, 20, 24인치로, 각 사이즈마다 2~4가지 모델이 있다. 프레임, 핸들, 안장 등이 모두 아이들의 체형에 맞게 만들어졌고, 금방 자라는 아이들을 위해 크랭크에 페달을 장착하는 위치를 옮겨 크랭크가 길어지는 효과를 낼 수 있게 한 제품들도 있다.

킥스터는 12인치 휠의 균형 잡기 연습용 자전거이다. 핸들이 움직이는 범위를 제한해 급한 턴을 방지하는 스티어링 리미터가 달려 있고, 컬러는 매트 트렉 블랙, 바이스 핑크 두 가지다. 가격은 16만원이다.

프리칼리버 12와 프리칼리버 16은 자전거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에게 적당하다. 1단 기어에 보조바퀴가 달려 있고, 보조바퀴를 뗐을 때 어른이 도와주기 좋게 안장 뒤에 손잡이가 있다. 프리칼리버 12에는 코스터 브레이크를, 프리칼리버 16에는 리니어 풀 브레이크를 달았다. 컬러에 따라 남아용과 여아용 모델이 각각 나오며, 가격은 프리칼리버 12가 20만원, 프리칼리버 16이 23만원이다.

프리칼리버 20, 24는 보조바퀴가 없다. 프리칼리버 20은 6단 변속기가 장착된 것과 1단 기어 모델 두 가지가 있고, 프리칼리버 24는 21단 기어가 장착된다. 또 프리칼리버의 변속기가 달린 모델에는 서스펜션 포크도 함께 장착된다.

변속기가 장착되지 않은 프리칼리버 20 1단 기어 모델의 가격은 26만원이다. 프리칼리버 20 6단 변속기 장착 모델의 가격은 32만원으로 조금 더 비싸다. 프리칼리버 24는 3×7단 변속기가 장착되며, 가격은 36만원이다.

아동용이면서 아동용 같지 않은 이름의 자전거가 하나 있다. 슈퍼플라이 24는 크로스컨트리용 MTB인 슈퍼플라이의 동생 같은 모델이다. 시마노 투어니 트위스트 변속기와 21단 기어를 장착해 모험심이 강한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컬러는 드니스터 블랙 한 가지이다. 가격 45만원.

 

이벤트와 함께하면 더욱 가까운 트렉 자전거들

지금까지 트렉의 100만원 미만 제품들을 소개했다. 지면 관계상 모든 모델들을 소개할 수는 없었다. 대리점에 문의하면 더 많은 제품들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트렉은 자전거를 구입하면 용품 및 부품을 구입하거나 할인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하는 '패밀리 데이 이벤트', 트렉 컨셉스토어에서 입문자들이 자전거 타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스타트 미 업 캠페인'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한다.

트렉이 진행하는 이벤트를 잘 활용하면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우수한 품질의 트렉 자전거와 자전거 용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트렉바이시클 홈페이지(http://www.trekbikes.com/kr/ko)나 공식 SNS 계정(https://www.facebook.com/TrekBicycleKorea), 블로그(http://blog.naver.com/trekkorea1), 가까운 해당 대리점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태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상단여백
Back to Top